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화꽃과 메밀꽃

목화(식물)[cotton]

아욱과(─科Malvaceae)목화속(木花屬Gossypium)에속하는여러식물의종자섬유.

세계적으로가장중요한비식용농작물이다.

보통온대지역에서는1년생관목으로재배되지만,열대지역에서는다년생교목으로자란다.

재배되는관목은6~7개월의생장기간동안키가1~2m까지자란다.

심은지80~100일내에식물체는흰색꽃을피우는데,이꽃은불그스레한색으로변한다.

수일이지나꽃은떨어지고3각형의작은녹색꼬투리가맺히는데,

이를다래라하며55~80일이지난뒤성숙한다.

이기간동안,상당히커지는다래안에서씨와씨에붙어있는솜털이발달한다.

다래는성숙하면3~5실로나누어진흰색의솜털같은종실(種實)을터뜨리는데,

1실마다섬유뭉치에파묻힌7~10개의씨가들어있다.

이뭉치들은흰색에서황백색을띠고길이가2~4m이며,

탄수화물인셀룰로오스가약87~90%를차지하고나머지는물5~8%,자연적인불순물4~6%로구성된다.

실면(實綿)은목화섬유가씨에그대로붙어있는것으로씨가무게의2/3를차지한다.

한국의목화
한국에는고려시대1363년(공민왕12)에문익점이중국원나라에갔다가귀국할때
씨앗을필관속에숨겨가지고온다음부터재배되기시작한것으로알려져있다.
한국에서는원래재래종인아시아면(G.arboreum/G.indicum)을재배했으나,
요즈음에는육지면(G.hirstum)을주로재배하고있다.
아시아면은인도가원산지로추정되는데,이들지역에서는BC800년경에이미목화를이용한것으로보인다.
육지면은원산지가라틴아메리카로추정되며,한국에는1905년중국·일본을거쳐들어왔다. 한국에서개발한품종으로는수원1호·목포3호·목포4호·목포5호·목포6호등이있다. 목화는섬유가솜·방적용·공업용등으로쓰이는것외에도용도가다양한데, 씨의기름을짜면실유·마가린등을만들고,깻묵은가축의사료나거름으로쓰며, 줄기의껍질을제지용으로이용한다. 그러나용도가다양하고재배하기에도적당해전국적으로널리재배되어왔으나 최근화학섬유의발달과값싼원면이외국에서대량수입되어경작면적이줄어들고있다.

목화따는아가씨찔레꽃필때복사꽃피는포구십리포구로달마중가던순이야뱃고동이울때마다열아홉설레이는꽃피는가슴강바람산바람에검은머리날리며목화따는아가씨목화따는아가씨봄날이갈때복사꽃지는포구십리포구로님마중가는순이야나룻배가올때마다열아홉설레이는꽃피는가슴꽃바람봄바람에소매자락날리며목화따는아가씨

목화아가씨/남진

목화꽃이다.

메밀(식물)[Fagopyrumesculentum,모밀]

모밀이라고도함. 마디풀과(―科Polygonaceae)에속하는1년생초. 조금붉은빛이도는속이빈줄기에서많은가지가나오며,키는50~80㎝정도이다. 잎은3각형이고,잎밑이2갈래로갈라져줄기를감싼다. 꽃은7~10월에가지끝에총상(總狀)꽃차례를이루어피며흰색을띠지만 붉은빛이도는5장의꽃덮이조각,수술8~9개,암술1개로이루어졌다. 수술과암술의길이는같지않은데수술이길면암술이짧고,암술이길면수술이짧다. 열매가맺히기위해서는긴수술을지닌꽃과긴암술을지닌꽃또는짧은수술을지닌꽃과짧은암술을지닌꽃이반드시필요하다. 열매는갈색수과(瘦果)로세모진난형이며능선이3개있다. 빛이잘들고물이잘빠지는곳에서잘자라며,서리가내리면씨가많이맺히지않는다. 강원도평창은이효석의〈메밀꽃필무렵〉이라는소설에나오는곳으로메밀을많이심는지역으로알려져있다

메밀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