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4년 6월 20일

대구(cod)가 돌고, 세계가 따라 돌고~

대구 저자 마크쿨란스키(MarkKurlansky)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RHK)(2014년02월28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인간의잡식성수준의음식을생각한다면그종류는가히짐작할수도없을만큼갖가지몸에좋다는것에관심을가지는수준을벗어나광적이라고표현할수있을정도로다양한먹을거리에대한집착을갖고있다.

식탁에오르는밥이나빵,곁들여먹는샐러드나국종류,육류외에생선의종류도다양하게계절에맞는싱싱한주재료가오르는것을보면인간의음식탐욕에대한기대치는상상을초월한다.

그런의미에서생선의한종류인대구(cod)가갖는여러가지의혜택은비단식탁을떠나서세계의역사의흐름을바꿀정도로그영향이크다면어떤생각부터드는지?

이책은1997년도에나온것의최신개정판으로새롭게나온것이다.

저자인마크쿨란스키가그자신이어부집안출신으로대구잡이저인망어선에승선한바있는「시카고트리뷴」의카리브해특파원으로서오랜시간을두고사료조사를거쳐서엮은역작이기도하기때문에이번개정판을대하는입장에선우선반가움이든다.

대구는영어로는Cod,한자로는입이커서대구로가불리우는생선이다.

대구는따뜻한해류와차가운해류가만나는지점에모여든해양생물을먹고산다.바로멕시코만류가북아메리카근해의래브라도해류를스쳐지나가는곳,그리고이해류가또다시영국제도와스칸디나비아,러시아근해에서북극권해류와만나는곳이다.태평양대구는알래스카근해에서발견되는데,여기는따뜻한일본해류가북극권해류와만난다.-P68

이처럼대구의출현은북유럽바이킹이유럽을정복할수있게했다.

그이후인간은처음에대구가무작위로수월하게잡히는데에서부터점차그보관법에대해서도연구를시작하게된다.

당시의유럽에선갓잡은생선을식탁에바로올리는것에만족해야했던것에비해오랜세월동안유럽의생선판도를쥐고있었던바스크족은지금의염장법이라고말할수있는소금절임법을터득하고있었고유럽권내의외에도다른곳에서대구를잡는지역을알고있었기에긴시간동안주도권을쥐고있을수있는역사적인시대를가지게된다.

많고많은생선중에서대구가가지는여러가지특징중의하나는수심이그다지깊은곳에생활하지않고쉽게잡을수있었던것이기에더욱사람들의손을거치게된다.

길이가40인치(약1미터)되는암컷대구한마리는한번산란할때마다300만개의알을낳을수있다.그보다10인치가더긴암컷은900만개의알을낳을수있다.대구는보통20년에서많게는30년까지도살수있지만다산성을결정하는요인은나이가아니라크기다.하지만자연의질서에따르면대구한마리가그토록막대한양의알을낳는까닭은성숙기에도달하는대구의숫자자체가워낙적기때문이다.자유유영을하는알들은대양의표면에흩어지자마자대부분파괴되거나다른종의먹이가되어자취를감춘다.세상에나온지2주가지나면소수의살아남은알들만부화되어게걸스레먹이를먹어댄다.(70쪽)

잡은대구는뼈까지이용할수있는다양한조건을가지고있었기에유럽사람들은곧이어서저장법과요리법의다양한활로를모색하게되고초창기의낚시미끼를이용해건져올리는법에서발전해증기선박과철도를이용한수송법의발전,트롤선과저인망의이용,그리고냉동법과저미는생선까지의요리법은폭발적인수요와함께영국과미국간의독립전쟁의한원인으로제공될만큼미묘한신경전을벌이는역사를가지게된다.

한생선으로인해인류의역사는갖가지형태의보관법과수송력의발전,서아프리카계노예들을사고팔게되면서흑인들의거주지이동경로가넓혀졌으며,비싼대구음식이있는가하면노예들의배를채우게하기위한저렴한대구를이용한음식이나타남으로써비인간적인것을알면서도자신의이익을위해암묵적으로노예와럼주,그리고대구를이용한거래가활발히이어진역사를갖게한다.

이밖에도항구의이점을살린거점으로사람들이모여들게됨으로써어부란직업을가지게된사람들의생활을지탱하게됬고,이는곧대구의소멸화로이어지는계기로도이어지는원인이된다.

과유불급(過猶不及)이란말이있다.

아프리카사람들이나인디오들을보면일정부분자신들이먹을만큼의양만취할뿐더이상을건드리지않는것을종종방송에서볼때가있다.

그들이우리들처럼발달된기계문명에못미쳐서도아니고교육을덜받아서도아닌,조상대대로자연과더불어살아왔던방식을나름대로터득한지혜를토대로살아온결과물이기때문일것이다.

대구는확실히그수량이어마어마했지만이를간과한인간들의무분별한착취때문에지금은많은시간을둔뒤에라야다시조업을재개할수있는정도에이르렀다.

각나라마다200마일영해선을지정하게되고일정부분의조업할달량을정해줌으로써어부들의직업을잃게된상황과맞물려환경을보전한다는취지에서라지만그속을들여다보면진정으로자연을보호하고다시환원이되어돌아와인간들과더불어살게될지에대한기대는지금으로선시간만이해결해줄듯싶다.

어민과지역,국가의첨예한이해관계가걸린문제이기에쉽사리이행을못하고있는여러가지법적인해결문제외에도기후온난화가주는영향도무시할수없기에캐나다나미국외의다른나라들이지니고있는해결의문제점은좀더적극적인해결모색의길을열어야하지않을까싶다.

대구에관한요리법외에’대구로보는세계사연대표’를통해다시전체적인흐름을엿볼수있는이책은재밌게읽힌다.

하나의생선때문에인간들의역사가돌고도는판도를그리고있는이책은다양한의견과역사,그리고요리,마지막으로자연의생태보전과인간과의조화를위해선우리가어떤행동을취하고옮겨야하는지에대한경고를일깨워주고더불어대구가언제활발히부활해우리인간들의식탁에풍성한자리지킴이로오를수있을지에대한기대를하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