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의 운명을 바꾼 편지 한 통

나는지금오래전에나온책한권을읽고있다.

우리나라의대표적인음악평론가였던박용구선생이쓴’음악의주변周邊’이란책이다.발행연도를보니1970년12월이다.책이출간된지43년이지났고,종이도누렇게변색되어활판으로찍은글씨도뚜렸하지않다.

그렇지만소중한자료들이책속에있다.이가운데’기분파의천재모짜르트'(당시표기대로)란글이눈길을사로잡는다.대충알고있었던내용이었지만,다시읽어보니천재의운명이참으로야박하구나하는생각이든다.그것은한통의편지때문이었다.

모차르트는어린시절,여섯살때부터아버지레오폴드의출세욕으로누이와함께세차례나유럽각지로연주여행을다녀왔다.열두살때는이미빈에서오페라를초연했고,열대여섯살엔오페라의고장이탈리아에서도오페라를초연할만큼어려서부터천재적인재능을보였다.그러나고향짤츠부르크에서의삶은만만치않았다.그의상전이었던콜로레도백작은천재를항상괴롭혔다.심한욕설로핀잔을주거나천재의자존심을무척상하게만들었다.보다못한아버지레오폴드가모차르트의기분을풀어주기위해연주여행을떠날요량으로휴가원을냈지만그마저거절당했다.기분이상한모차르트는사직원을내고어머니와함께고향을떠났다.그의나이가스물을갓넘었을때였다.

목적지는파리였지만사실은구직을목적으로한처량한발걸음이었다.첫경유지뮌헨에서는자리가없다는핑계로거절당했다.두번째경유지만하임은당시독일문화의중심지로궁정악단역시유럽최고의수준이었다.그렇지만여기서도일자리를구하지못했고,기다려보라는영주의말을믿고작곡활동과피아노교습으로생활비를벌며시간을보내고있었다.

여기서모차르트는운명의갈림길에놓이게된다.

어느날,작곡한악보를정서해줄사보가寫譜家의집을찾다가베버라는사람을소개받았다.베버는그곳오페라극장의콘트라베이스악사로있으면서사보일도하고있었다.베버의집을찾은모차르트는거기서아름다운목소리를지닌아릿다운소녀를만나게되었다.베버의딸넷중둘째딸알로이지아(애칭루이제)였다.한눈에호감을가진모차르트는그녀를위한노래도만들어주었고,노래교습까지해주면서만남을가졌다.루이제역시천재에게호감을가졌고,앞날을설계할정도까지발전하였다.

그런데여기서문제가발생했다.모차르트가파리로갈계획이란걸안루이제는파리보다는이탈리아로가자고제안했다.노래를잘했던루이제는그곳오페라극장에서자신의실력을평가받고싶어서였을것이다.

모차르트의마음도솔깃했다.누가이마에손얹고기다려주는사람없는파리보다는루이제와함께떠나는이탈리아여행이무척이나가슴설레였기때문이었다.그러나착한천재는솔깃하면서도혼자결정할수가없었다.그를어머니와함께떠나보낸아버지의승락이있어야만했다.이탈리아로가고싶다는아들의편지를받은아버지레오폴드는즉각한통의편지를보내왔다.

아버지는편지에서아들의제안을혹독하게꾸짖었다.

<너의편지는마치소설과같다.너는정말연고도없는사람과떠돌아다니면서너의명예와늙은부모와누이를저버리고고향사람들의웃음거리가될셈이냐.내아들아,너는나이어려서이미세계적인명예와명성을획득했다.지금네가하나님이주신비범한재능을가지고,일찌기어느음악가도미치지못한최고의명예로운위치까지자기를높일수있느냐없느냐,네가기독교인다운생활을해서청사靑史에남는유명한음악가로죽게되느냐마느냐,그렇지않으면계집에게사로잡혀볏짚위에서굶주림에아우성치는자식들이들끓는방구석에서비참한죽음을맞이하느냐마느냐,그건오직네마음가짐하나에달렸다…>

어려서부터아버지에대한순종의삶을살았던모차르트는편지한통으로모든걸팽개치고파리로떠났다.

루이제와의애틋한사랑도종말을고할수밖에없었다.그러나열흘동안의고행끝에도착한파리에서의삶은고단함그것이었다.그때가1778년3월24일,모차르트의나이스물두살이었다.12년전인열살때처음찾았던파리에서의모차르트는귀족들로부터최고의대접을받았지만다시찾은천재를반겨주는사람은아무도없었다.노자가떨어져아버지가사준마차도팔아버리고허름한여관에서시간을보내며피아노교습으로근근히생활했다.그러다가어머니가티푸스에걸려세상을떠났다.

어머니를떠나보내고다시고향짤츠부르크로돌아온모차르트는옛영주의궁정으로돌아갔다.그것도잠시,영주의비인격적인핍박에또다시고향을뛰쳐나왔고우여곡절끝에베버의셋째딸콘스탄체와결혼하게되었다.그의나이스물여섯살이었고신부는열아홉살이었다.결국첫사랑이었던알로이지아의동생콘스탄체와결혼한것이었다.

여기서한가지의문을가지게된다.만일모차르트가만하임에서알로이지아와함께이탈리아로떠나도록아버지레오폴드가승락했다면천재의삶은어떻게되었을까.악착같이돈만추구했던평범한콘스탄체와달리알로이지아는아름다운목소리를지닌멋진여성이었다.그때이미천재는여섯편의이탈리아어오페라도작곡한경력이있어그들의삶은훨씬편안하고즐거웠으리라.아마도천재는돈을벌어오라는아내의집요한잔소리를듣지도않았을터이고그로인한육신의피폐도없었을것이다.

그가만일이탈리아로갔다면정신적인우울증으로약물을과다복용해서중독도없었겠지.또지극한아내사랑으로다른여자들과의일들로인한수은중독도없었을것이다.

아버지레오폴드의편지한통이비범한천재모차르트의운명을극에서극으로바꾸어놓은셈이다.

천재음악가모차르트의삶은이처럼기박했다.

그러나그것역시신의뜻이라면받아들일수밖에.

천국에서천재의평안한안식을다시한번빌어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