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빠지는 건 우연이지만(fall in love by chance), 사랑에 머무는 것은 선택이다(stay in love by choice). 사랑은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찾아오는 것이다. 찾는다고 찾아지는(be found by looking for) 것도 아니고, 간절히 바란다고(eagerly wish for) 이뤄지는 것도 아니다. 사랑의 글을 쓰는 것도, 그 페이지를 넘기는(turn its pages) 것도 너와 나에게 달렸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매일 만나는 사람이 아니라 매일 두리번거리며 찾게 되는(look around and look for) 그 사람이다. 사랑은 다 타고 난 뒤에도 남아야(be left over) 사랑이다. 예쁜 꽃(pretty blossom)들이 너와 나의 가지에서 다 떨어진(fall from our branches) 후에 “아, 그렇구나. 원래 우리는 한 나무였구나!” 해야 사랑이다. 두 몸에 깃든 하나의 영혼으로 만들어지는(be composed of a single soul inhabiting two bodies) 것이 사랑이다.
지금이 꿈속보다 더 좋아서(be better than your dreams) 잠들 수 없으면(can’t fall asleep) 그거 사랑이다. 사랑의 산수(算數)에선(in the arithmetic of love) 1+1=everything, 2-1=nothing이다. 당신의 과거를 잊게 해주는(make you to forget your past) 사람이면 당신의 미래가 될 사람이다. 사랑은 갖기에 가장 아름다운, 얻기에는 가장 어려운(the hardest to earn), 잃기엔 가장 고통스러운 것(the most hurtful to lose)이다.
장미는 누구나 사랑한다. 하지만 그 이파리와 가시까지 사랑해주는 데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take a lot to love its leaves and thorns). 예쁘고 멋있어서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해서 예쁘고 멋있게 만들어가는 것이 사랑이다. 누군가의 사랑을 받으면 힘이 생기고, 누군가를 사랑하면 용기가 생긴다. 아름다운 사람을 고르지 말고, 내 인생을 아름답게 만들어줄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
내일모레 병신년((丙申年)과의 이별이 그래도 못내 섭섭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