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스보트에서의 인문학 게임

하우스보트인문학하우스보트에서의 인문학 게임 – 인문학적 배경지식을 채워줄 재치 있는 풍자의 향연
존 켄드릭 뱅스 지음, 윤경미 옮김 / 책읽는귀족 / 2018년 5월

인문학이라고 하면 우선 딱딱함이 연상된다.

읽으면 읽을수록 새로운 세계를 알아가는 기쁨도 잠시, 선뜻 손에 잡기가 쉽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런데 이런 책이라면 얼마든지 인문학에 대한 선입견을 나름대로 분쇄시킬 수도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드는 것은 참으로 오랜만에 느껴본다.

 

저자의 이력을 보니   미국의 근대 문학을 대표하는 유머 작가이자 편집자이자 평론가인 존 켄드릭 뱅스다.

 

그의 장기라고 할 수 있는 유머를 빗댄 풍자성 있는 글들은 여전히 매력적이다.

 

이 책의 배경은 저승과 이승의 사이에 있는 명계 하데스를 감싸고 흐르는 스틱스 강, 그 위에 떠있는 하우스보트라는 클럽이다.

그렇다면 여기에 모인 사람들은 누구? 이미 고인이지만 모두 유명인사들이다.

공자, 베이컨, 디오게네스, 셰익스피어, 사무엘 존슨…

 

이들이 펼치는 이야기의 베틀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만큼 시종 흥미진진하다.

이미 이 책이 나온 시대가 지금보다 훨씬 앞선 시대이고 저자가 그린 인물들 또한 저자보다 훨씬 이전에 태어난 유명인들이기 때문에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그들이 나누는 이야기를 읽는다는 것 자체가 흥미롭다.

 

예를 들면 햄릿의 원작자가 누구인가? 하는 문제-

새삼스럽게 무슨 이런 문제라고 할 수도 없는 것을 말할까 싶기도 하지만 이 책 속에서 나오는 이야기들은 실제로 정말 그럴 수 있을까? 하는 의심을 들게 한다.

 

또한 역사 속의 인물인 헨리 8세가 자신의 결혼을 성공하기 위해 가톨릭을 배신한 것인지의 진위, 햄릿이 지금까지 자신의 캐릭터를 통해 인식된 힘든 운명이 모두가 생각하듯이 형성된 것은 원작 탓이 아닌 배우들의 탓이라는 푸념 아닌 푸념 섞인 이야기들은 독자들의 허를 찌름과 동시에 재미와 상상의 세계를 마음껏 누리게 한다.

 

 

가볍게 넘길 수 있는 풍자가 들어있는 이야기 속에 담긴 당시 시대상에 흐르던 여성 혐오에 대한 문제, 인간의 이기심에 대한 생각의 확장을 넓혀갈 수 있는 책이기에 자칫 무겁게 흐를 수 있는 주제를 이렇게 재미와 흥미를 보장하면서 즐길 수 있게 한 저자의 능력이 탁월하단 생각이 든다.

 

번역자의 꼼꼼한 해석이 곁들여져 책 속의 내용을 훨씬 가깝고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책, 다시 한번 읽어보고 싶게 하는 책이다.

하우스보트에서의 인문학 게임”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