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코미디

유병재블랙코미디 – 유병재 농담집
유병재 지음 / 비채 / 2017년 11월

처음 유병재란 이름을 들었을 때의 그 사람인가를 의심하게 했다.

내가 아는 그 사람에 대한 이름을 처음 들어 본 것이 케이블 방송에서 하는 <SNL 코리아>란 것에 출현을 한 사람이었고 작가이자 배우라고 한 기억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고 나서 본격적인 그의 활동을 본 것이 무한도전에서 키 170cm 만 클럽에 해당되는 사람들 모임이란 도전에 응한 모습을 본 것이었는데, 크게 웃었던 기억이 난다.

 

코미디, 희극배우들을 통해서 일말의 웃음을 지었다면 그것은 그들의 비상한 두뇌의 활동이란 생각이 든다.

순간적인 상황을 잘 캐치해서 그들의 언어유희로 대중들의 마음을 풀어놓는다는 사실이 보통의 실력만으로는 어렵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이 직업을 가진 분들에 대한 생각은 달리 바라보게 만든다.

 

흔한 말로 하는 코미디라 하면 크게 웃고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는 식의 생각을 하게 되는 만큼 색깔로 따지면 흰색을 연상시키지만  이 책의 제목인 블랙은 그런 연장선에 더해 더 깊은 의미를 준다고 생각한다.

 

요즘 세상에서 일어나는 기가 막힌 일들이 정말 많이 일어나다 보니 저자가 말하는 픽 하고 웃어 넘기기에는 어딘가 울분과 분노, 서글픔까지 동반된 일련의 사건들을 이 한편의 짧지만  허투루 넘기기엔 무거움이 많은 것 또한 현실이다.

 

이러한 점들을 대중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자신이 바라보는 세상의 일들, 그 안에서도 썩소의 웃음마저 지을 수 있다는 글의 힘이 잠시나마 숨통을 트이게 해주는 느낌을 받게 한다.

 

다른 나라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하는 연예인들이 많이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뚜렷하게 활동을 하는 분들을 본 적이 거의 없는 것 같다.

그런 만큼 이러한 분야에 대한 넓은 시야도 필요한 것 같고 이 책의 구성인 총 4장 안에 담겨있는  블랙코미디를 시작으로 요즘 인증의 대세인 인스타 인증샷 페이지까지 고루 곁들인 점들이 더욱 대중과의 소통을 하고 싶다는 의지를 보인 책이란 생각이 들게 한다.

 

그가 방송에 몸담고 책을 펴내기까지, 농담 집이라고 출간은 했지만 그 안에 들어있는 언어와 그의 생각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느끼는 점들이 자신의 개인적인 소신이 같이 드러나면서 보이는 글들이라 앞으로도 그의 이런 작품 활동이 기대된다.

 

 

블랙 코미디”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옛날 신문의 4단짜리 만화나 고바우영감 같은 만화를 즐겨 봤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언젠가 미국의 닉슨대통령이 쫓겨날때 보따리를 메고 나가는 닉슨을 그려놓고
    그 밑에 “나라를 잘못 만나서” 란 멘트를 달았던 그 만화가 잊어지지가 않아요.
    코미디속에 함축되고 절제된 시대의 양심이나 시대의 상황을 짐작 할수도
    있으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한번 읽어보고 싶네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