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일부 사제들, 부끄럽지도 않나

나는천주교신자가아니다.지극히평범한개신교신자일따름이다.

평소천주교에대해매우긍정적인생각을가져왔고,천주교회의성장에박수를보내왔었다.

그렇지만요즘의일부사제들이벌이는이해할수없는행태를보면서크게실망했다.

그래서천주교의교리나교회가아닌,일부성직자들의잘못된행위에대해몇가지고언을드리고자한다.

우리나라에천주교가전파된것은1784년중국에서영세를받은이승훈에의해서였다.천주교가외국인선교사가아닌자국인에의해전교된것은교회역사상초유의일이라고한다.그만큼우리나라의천주교는하느님(그들의표기대로)의크신축복속에서이루어졌다고볼수있다.

그러나1836년부터1866년까지30년에걸쳐대박해가있었고,교회역사상가장많은1만여명의순교자가나왔다.이처절한순교의값진희생을딛고우리나라의개신교는손쉽게선교의역사를써나갔다고해도과언은아닐것이다.이처럼천주교는순교의고난속에서이땅에자유와민주,인간의존엄성을심어왔다고할수있다.

따라서천주교는근,현대사에서우리나라의성장,발전에가장큰공적을남겼고앞으로도그럴것이다.

나는7,80년대에모협동조합에근무하면서천주교를깊이알수있는기회를가졌었다.

그당시내가만났던주교나신부,신자들은참으로마음이따뜻한사람들이었고종교를떠나서도존경받을만한훌륭한분들이많았다.나는그들로부터’사랑’과’나눔’,’희생’이란고귀한용어들을발견하고체험할수있었다.

당시서슬이시퍼런3,5공화국의군사독재아래서도그들은참으로꿋꿋하게그리고용기있게민주화를부르짖었다.인간다운삶을추구하는그들의부르짖음은수많은국민들로부터절대적인호응을얻었고그들에의해이땅에고귀한자유와민주가이루어졌다고확신한다.

그들은입으로만부르짖는게아니었다.몸소행동으로실천했다.성경야고보서2장14~17절의말씀을그대로실천했다.지학순주교는감옥도두려워하지않고민주화를위해몸을던졌으며임실치즈를만든지정환신부는강제출국의압박속에서도서민들을위한권익옹호에몸을아끼지않았다.

이시돌목장을만들어축산장려에앞장선맥클린치신부는그사업을시작하면서불면의밤을수없이보냈었다는얘기를지인들로부터들었다.이미고인이된충주의노신기(로진스키)신부를만났을때그의손은노무자들의손보다도더거칠었다.그래도그는장애인들을위해직접페인트칠을하며목공예조각을다듬었었다.

모지역조합(성당이모체가된)에감사를갔을때성당신부가대출을받아매월갚는것을발견했다.직원에게그이유를물었더니어떤할머니신자의손자가대학에합격했지만등록금이없어고생하는걸보고대출을받아등록금을대주었다고했다.그신부는공화당말기농민운동을지도하며많은핍박을받았던신부였다.

이처럼대다수의천주교사제나신자들은진정이세상의민주와정의,더불어사는아름다운세상을위해나눔과희생을실천하고있다.그런데나락속에가라지가있듯이일부사제들이언필칭’민주’를외치며교회의순수와존엄성에먹칠을하고있음은지극히개탄스럽다.그들이부르짖는’민주’는도대체무엇인가.그들은아직도우리나라가민주국가라고생각하지않는것인가.교수나화가가대통령을모독하고교사가천진난만한아동들에게’빨갱이’를가르쳐도그냥두는이나라를민주국가가아니라면북쪽의김씨세습왕조가진정민주국가란말인가.

참으로지나가는개가웃을노릇이다.

지금회자되고있는’국정원댓글’사태의전모를나는잘모른다.그저언론에보도된정도밖에알수없다.

그런데그장난글같은댓글이선거에얼마나영향을미쳤을까.그들은우리국민들의수준을그렇게가치없게보고있는것인가.애비가자식에게누굴찍으라고강요해도안통하는게지금의현실이다.그런데그런댓글몇십개로투표에영향을끼칠수가있다고…..억지도그쯤되면코메디로밖에보여지지않는다.

대구대교구사제들이여,안동교구사제들이여,정신들차리시오.

민주와자유가철철흘러넘쳐극단으로치닫고있는오늘무슨민주화운운인가.참으로어이가없다.당신들은이땅이아직도민주화가안되었다고믿는가.1979년여름안동교구’고구마사건’으로3공화국의문을닫게만든단초를제공했던당신들이또다시그지역출신대통령을꺼집어내리려고안달인가.그대들은"선지자가고향에서환영을받는자가없다"(눅4:24)는예수님의말씀을실천하기위해그런행위를하는것인가.

천주교선교초기에핍박으로순교한1만여영령들에게부끄럽지도않는가.3공,5공의군사독재시절목숨걸고민주와정의를위해싸웠던그분들에게도부끄럽지않는가.그들은참자유와민주,정의를위해싸웠지당신들처럼민주라는회칠한무덤속에용공,종북을감추고싸우지는않았다.

제발정신들차리시오.빨갱이들이밀고내려오면제일먼저죽을사람들은당신들이오.40여년전월남의패망을보고도모른단말인가.참으로그대들은눈뜬소경이요어리석은사람들이다.그대들의행위로230여년쌓아올린천주교의명예만훼손되고국민들로부터손가락질받을것이다.

사제는신자들의영적인도자이지사상가도아니고운동가는더욱아니다.그처럼정치가걱정되고자신들의주장을펴고싶다면사제복을벗고그길로나서면될일이다.이민주천지에그것도집단으로어거지를부리는모습은꼴사나울수밖에없다.

일부사제들의회심과천주교회의정체성회복을위해글을올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