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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construct()
바둑에서 제일 어렵고 난해한 부분이 覇라는 것인데 2판 다 패가 일어나지를 않았다. 인간들끼리의 대결이었다면 치열하게 일어 났을 패가 한번도 일어 나지를 않았다고 본다. 이는 패가 복잡하고 예측을 불허하므로 프로그램으로 패를 피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하도록 설계하였다고 볼수 밖에 없었다. 패란 형세판단, 생사확인, 그리고 응수타진이 이루어지는 것인데 이는 정말로 승패를 좌우하는 기묘한 수단이라고 본다. 하수들은 이 패를 가장 골치아파한다. 그러나 인생살이에서도 이패란 항상 등장한다. 결혼이라는 중대시점에서 패를 걸어 왔을 때에 불청할것인가 또는 받을 것인가 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이것이 장래의 幸이냐 不幸이냐의 갈림길이기 때문이다.
이길영님의 ‘인간과 인공지능의 대결을 보고서’ 중에서 blogs.chosun.com/lee7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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