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힘들게마련된청양행이었다.
지난봄부터이리재고저리재고계획되었다가취소되고
올해는꼭만나자는뜻에서12월의바쁜시간을쪼갰다.
강남고속버스터미널에서10시20분에두명이출발했다.
청양군의관내에들어오니청양고추가있는출렁다리가창밖으로스쳐지나간다.(12:08)
청양고추란?
청양고추는한국에서자라는고추중가장매운고추의품종이다.주산지는밀양이고,16세기에도입되었다.매운정도는4000~1만2000스코빌에이른다.
청양(靑陽)고추는종묘업체인중앙종묘에서개발한고추품종으로,중앙종묘는청양외에도청명,청복,조은,조향,조홍등수십종의고추품종을개발하여등록하였다.
고추품종의명칭과동일한지명을사용하고있는충청남도청양군은청양고추라는명칭의유래가,’1968년중앙종묘회사에서청양에서고추가잘자란다는이야기를듣고,청양군농촌지도소소장에게품종을골라줄것을부탁하고좋은종자가선정되면그고추에청양고추라는이름을붙이기로했기때문’이라고주장하고있다.
청양군의주장과는달리,주장의근거로제시된당사자인중앙종묘는자사홈페이지의게시물을통해’1970년대말부터1980년대초에,소과종이대과종보다가격이높고특히국내최대주산지인경상북도북부지방의청송,영양지역에서소과종이주로재배되어이지역에적합한품종을육성하고자하였다’고적시하여명칭의유래가청양군과는무관함을밝힌바있다.다만,1998년중앙종묘가세미니스에인수된이후홈페이지의개편을거치며해당게시물이수록된게시판은사라진상태이다.
국립종자관리소에청양고추의품종개발자로등록되어있는’유일웅’은’청양고추품종은제주산과태국산고추를잡종교배하여만든것으로경상북도청송군과영양군일대에서임상재배에성공하였으며,현지농가의요청에의해청송의청(靑),영양의양(陽)자를따서청양고추로명명하여품종등록하였다‘고밝힌바있다.<출처:위키백과>
토종청양고추,종자는미국소유
"청양고추종자는미국의다국적식량기업소유라는사실을아시나요?"종자를개발ㆍ생산하는종자산업이뜨고있다.가뭄이나고온등기후변화를견디면서생산성도높은종자를개발해먹을거리를안정적으로공급할수있기때문이다.
하지만우리나라종자산업은세계시장과견주면초라하기그지없다.국내농업분야의종자산업시장규모는지난해약4억달러로,다국적식량기업의1년치연구개발비에도못미치는수준이다.
삼성경제연구소김현한연구원은10일`미래농업의견인차,종자산업’이라는보고서에서주요농산물을재배할때외국에로열티를지급하는국내현실을진단했다.세계종자시장은미국과유럽의다국적기업이독과점체제를구축해가고있다.이들기업은카길이나ADM등다국적곡물기업과전략적제휴를맺고중국과인도등신흥국으로사업을확대하고있다.
반면,26만점의유전자원을보유한세계6위의종자보유국이라는우리나라는1997년외환위기를지나면서국내종자시장의64%를점유했던4대종자기업이다국적기업에인수됐다.토종종자와육성기술이외국인손에넘어간것이다.
매운고추의대명사로알려진청양고추의종자를보유하고있던중앙종묘가1998년세미니스(멕시코)를통해세계1위업체인몬산토에인수된사례가대표적이다.김연구원은"국내종자산업이발전하려면고부가가치기능성종자를개발하고자본력이풍부한대기업과기술력을보유한전문종자기업의협력이필요하다"고조언했다.(출처:서울=연합뉴스2009/12/1012:00)
청양과칠갑산의위치도이다.
4명이출렁다리-칠갑산-장곡사코스로가기로했다.
길/김용택너를만나려고다시는돌아갈수없는이길을나는왔다보아라나는네앞에서만이렇게눈부신나를그린다 둘이걸었네/정종숙
청양천장호출렁다리
위치:충남청양군정산면천장리(천장호)
총사업비20억원을들여09.7.28준공된천장호출렁다리는천장호의아름다운풍경을고스란이간직한국내에서제일긴다리로길이가207m에이르며.폭이1.5m이다.다리양쪽에는청양을상징하는고추와구기지를교각으로세워져있고다리를건너면칠갑산호랑이와용의구조물이이다리의상판을당기고있다.다리건너호랑이앞을지나면칠갑산정상으로(3.5km,1시간30분소요)오르는등산로가나있어칠갑산을찾는등산객들에게는새로운관광명소로부각될것이다.<글및사진:인터넷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