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비목’ 발상지·평화의 댐이 있는 화천에 가다 - 마운틴
‘비목’ 발상지·평화의 댐이 있는 화천에 가다

화천에는 관광자원이 풍부하다. 평화의 댐, 파로호, 피니쉬타워, 수달연구센터, 꺼먹다리, 화천수력발전소 등 민통선 주변 천혜의 자연과 더불어 한국전쟁의 상흔도남아 역사의 교훈을 전하고 있다.

화천엔 군인이 3만6000여명, 주민이 2만4000여명으로, 주민보다 군인이 많은 몇 안 되는 도시 중의 하나다. 남한 최전방지역으로 안보와 관련된 볼거리들이 특히 많다.

IMG_0825.JPG

한국전쟁 당시 중공군 3개 사단을 수몰시킨 파로호는 수심이 깊어 각종 담수어가 풍부하다.

먼저 파로호 안보전시관이 있다. 파로호(破虜湖)는 1938년 일제가 대륙침략을 목적으로 화천 구만리에 세운 화천수력발전소 건설로 생긴 인공호수로, 1943년 준공됐다. 한국전쟁 당시 국군 제6사단이 화천수력발전소를 사수하기 위해 중공군 3개 사단을 섬멸시켜 수장한 장소로도 유명하다. 원래는 화천저수지였으나 이승만 대통령이 직접 전장을 시찰하고 ‘적을 물리치고 사로잡았다’는 뜻으로 ‘파로호’라는 친필휘호를 내리면서 파로호로 불려졌다. 수심이 깊어 잉어, 붕어, 누치 등 각종 담수어가 풍부해 전국의 민물 낚시꾼들이 모여드는 장소이기도 하다. 주변 경관도 수십년간 인간의 손이 닿지 않은 원시상태 그대로 보존돼 있다.

화천수력발전소는 남한에서 가장 오래된 수력발전소다. 파로호 안보전시관은 중공군 3개 사단을 섬멸한 국군 제6사단의 활약상과 전쟁 당시 주민들의 비극적인 생활상, 사용했던 각종 무기 등을 전시하고 있다.

IMG_0884.JPG

옛날 전우란 영화 촬영지인 화천 꺼먹다리.

IMG_0880.JPG

화천 꺼먹다리에 대한 설명.

화천수력발전소가 준공되면서 세워진 꺼먹다리도 눈길을 끈다. 폭 4.8m, 길이 204m의 철골과 콘크리트로 축조된 국내 최고의 교량이다. 영화 ‘전우’의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IMG_0822.JPG

베트남 참전용사 만남의 장에는 베트남 막사를 그대로 지어놓았다.

베트남 참전용사 만남의 장도 있다. 베트남 참전 대가로 우리나라 경제를 일으키는 밑바탕이 된다. 베트남 참전군인들이 바로 화천에서 훈련을 받고 파병된 것이다. 당시 파병되기 전 내무반과 취사장 등을 그대로 복원해 참전용사들의 호국정신을 기리고, 다른 한편으로 후세들에 대한 통일 애국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내무반은 화천 관광객들을 위한 숙박시설로도 제공한다. 5인실 40,000원, 10인실 80,000만원, 20인실 150,000원.

IMG_0846.JPG

평화의 댐 공원.

IMG_0853.JPG

평화의 댐 공원에 있는 염원의 종.

IMG_0854.JPG

염원의 종에 대한 설명.

평화의 댐 공원에는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평일엔 약 1000명, 주말에 4000~5000명 가까이 방문한다. 이곳엔 한국전쟁 희생자 유해를 발굴하는 과정에서 수집한 탄피를 비롯하여 전세계 30여 개국에서 모은 탄피로 제작된 세계평화의 종이 자리하고 있다. 또 노벨평화상 수상자들의 평화메시지와 핸드프린팅, 세계최고의 동종과 목종 등이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IMG_0864.JPG

세계 평화의 종

IMG_0865.JPG

세계 평화의 종에 대한 설명.

IMG_0866.JPG

세계 평화의 종을 찾은 많은 관람객들이 평화를 기원하며 타종한다.

평화의 댐 공원 바로 옆에 비목공원이 지척거리에 있다. 이끼 덮인 돌무덤 위 나무 십자가에 오래된 녹슨 철모 하나가 쓸쓸히 수십 년째 서 있는 모습은 한국전쟁의 아픔과 민족 분단의 슬픔을 고스란히 전하고 있다. 국민 가곡 ‘비목’의 발상지이기도 한 곳이다.

IMG_0858.JPG

비목 비석.

IMG_0861.JPG

한반도 모형 위에 비목을 십자가로 세워놓고 그 위에 철모를 걸어놓고 있다.

춘천댐 담수로 생긴 붕어섬도 있다. 붕어섬에는 각종 체육시설 및 수변 산책로, 상설무대 공연장등 레포츠와 자연휴양을 고루 즐길 수 있는 4계절 휴양지다. 붕어섬내에는 두발, 네발 자전거를 무료로 빌려줘 가족 단위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IMG_0851.JPG

평화의 댐 외벽.

IMG_0862.JPG

평화의 댐 바로 안쪽 벽. 높이가 무려 300M 가까이 된다.

IMG_0863.JPG

현재 수량이 얼마되지 않는 평화의 댐 저수지.

매년 1월 전국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찾는 산천어축제에 사용할 산천어를 만드는 산천어공방도 있다. 노인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노인들이 소일거리로 산천어를 만들어, 산천어축제 자료와 함께 보관하고 있는 곳이다.

IMG_0869.JPG

화천 DMZ 내의 모습. 옛날 안동포라 불리던 곳이다.

이외에도 쪽배축제, 비목축제, 토마토축제와 함께 광덕계곡과 딴산유원지, 해산, 피니쉬타운 등 보고 즐길 수 있는 장소에 텐트시설과 유적지가 대부분 무료여서 방문객이 저렴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1 Comment

  1. 김규용

    10.23,2010 at 2:17 오전

    이분이 없으면 누가 있어 이런 좋은 사진과 글을 올릴수있게는가 ?? 앞으로도 이러한 수고 를 계속 당부드립니다 !!l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