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엔 같은 이름을 가진 봉우리들도 많고웬만큼 유명한산이면 다 비로봉이 있다.도대체 왜 비로봉이 많고, 또 그 뜻이 무엇일까?
우선 산에 비로봉이 많은 건 순전히 불교의 영향인 듯하다.비로봉은 불교의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에서 유래됐다. 비로자나불은 큰 광명을 내비치어 중생을 제도하는 부처를 말한다. 더욱이 비로봉은 유명하고 큰 산의 최고 봉우리 이름이다.유명한 산의 최고 봉우리에서 부처님의 큰 광명을 내비치어 중생을 제도하겠다는 의미다. 그래서 그 산엔 반드시 유명한 절도 함께 한다.
금강산 최고봉이 비로봉이다. 1639m다. 금강산의 유명한 절은 4대 사찰로 불리는 유점사, 신계사, 장안사, 표훈사가 있다. 유점사는 금강산 모든 사찰의 본산이다. 이 외에도 한국 불교의 역사를 대표할 만한 유물들이 많다.
치악산 최고봉도 비로봉(1,288m)이다. 산 모양이 시루같이 생겼다해서 일명 시루봉이라고도 한다. 그런데 치악산의 비로봉은 한자가 다르다. 비를 밝을 비가 아닌 날 비(飛)를 쓴다. 정확한 이유는 알수 없지만 누군가 이름을 붙일 때 한자를 착각한 것 아닌가 추정한다. 유명한 상원사가 있다.
북한 묘향산 최고봉(1,909m)도 비로봉이다. 묘향산은 일부에서는 우리나라 단군신화가 시작된 산이라고 주장할 정도로 명산이다. 북한의 대표 사찰인 보현사가 있다.
소백산 정상 비로봉.
오대산에도 비로봉(1,563m)이 있다. 월정사와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적멸보궁이 있다.
소백산 최고봉도 비로봉(1,439.5m)이다. 소백산엔 부석사와 희방사라는 역시 유명한 절이 어김없이 자리잡고 있다.
이 외에도 충북 영동의 양산팔경으로 불리는 곳에도 비로봉이 있다.주변 산세가 매우 뛰어나고 인근 천태산엔 천년의 역사가 서린 영국사가 있다.
이와 같이 비로봉은 한국 최고의 산 봉우리 이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역사와 명성을지니고 있다.
일부에서는 북한산에도 비로봉이 있다는 주장도 있다. 북한산의 제일 높은 봉우리인 백운대 좌우로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을 모신 문수봉과 보현봉이 있기 때문에 중간 백운대는 분명히 비로봉이라는 것이다.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은 바로 비로자나불의 협시보살이라는 이유다.그러나 이도 언제, 누구에 의해 바뀌었는지, 원래 이름이 정말 백운대였는지 정확히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럴 때 가장 하기 쉬운 주장은 일제가 한민족의맥을 끊기 위해 백운대에 말뚝을 박았고, 이름까지 바꿨다는것이다.이유가 타당하든, 타당하지 않든 일제는 우리 민족에게는 영원히 씹히는 대상이다. 그들이 저지른 행위를 꼽십어 보면 또 당연히 씹을 만한 이유가충분히 되고도 남는다.
비로봉이란 이름으로 우리 역사와 우리 산하를 되돌아보는 기회를 한번 가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적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