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을 위한 성장 동화이야기

장미와명제가만난것은신입생노래패동아리모임에서였다.

장미는하얀손에흰피부를가진치대생서정우를맘에두고있었고천문과인명제는기업의상사주재원을둔아버지덕에일찍이영어가탁월한실력을갖춘미모의한서영을맘에두고있던차에서로간의착각속에장미는정우가자신에게맘이있다는생각을,명제는영화를보자는데이트신청에거절한한서영에대한미련을각자갖고서헤어진다.

6년이흐른후영화에전문적으로투자하는회사에다니게된명제는근처의은행에서일하고있는장미를보게되고우연이필연인것처럼이어지는고난의시험을장인으로부터합격을받고결혼을하게된다.

하지만신혼여행을못가게되는사태가벌어지고마침하객으로온공중보건의로일하고있는정우의고향인제주도로신혼여행을가게되지만서로의오해속에장미홀로서울로오게된다.

이후국제통화기금과정부의정책에따라서회사에서나오게된명제는차마장미에게그사실을말할수없어서피씨방에서아르바이트를하게되고,나중에이사실을안장미는자신을속였단사실에실망,둘은이혼을하게된다.

그후장미의생일에맞춰서우편전신으로보낸축하전보와10만원의금액은장미와명제의재회로이어지게되고그둘은다시재결합_시아버지와함께다시살게된다.

임신을바라는장미에게상상임신과함께학창시절두꺼비라불렸던명제가개구리로변한모습을보면서생활하던그녀는개구리냄새의역겨움을참을수없어서심지어정신과치료를받게된다.

한편명제는미국에서이혼하고돌아온서영과뜻하지않게하룻밤을보내게되고이를눈치챘을까봐걱정하는가운데장미의괴롭고어려운현상태를자신의불륜으로말미암아서벌어진사태로오해,결국다시이혼을하게된다.

3년후장미는그간의정신과의사의말대로자신안에있던어린자아를생각하게되고동화작가로서책을내게되는성공을거두게된다.명제또한일에몰두하는가운데게임에들어갈여자그림을그리다자신도모르게장미의얼굴이들어간그림을그리고있단사실을깨달을즈음장미로부터전화를받게된다.

장인의뜻하지않는치매기가있는병명으로인해서자신을찾고있단말에병원으로향하게되고그런장인의모습과장미를보면서자신들의동화같던행복한시절을그리워하게되고앞으로의일을그려보게된다.

김경욱작가의이번소설은90년대에대학을다녔던청춘들의한편의멜로인생동화이야기다.

당시의대학가는노동가요가일순위로불렸을만큼시대에적극적인동참의세대였지만,장미나명제는그런부류와는동떨어진자신들이짝사랑하고있던각기의남녀대학생에게잘보이고싶은맘으로가득찬신입생의모습을보여준다.

한방에있었던자신의손을잡아줬던사람이정우라고믿었던장미는자신이끔찍이도싫어하는노래를부른명제가실은그손의주인공임을6년이지난후에발견했단점은어쩌면우연이알게된일이자신이생각할정도로필연이아닐까하는생각으로하게끔상황설정은계속이어진다.

서로가느꼈던동화에서보아오던왕자와공주가결혼해서행복하게살았단이야기뒤의일을현실적으로다가오게만든결혼이후의그들의삶은동화란한낱꿈에지나지않고결국동화가끝난뒤에는엄연한삶의터전인현실세계의부딛침을보여준다.

18살적에만난봉사단대학생에게사랑을느끼고자신이태어남으로인해서자신의인생을망쳤다고생각하는엄마의생각은빨리엄마로부터벗어나는길은결혼이란현실적인생각을하게만들고,일찍여윈엄마때문에형과아버지의뒷수발을담당해야했던명제의삶은그래서둘다어쩌면동화책에서처럼꿈꿨던다양한행복이결혼으로인해서이루어질거란희망을갖게했는지도모른다.

하지만상상임신외에신체는어른이라할지라도맘속안에서는어릴적아이가한부분을차지하고있고명제의싫은행동과모습이보기싫은나머지외면하게되는자신의행동이개구리의냄새로각인되는점은재혼의실패로이어지게된다.

3년이흐른후에비로소장미스스로도느끼듯자신이동화속에나오는울음공주였다면홀로그기간을지내는동안점차침묵속으로빠져들게되고명제가침묵을지켰던행동을이해하게된다.

명제또한살아오면서울음자체를내보지못했던자신이울음이란것을떨어뜨렸을때,장미의심정도이해하게된다는점은각기개별적인독립된인간이자신의안에내재해있던어린자아를깨치고나오는과정을연상하게만든다.

헤어졌지만매순간마다기억나는그둘사람의사이를연결해준장인어른의병은그래서두사람간의오랜숙제를풀기에부족함이없어보인다.

첫만남과헤어짐,재회와데이트중일어나는우연적인사고와대사는지금도진행중이거나과거에겪어봤던사람들에게마치자신이하고있는것처럼착각을일으키게만든다.

현실적인여성으로서의하루일과를마치겪어본사람처럼비친묘사부분도그렇고,부부간의대화자체의소중함,서로간의공유할수있는어떤공통된매개가필요함을이소설은느끼게해준다.

멀리돌아서다시온그들의기나긴여행에서그들은아마도동화처럼현실도과거와는다른알콩달콩한사랑으로일구어나갈것같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