제주여행 (5) – 형제섬, sbs 드라마 “인생은 아름다워” 촬영장
형제섬이보이는풍경

섬을보며즐기는사람들에게서여유를본다.

그아름다운모습에동참하여슬로우를느끼고싶다.

아름다운제주에물들고싶다.

일행이어떤곳으로간다.

뭐지?따라가보니sbs드라마"인생은아름다워"촬영장에간다고한다.

드라마를잘보지않는나로서는어떤드라마인지떠오르지않았다.

드라마촬영장을보며삼삼오오모여많은사람들이사진을찍는다.

저녁에는술을마시면서"인생은아름다워"드라마를보았다.

아~그드라마,나도한번은우연히보았던것이다.

[형제섬]

사람들의모습에서행복이넘친다.(13:10)

형제섬은산방산바로앞에서내려다보이는무인도로.사계리포구에서남쪽으로1,5km떨어진지점에위치하며,크고작은섬이마치형제처럼마주하며떠있다.길고큰섬을본섬,작은섬은옷섬이라불렀다.본섬에는작은모래사장이있으며옷섬에는주상절리층이일품이다.바다에쑤욱잠겨있다가썰물때면모습을드러내는새끼섬과암초들이있어서보는방향에따라섬의갯수가3~8개로,그모양도마치착각처럼변하기도한다.이런까닭에일출.일몰시사진촬영장소와최고의낚시포인트로도유명하다.형제섬의수중아치는다이버들에게잘알려져있으며해송,연산호,군락과함께자리돔,줄도화돔때들의유영이만들어내는비경을즐길수있다.<인터넷에서>

[제주서부지역지도]

형제섬이바라보이는이곳은마라도행선착장이있고,송악산과해변동굴이있으며,

근처에산방산과용머리해안이있어관광할것이많다.

특히,sbs드라마촬영장도있어많은사람들이찾는다.

[SBS드라마인생은아름다워촬영장]

촬영장을찾는사람들이많았다.

제주는아름다워

<차학봉,조선데스크2010.10.22.09:17>

SBS드라마’인생은아름다워’는동성애를다뤄논란이되고있지만,이드라마의진짜주인공은제주도라고생각한다.드라마속제주도풍광은가슴이설렐정도로아름답다.외국의어떤관광지못지않게깨끗하고고급스럽고멋지다.

지방이등장하는드라마는많다.그러나주인공들이취업과진학을위해서울로이주하고남겨진지방은추억의대상일뿐이다.지방은더나은성취를위해’떠나야할,어쩌면삶의걸림돌’처럼그려지기도한다.그러나이드라마의출연인물들에게제주는꿈과희망이담긴삶의터전이다.리조트회사임원,스킨스쿠버,의사,요리연구가,펜션주인,음식점주인등서울을배경으로한그어떤드라마못지않게다양하고흥미있는직업이등장한다.

드라마왕국이라는말이나올정도로수많은드라마가쏟아지지만이같은’지방중심형’드라마는드물다.지방이드라마배경으로등장하기는쉽지않다.연기자들과제작진이서울에거주하다보니지방촬영은시간적,금전적으로도불리하다.서울중심적사고를가진작가와방송사입장에서는큰결단이요구된다.지방은역사드라마의배경으로는자주등장하지만이게오히려지방에짐이되기도한다.방송사들은역사드라마를찍으면서지방자치단체로부터수십억원의제작비를지원받아드라마세트장을짓는다.지방자치단체들은관광객유치를잔뜩기대하지만인기가시들해지면서폐허로변한세트장이허다하다.촬영을위해지은임시건물이다보니유지보수비도들고조금만시간이지나도철지난바닷가처럼황량하다.

그래서’있는그대로의풍광’이야말로천만금을들여도만들수없는위대한세트장이다.한국드라마’아이리스’의촬영을통해그아름다움이알려진일본아키타에는일본인뿐만아니라한국관광객들까지몰리고있다.홋카이도를배경으로한중국영화(非誠勿擾)덕에홋카이도에는중국관광객들이붐빈다.남이섬과춘천이일본주부들의필수관광코스가된것도’겨울연가’덕분이다.이들지역에관광객들이열광하는것은테마파크형세트장이아니라자연과사람이주는매력때문이다.

