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라이어티

버라이어키버라이어티 – 오쿠다 히데오 스페셜 작품집
오쿠다 히데오 지음, 김해용 옮김 / 현대문학 / 2017년 3월

유쾌한 이야기 속에 따뜻함이 묻어나는 소설이면 소설, 사회파 소설가로서의 사회적인 문제점들을 직시해 글을 쓴  소설이면 소설, 한국 독자들에게도 이미 익숙한 오쿠다 히데오-

 

처음 대한 작품이 ‘공중그네’ 인 만큼 그가 풀어놓는 이야기의 장들은 기억에 남는 작품이었다.

최근에 접한 작품인 방해자, 무코다 이발소란 작품을 읽고서도 여전히 그가 쓰려고 하는 소설의 지향점은 다방면에 이루어지고 있구나 하는 것을 느낄 때쯤 다시 들게 된 책이 바로 ‘버라이어티’다.

 

책 뒤의 말미에 밝혔듯이 그동안 각기 다른 출판사의 청탁으로 단편 형식의 짤막한 글을 쓴 것들을 모아 한 편집자의 노고로 여러 출판사의 양해를 얻어 한 권의 책인 스페셜로 내놓게 된 것이 바로 이 책이라고 한다.

 

단편 6편, 대담 2편, 쇼트 쇼트 스토리 1편으로 총 9편의 글이 실려있고 어느 것 하나 소홀히 넘길 수 없는 그야말로 다양한 사람들의 인생 이야기가 들어 있어 읽는 재미를 주는 책이다.

 

처음 두 편인 있는 [나는 사장이다!]와 [매번 고맙습니다]는 하나의 연작 소설처럼 이어져 있고 저자도 처음엔 연작처럼 쓰려고 했던 모양이었으나 단 두 편에 그쳤다고 하는 만큼 이야기는 현재의 우리들 모습을 비추고 있다.

 

‘갑’의 입장에서 ‘을’의 입장으로 바뀐 주인공이 겪는 심리와 그동안 겪어보지 못했던 사장이란 위치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일감을 얻어오기 위해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지, 그전 같으면 결코 자신의 성격에 반하는 일들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상황이라도 중소기업의 ‘사장’이란 자리가 주는 압박감과 직원을 거느리고 일하는 오너로서의 현실적인  문제들이 자신이 기존에 ‘갑’이라는 대기업에 근무할 적에 느껴보지 못했던 비애감 같은 것을 느끼며 한층 성장해 가는 이야기들을 통해 오너이자 가장인 주인공의 앞 날이 궁금해지는, 그래서  좀 더 연작 형태로 나왔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한 사람, 한 사람들이 겪는 인생의 변화무쌍함을 대변해 주듯 책에는 이해하기 쉽지 않은 상황에 있어서의 행동들을 보이는 사람들로 인해 전혀 뜻하지 않게 닥쳐오는 불안감과 설상가상으로 자신이 오해를 받게 되는 일들을 줄줄이 이어진 고속도로의 정체된 상황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통해 보여주는 드라이브 인 서머, 크로아티아 인의 눈으로 바라 본 일본과의 축구 대결을 그린 가장 짧은 쇼트 쇼트 스토리는 구성 자체가 신선하단 느낌마저 준다.

 

남편의 구타와 돈 횡령으로 인해 도망쳐 온 여인이 자신의 신분을 숨기고 일하던 중 다른 동료에 의해 신분이 탄로 나게 될 지경에 이르는 이야기인 더부살이 가능, 17세의 딸을 둔 엄마의 심정을 잘 표현한 세븐틴, 성장소설처럼 읽히는 여름의 앨범은 코 끝이 찡함을 전해준다.

 

오쿠다 히데오 특유의 글쓰기 방법에 대한 궁금증과 더불어 그가 고수하는 글에 대한 철학처럼 비치는 두 유명인과의 대담은 책 중간중간에 들어있어서 짧은 단편이 주는 글 외에도 독자로서 작가의 신념을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소설가도 직업인으로서 자신이 심혈을 기울여 출간한 작품이 잘 팔리고 호응이 좋다면 더할 나위 없는 기쁨을 누리지만 자신이 생각한 최상의 작품이라고 여겨지는 것들이 대중들에게 외면을 받을 때의 충격과 서운함을 솔직히 토로하는 글에서는 보통의 직업인들이 갖는 직업에 대한 긍지를 느낄 수 있는 대목이요, 탈고를 하기까지의 시간과의 싸움과 그 가운데서 피를 말리는 창작의 고통을 글을 쓰는 사람으로서의 업, 즉 악마의 길이라고 표현한 대목이 인상적이었다.

 

 

오쿠다…  아마 제 창작의 근원은 위화감일 겁니다. 텔레비전의 뉴스나 잡지 기사를 보고 이건 아니다 하고 생각하거나, 모두 이렇게 말하지만 과연 그럴까 하고 말이죠. 매스컴이 우르르 몰려들거나 모두가 열중하는 것은 어딘지 모르게 이상하기 때문에 위화감을 느끼면서 그것을 어떻게 표현할까 생각합니다. – p 32 _… 대담「오쿠다 히데오 × 잇세 오가타」

 

 

그런 만큼 독자들은 항상 좋아하는 작가에 대한 새로운 신작에 대한 기대를 하는 것이겠지만  창작이란 우물에 갇힌 소설가의 입장은 그리 즐겁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알아가는 시간도 느낄 수가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작가이면서 자신 또한 한 평범한 인간임을 드러내는 대담을 통한 오쿠다 히데오란 작가의 다른 면모를 느낄 수 있는 책이기도 했고,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통해서 그가 그동안 다른 방향으로 다양한 이야기들을 창작하려는 이유를 듣는 시간이기도 했던 책인 만큼 각기 다른 느낌의 오쿠다 히데오 책을 접하고 싶은 독자라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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