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중국과 대만인들은 자유롭게 오가는데… - China Inside
중국과 대만인들은 자유롭게 오가는데…

중국과 대만인들은 자유롭게 오가는데…

양안관계발전그림.jpg

<양안관계의 발전을 묘사한 그림. 오른쪽은 대만총통 마잉주, 왼쪽은 중국 해협회 주석 진운림.가운데 여성은 대만 행정원 대륙위원회 주임위원 라이싱웬(賴幸媛)./출처=인터넷>

지난 8월 31일 중국-대만간항공기 정기노선이 정식 개통되면서 매주 108편씩 운행되던 노선이 270편으로 증편되었다. 또 대만의 도원(桃園), 고웅(高雄)공항, 중국의 합비(合肥), 하얼빈(哈爾濱), 남창(南昌), 귀양(貴陽), 영파(寧波), 제남(濟南)등 6개 공항이 추가 개방되어,총 27개 공항에서 양안간 정기노선이 운행되고 있다.

중국-대만간항공노선이 활성화되어, 양쪽 주민들은마음대로 자유롭게 오가게 된 것이다.


이는 대만 해협교류기금회(海峽交流基金會/해기회)와 중국 해협양안관계협회(海峽兩岸關係協會/해협회)가 지난 4월 26일 열린 ‘제 3차 강진회담(江陳會談)’에서 합의한 것으로, 쌍방이 서명한 ‘해협양안항공운항보충협의(海峽兩岸航運補充協議)’에 근거한 것이다.

해협회장진운림대북도착20081103.jpg

<중국 해협회 회장 진운림이 양안관계 개선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2008년11월3일 대북에 도착하고 있다./사진=신화통신>

또 평일 전세기를 개통하고, 남방노선(타이페이와 광저우 항공정보구역)과 북방노선(타이페이와 상하이 항공정보구역)을 개설함으로써 양안간 항공기 노선이 대폭 늘어나 양국 국민에게 편의를 제공하게 됐다.


최근 모라꼿 태풍으로 대만이 큰 피해를 입은데다, 신종플루와 달라이라마의 대만 방문 등 일련의 사건으로 양안간 교류가영향을 받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적지 않았으나,양측은합의대로항공편을 증편했다. 개선된 양안 관계를 되돌리지 않겠다는 의지가 읽혀진다.


대만 행정원 대륙위원회는 "양안간 해운항공직항협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이라며 “이는 분명 대만경제에 장기적인 이익을 가져올 것이다”라고 밝혔다. 대만 교통부관광국도“양안 관광시장은 여전히 발전 가능성이 큰 시장이며, 향후 전망이 밝다.”고 덧붙였다.

달라이라마대만방문20090830.jpg

<달라이라마가 8월30일 대만에서 한 주민으로부터 선물을 받고 있다. 달라이라마의 대만 방문에 대해 중국은야당인 ‘민진당’만 공격할 뿐, 마잉주 정부에 대한 직접비판은 자제하고 있다. 양안관계를 과거로 되돌리지 않겠다는 의지가 읽혀진다.>

대만 교통부 민항국은 양안정기노선을 이용한 화물 수출입, 항공기 승무원의 출입국수속 간소화, 항공기 수리인증문제 등에 대해 “양안의 항공 주관부서가 ‘해협양안항공운항보충협의(海峽兩岸航運補充協議)’에 근거, 지속적으로 대화를 추진해 나갈 것이며, 이후에도 쌍방의 이익모델을 만들기 위한 협의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간 위주 교류를 통해정부간 교류로, 경제(무역-투자) 중심의교류를 통해 정치-군사교류로 나아가는 중국과 대만의끈기와 지혜가 부럽다. 대만은 미국으로부터 무기를 수입하면서, 중국과의 교류도 다 하고 있다. ‘실용외교’가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남북한 관계는언제쯤 마음놓고 오갈 수 있을까./지해범 기자, 자료제공=대만대표부

7 Comments

  1. 소리울

    2009년 9월 10일 at 3:31 오후

    대만 중국처럼, 우리도 오고가고 하면 좋겠는데,
    복잡하게 생각하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게 정치나 사람 살이일텐데…

    부럽습니다. 대만 중국…
    그 꿍꿍이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는 모르지만….
    동북공정… 치가 떨리는….   

  2. 풀잎사랑

    2009년 9월 10일 at 7:34 오후

    진짜로 부럽습니다.
    우리나라는 언제나 맘 놓고 왔다리 갔다리라도 하게 될란지…

    뭔가 아쉬운게 있어서 중국이 암말도 안했을까요?ㅎㅎ~
    워낙 의뭉시런 나라라서…ㅋ
       

  3. 지해범

    2009년 9월 10일 at 9:07 오후

    소리울님,풀사님, 반갑습니다.
    저 역시 남북한이 자유롭게 왕래했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으로 이 글을 실었습니다.
    우리는 언제쯤 그런 날이 올지…
    대만은 미국으로부터 무기 사고, 중국과는 이렇게 왕래하고, 진짜 ‘실용외교’가 무엇인지 보여주지요.    

  4. 박지용

    2009년 9월 10일 at 10:50 오후

    지금도 자유롭게 들어갈순 있습니다. 지맴데로 나오진 못한다는거   

  5. 김전일

    2009년 9월 11일 at 12:24 오전

    연평해전도 우리 잘못이고 북한이 미사일 발사해도
    박수를 쳐줘야 하고 금강산 피살객도 그분 잘못이고
    임진강 방류 사건도 북한은 아무 잘못 없다는
    대.갈에 똥만찬 좌아빨 분들만 입 다물어 주시면
    될거 같네요
       

  6. 임욱

    2009년 9월 11일 at 7:57 오전

    북괴같은 데에 가서 뭐합니까? 중국은 비자 받으면 갈 수 있습니다.    

  7. goldeneye

    2009년 10월 13일 at 2:54 오후

    남북한의 경제격차가 너무커서 당분간 힘듭니다.
    대만이 당초 경제격차를 핑계로 중국과의 직접왕래를 불허 했지요.
    그러나 지금은 중국이 대만과 비슷하게 되서 정부가 더 이상 민간인의 요구를 뿌리칠 수 없게 되어, 민진당의 퇴진으로 국민당이 민심을 응해서 라는 명분으로 일사천리로 양안 관계가 개선 되어 오늘까지 왔습니다.
    따라서 북한 당국이 자신이 없는 지금은 당분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