공영방송까지도막장드라마로아침을여는한국과달리일본공영방송NHK의아침드라마는대부분지방과전통의가치를전면에내세운다.현재방영중인NHK아침드라마(연속테레비소설)는오사카와히로시마를배경으로한젊은여성이향토음식점을개업하는과정을담고있다.1961년부터시작된NHK아침드라마는어업,여관,불꽃놀이,정원사등전통문화와관련된소재를택하고있다.홋카이도에서오키나와까지일본전국이한번씩은촬영지로등장했다.

드라마는자연스럽게그지역의풍경과전통문화를전국민들에게알리는역할을한다.자극적인상업드라마가판을치는일본에서NHK가고집스럽게전통이라는소재와지방에주목하는것은공영방송이기때문이다.자극적인내용은아니지만NHK아침드라마는인기도높다.드라마배경지로선택한지역에는관광객들이급증,지방자치단체들이드라마유치경쟁을벌이기도한다.한국에서도지방에자부심을주고발전에기여하는’착한’드라마들이좀더많이만들어졌으면한다.

우리들도아름다운추억의시간을만들었다.

[차나무](차나무과동백나무속)

차나무로울타리를만들었다.

가을이면하얀찔레꽃같은흰꽃이소담스럽게많이피며동백나무씨앗같은둥그런열매가가지마다주렁주렁열립니다.

차나무과에속하는상록교목또는관목으로잎은품종과착생위치에따라변이가크지만길이가6-20cm,나비가3-4cm정도의긴타원형으로끝이뾰족하며가장자리에작은톱니가있습니다.잎의질은단단하고약간두꺼우며표면은윤이납니다.품종의따라잎빛깔의농담및주름에다소차이가있으며자색,황색,갈색등여러가지가있습니다.어린잎의뒷면에는고운털이나며,색깔은녹색,황색,홍색,자색등품종에따라다릅니다.

꽃은새순의끝또는잎겨드랑이에l-3개가붙어8월하순부터12월까지피고,꽃잎은6-8쪽으로흰색또는담홍색입니다.

대체로기후가온난하고강우량이많으며배수가잘되는경사지나구릉이생육에알맞고토질은부식질이많은양토질로서겉흙이깊고배수가잘되어야합니다.

린네(Linne)는1753년5월에최초로차나무의학명을「Thea-Sinensis」라고붙였습니다.그러나3개월후에는학명을다시「카멜리아시넨시스」(CamelliaSinensis)라고바꿨습니다.「Thea」는“차”음이유럽쪽에전파되어굳어진학술어(學術語)이며,「Sinensis」는중국이라는지명의뜻을가지고있습니다.<출처:사단법인영남차회홈피>

차의맛과습성에따라여러가지품종으로나누며,우리나라에는약1,000년전에중국으로부터도입되었다.신라42대홍덕왕(서기826-836재위)때당나라에사신으로갔던김대렴공이귀국길에차나무의종자를가지고와서지리산에심었던것이시초가되어오늘에전하여오고있다.지리산쌍계사입구의탑리에서부터신흥리까지약10여km지역의산록에는지금까지도차나무가야생상태로자라고있다.<풀베개홈피>

[틈나리]

[쟈스민]

[세이지]

[댕강나무]

드라마촬영장으로가는길옆에서찍은꽃들이다.

드라마촬영장에서본형제섬이다.

[산방산]

많은사람들이찾아온주차장에서바라보았다.

[인생은아름다워드라마시청]

저녁에차귀도에서한치낚시를한후방에들어와sbs드라마를보았다.

차귀도가배경으로나왔고,낮에보았던집들도보였다.

[sbs드라마]

"인생은아름다워"드라마는2010-03-20~2010-11-07방영되었다.

[이탈리아영화]

영화"인생은아름다워"는1997년제작되었고,1999년국내개봉되었다.

"…..방금전나타샤가마당을질러와창문을활짝
열어주었기에공기가훨씬자유롭게내방을들어오게되었다.

벽아래로빛나는연초록잔디밭과벽위로는투명하게푸른하늘,
그리고…
모든것을비추는햇살이보인다.인생은아름다워!~

훗날의세대들이모든악의억압과폭력에서
벗어나삶을마음껏향유하게하자."

1940.2.27멕시코의코오아칸,레온트로츠키

(사진:2010-10-10제주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