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경(雪景) 대표 산행지 40선

설악산, 지리산 등 전국 국립공원의 겨울철 설경을 감상할 수 있는 대표 탐방지 40곳<표 참조>을 선정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추천하는 겨울 설경 대표 감상지역은 소요시간 1시간 안팎의 지역과 1~6시간 걸리는 단거리 코스 24개소, 7시간 이상의 장거리 겨울산행 7개소, 유명 사찰 6개소 등이다. 따라서 탐방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고려해 선택해서 가면 된다.

탐방객들이 덕유산국립공원 설천봉~향적봉~중봉 구간(왕복1.7km, 1시간)을 탐방하고 있다. .jpg

탐방객들이 덕유산국립공원 설천봉~향적봉~중봉 구간(왕복1.7km, 1시간)을 탐방하고 있다.

겨울 설경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사찰 탐방지는 지리산 화엄사, 가야산 해인사, 속리산 법주사 등 오랜 역사와 다수의 국보급 보물들을 간직한 사찰들로서, 차량 접근이 가능해 가족단위 탐방객에게 적합한 곳들이다.


단거리 코스는 지리산 성삼재주차장~노고단에 올라간 뒤 다시 성삼재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왕복 5.4㎞에 2시간 정도 걸린다. 덕유산 설천봉~향적봉~중봉(1.7㎞, 왕복 1시간)도 경사가 완만하여 주변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면서 가벼운 겨울산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변산반도 직소폭포 설경. 변산반도사무소는 겨울 설경탐방 명소로 내변산탐방지원센터~직소폭포 구간(왕복 4.4km, 1시간30분)을 추천했다..jpg

변산반도 직소폭포 설경. 변산반도사무소는 겨울 설경탐방 명소로 내변산탐방지원센터~직소폭포 구간(왕복 4.4km, 1시간30분)을 추천했다.

장거리 겨울 산행의 대표적인 코스로는 설악산 백담사~중청대피소~설악동(혹은 오색, 한계령)으로 하산하는 경우가 꼽힌다. 설악산 백담사~중청대피소까지만 편도 14.7㎞로서 7시간 정도 걸린다. 중청대피소에서 숙박하고 다음날 설악동이나 오색, 한계령으로 내려갈 수 있는 장거리 산행이다.


겨울산행은 설경은 아름답지만 추운날씨와 눈으로 인한 고립이나 눈사태, 실족 등의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이젠이나 다운재킷 등 겨울 장비를 충분히 챙겨야 한다. 따뜻한 물과 위스키를 지니고 있으면 저체온증 등을 회복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40선 1-crop.JPG

40선 2-crop.JPG

40선 3-crop.JPG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1 Comment

  1. 뿌리고

    01.27,2011 at 5:19 오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박정원님의 인기글 최신글 두고 보려는 맘으로 옮겨 갑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