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햄버거 때문에 맥도널드라는 사람을 욕해서는 안 된다 - 윤희영 기자의 뉴스 잉글리시(News English)
햄버거 때문에 맥도널드라는 사람을 욕해서는 안 된다

맥도널드의 아르바이트생들이 고용 형태(employment status)와 임금 지급(wage payment) 방식에 이의를 제기하며(raise objections to them) 항의 시위를 벌였다(stage a protest). 그러나 시시비비를 떠나(leave right and wrong) 맥도널드라는 사람을 욕해서는 안 된다. 이유가 있다.

맥도널드 창업주는 레이 크록이라는 기업인이다. 그런데 왜 ‘맥도널드’로 불리게 됐을까(come to be named “McDonald’s”). 크록은 밀크셰이크 기계 영업사원이었다. 고객 중 하나가 맥도널드 형제가 운영하던 식당 체인이었다. 형제는 영화 스튜디오 잡역부로 일하다가 1937년 먹거리 노점을 낸(open a food stall on the street) 아버지의 영향으로 식당업을 하고 있었다. 형제는 이내 햄버거가 수익성이 가장 높은 식품(the most profitable food item)임을 알게 됐고, 일관 작업 조리 공정을 만들어내는(create an assembly line process of cooking) 등 많은 아이디어를 찾아냈다(come up with a bunch of ideas).

형제는 1948년 음식을 가능한 한 빠르고 싸게 제공한다는(serve the chow as quickly and as cheaply as possible) 목표 아래 15센트짜리 햄버거를 전례 없는 속도로 대량 만들어내기(churn out 15-cent hamburgers with unprecedented speed) 시작했다. 1954년엔 9개의 직영점을 운영하며(operate nine outlets) 21곳에 프랜차이즈를 두게 됐다.

칼럼 관련 일러스트

크록이 맥도널드 형제와 인연을 맺은 것은 그 즈음이었다. 종이컵 영업사원, 식당 종업원을 거쳐 밀크셰이크 기계 영업사원으로 일하던 크록은 기계가 잘 팔리지 않아 고민 중이었다. 당시 나이 52세. 다들 새 직업을 시작하기 꺼리는(be loath to start a new career) 나이였음에도, 새로운 모험을 모색하고(be on the lookout for a new venture) 있었다.

마침 맥도널드 형제의 프랜차이즈 에이전트가 사망했다. 크록은 형제를 찾아가 고용해줄 것을 부탁했다. 급속한 사업 확대에 별 관심이 없던(have little interest in a rapid expansion) 맥도널드 형제와 달리 그는 전국적인 업체를 만들겠다는 야심을 품고 있었다. 그는 맥도널드라는 이름의 회사를 설립, 맥도널드 형제에게 총매출액(gross sales)의 0.5%를 주는 조건으로 1955년 첫 체인점을 만들었다. 5년 만에 100개의 체인점을 열었다. 이에 멈추지 않았다. 투자자들을 끌어모아(go about gathering investors) 맥도널드 형제에게 270만달러를 주고 아예 인수해버렸다. 이후에도 맥도널드 형제는 지속적인 로열티를 받아야(receive continual royalties) 했지만, 크록은 거래계약서에 명시되지 않았다며 외면해버렸다. 맥도널드는 현재 118개국 3만5000여개 매장에 170여 만명을 고용, 매일 6800만명의 고객을 맞으며, 연간 5조5000억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맥도널드의 Mc은 스코틀랜드·아일랜드 부계(父系) 성(patronymic surname)에서 나온 것으로, ‘~의 아들’ ‘~의 후손’을 뜻하는 접두어다. 즉 McDonald는 ‘도널드의 자손’이란 뜻인데, 지금의 맥도널드는 그 후손들의 것이 아니다.

 

http://www.todayifoundout.com/index.php/2014/10/mcdonald-mcdonalds-restaurant/
https://www.houseofnames.com/wiki/mac-prefix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