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2주동안은매일같이헨델의음악만을들었다.그것도오라토리오’메시아’가운데2부’고난과죽음’이었다.
물론42곡’할렐루야’합창도좋지만테너가감칠맛나게노래하는아리아들이심금을울렸다.
12월들어성탄절무렵에는1부’예언과탄생’도듣지만부활절아침에듣는3부’부활과영생’을더좋아한다.그중에서도46곡’나팔울리리라(Thetrumpetshallsound)’와끝곡’아멘(Amen)’은들을때마다새로운감동을불러일으킨다.
부활절도지냈으니헨델의다른음악을찾다가’수상水上음악’에눈길이갔다.
이음악을60년대에는’물위의음악’이라고불렀었다.흔히들’음악의아버지’로불리는바흐와같은해인1685년태어난헨델(GeorgeFridericHandel)은바흐보다3주일빠른2월23일출생,9년더오래살다가1759년타계했다.
헨델은그음악의다양성만큼이나생애또한굴곡이많았다.독일태생인그가영국으로귀화했고,오페라작곡가로명성을날리다가결국은파산을했다.빚쟁이들에게쫓겨다니면서고생했던그가대작’메시아’를1741년8월22일에시작해서24일만에완성했던것은음악사에길이남을만한일일것이다.
‘수상음악’에대한사연또한재미있다.
1710년이탈리아에서명성을얻고돌아온그가하노버선거후選擧侯게오르그루드비히의궁정악장에임명되었다.동년배의바흐가바이마르에서고작80플로린의보수를받고있을때헨델은500플로린이란엄청난보수를받았다.
욕심이과한그는이에만족치않고이듬해영국으로건너가그곳에서안주安住했다.하노버선거후를저버린것이었다.그러나1714년영국의앤여왕이서거하자하노버선거후가왕위를계승하게되었다.그가영국왕조지1세였다.
입장이난처해진헨델은조지1세의환심을살수있는방법을모색했다.
마침왕이테임스강에서뱃놀이를하고있을때헨델은배에악사들을태우고음악을연주했다.그음악이유명한’수상음악’이다.너무도아름다운음악에반한왕은그게헨델의음악임을알았고"저렇듯아름다운음악을작곡한자는괘씸해도할수없다"며노여움을풀었다고한다.괘씸죄에서풀려나게만든음악이’수상음악’인것이다.
모음곡(組曲,Suite)형식으로짜여진이음악은서주(Overture)를비롯한22곡으로구성되어있다.
이곡을유투브에서실황음악으로들었다.
요즘은원전原典음악,정격正格음악이라고해서작곡자가생존했던당시의악기들과편성으로연주하고있다.
오케스트라가주는세련되고화려함은덜하지만향긋한고전의향기를누릴수있는멋진연주이기도하다.
악기들이요즘우리가보는것들과는달라즐거움을주기도한다.
이음악을듣노라면애틋한추억속으로빠져들게한다.
1963년내가고3이었을때,같은교회에다녔던남녀학생댓명이가끔씩모여고전음악을듣곤했었다.
당시만해도전축이귀해서전전긍긍하다가좋은친구를만나그의집에서무슨모의라도하듯조용히모여음악을들으며의견들을나누곤했다.
그모임에참석했던여학생중에A가있었다.
나보다학년은한단계낮은J여고2학년이었지만나이는동갑내기였다.내가생일이빨라일곱살에입학했기에.시도쓰고음악도좋아해서교회여학생가운데그래도관심을가졌던학생이었다.
그해가을이었던걸로기억된다.내가새로운LP음반한장을구해모이게되었다.
지금도생생하게떠오르는그음반에는유명한음악가열사람의작품들이수록되어있었다.바흐의’토카타와푸가D단조’를위시해서하이든의’장난감교향곡'(물론모차르트의아버지레오폴드의작품이었지만당시엔하이든의작품으로알려졌다),베토벤의’로망스D장조’등이었다.
그음반에헨델의’수상음악’중서곡이들어있었다.
그곡이바흐에이어두번째로나왔을때듣고있던여학생A가감탄사를연발하며저곡의이름이무엇인가를물었다.나는대수롭지않게"아니,00학생(우리는그때이름뒤에학생이란단어를붙였다),헨델의물위의음악도몰라요"하고다소퉁명스럽게대꾸했다.
잠시후그여학생은아뭇소리도없이방을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