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세살 아들의 선물.

mother-680

“서옥희 여사. 우리 엄마는 고생만 하셨다. 돈이 생기면 아들과 딸을 위해 사셨다. 70 평생 살면서 여행 한번 못해보셨다.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추억으로 되새길 수 있는 선물을 드리고 싶었다.”

미주 중앙일보에서 읽은 테리 안(안승민:33)군의 말이다. 미국에 와서 9년 동안 모은 돈과 물건들을 다 처분한 돈으로 23 피트짜리 Motor Home을 구입했다. 혼자 되신 모친을 한국에서 초청하여 La에서 뉴욕까지 대륙횡단을 하면서 모친에게 넓은 세상을 보여 주고 싶었다는 것이다. 깜짝 선물의 이벤트인 셈이다.

“엄마가 그렇게 좋아하는 ‘파아란 하늘’을 보여주고 싶었다”

안 군의 이 표현에 가슴이 턱 막혔다. 모친의 꿈도 소박하지만 그것을 헤아리는 그 아들의 마음씀이 고마워서였다. 효도란 생각처럼 그렇게 거창한 것은 아니다. 부모들이야 늘 “나는 괜찮다”는 표현이지만 살펴보면 괜찮지 않은 경우들도 많이 있다. 그럼에도 안군은 모친의 소박한 꿈을 읽고 있었던 것이다.

처음 1주일 동안 La를 관광하고 9월 15일 출발하여 60일의 장도에 오른 것이다. 샌디에고, 애리조나, 뉴멕시코,오클라호마를 경유하면서 평균 시속 50마일로 달렸다. 낮에는 주변을 둘러보며 천천히 길을 가고 어둠이 내리면 풍경 좋은 곳에 주차하고 엄마와 못 다한 이야기를 나눴다고 했다.

“엄마와 함께 가니 두려움도 없고 또 못할 것도 없었다. 너무 기뻤다”
“이렇게 큰 세상이 있는 줄 모르고 살았다. 아들 덕에 호강한다”

그 이벤트는 성공을 한 것이다. 그러나 자동차로 장거리 여행은 열차여행과 달리 상당히 지치게 된다. 운전자보다 옆에 탄 사람이 더 피곤하다. 건강이 좋지 않다는 그의 모친에게는 좀 무리가 되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래서 모터 홈으로 여행을 할 때는 하루 100마일 운전하고 그 장소에서 이틀을 쉬는 게 정석이다.

모터 홈이라 해서 아무 곳에서나 주차하고 숙박할 수는 없다. 도심지에서는 특히 그래서 주로 월마트 주차장을 찾게 되지만 대부분 경비원들에게 쫓겨난다. 교외에서는 Moon Duck Parking으로 경관 좋은 곳에서 숙박을 할 수는 있으나 화장실 탱크를 비우고 다시 물을 채워야 하고 프로판 개스를 충진해야 하는 이유로 캠프 그라운드를 찾게 된다.

차라리 샌디에고에서부터 뱅쿠버까지의 서부해안선을 따라서 60일간 쉬엄 쉬엄 다녔더라면 그게 더 나을 뻔했다. 서부 해안에서의 석양은 어디를 가나 장관이다. 마찬가지로 동부 대서양의 해안선 일출 또한 장관이다.

태평양의 석양, 모친에게 그 보다 더 좋은 선물은 없었을 것이다.

메인주에서 미국 북부의 대륙횡단 루트로 되돌아 왔으나 그 코스에서는 거의 볼 것이 없다. 도로 구경뿐이다. 한국사람들의 관광 패턴은 가능한 많은 곳을 따지니 그것을 탓할 수는 없다. 그의 모친은 구경이 아니라도 9년간 떨어져 있던 아들과 함께하니 그게 더 기뻤을 것이다.

그러나 그게 어디냐?
장한 아들이 모친을 위하여 전 재산을 털어서 준비한 이벤트인데 칭송을 받아 마땅하다.  다른 한편으로는 어머니들은 배경음악의 가사에서처럼 어머니를 위한 데이지 꽃 한 송이에도 감격하시는 분들이라는 것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안 군의 성공과 그의 모친의 건강을 빌어주고 싶다.

cane0913@hotmail.net   2/14/16

Isla-Grant / A Daisy For Ma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