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백산 (4) – 사랑의 파도

밤새내린신설

상고대를기대한마음에위로를준다.

함백산야생화를추억으로밟은눈길의산행

하산길의즐거움을산죽이준다.

하산길의산죽이다.

단풍의흔적이다.

시그널이하산을채촉한다.(13:39)

양지쪽에는눈이모두녹아아이젠을벗었다.

응달에는눈이있었는데돌이있어걷기에불편하다.

계곡물을얼었다.

자작나무가오후햇살이눈이부시다.

무속신앙에녹아있는자작나무의상징성

자작나무는척박하고건조한땅에서도살아갈수있는낙엽활엽수이다.북방민족은물질적유용성이외에도자작나무를신수(神樹)로숭배했다.시베리아의넓은평원에흩어져살았던기마민족들에게는자작나무가번영과건강을지켜주는신성한나무였다.이들이자작나무를신성한나무로여겼던이유는활엽수중에서가장혹독한환경에서도살아갈수있는이나무의강인한생명력때문이다.특히나무가흔치않은한랭한초원지대에서나무는귀한존재이고,그러한곳에서자랄수있는수피가흰자작나무는예로부터성스러운존재로보호받아왔다.

자작나무가성스러운존재로보호를받았던흔적은북방민족의원시종교에서찾을수있다.자작나무수피는꿈의형상을나타내거나씨족의상징을나타내는그림을그리는데사용되었고,몇몇부족은종이형태로제작하여신성한그림이나그림이있는글쓰기에사용하였다.시베리아원시종족은나무를통해서영혼이하늘로올라간다고믿었다.시베리아무속에서샤먼은상징적으로사다리에올라하늘높이있는신령과대화하는데,그사다리는자작나무로만들어진다.또한개마고원에서는시신을자작나무껍질로싸서매장한다.

신라의금제고배나금관은나뭇가지와사슴뿔모양을갖고그위에곡옥이나나뭇잎을달고있는데,심장형나뭇잎장식은바로자작나무의잎을나타낸다.또한자작나무수피로만든천마총의천마도는모두북방기마민족이지녔던무속의영향을받은것이다.한민족이자작나무를신수로숭배하던기마민족에서유래되었음을천마총에서발굴된신라금관과천마도장니뿐만아니라무당들이굿을할때제단가까운곳에장식하는종이꽃(紙花)에서찾을수있다.이지화는천계와지상을연결하는매개물의상징인데종이꽃장식은자작나무를상징하고,이것은북방시베리아무속에서유래된것이다.오늘날까지도무속신앙에전승되고있는자작나무의흔적은시베리아북방종족이자작나무를신수로숭배하던집단기억에서유래한것이다.특히우리나라에서는평지에서쉽게볼수없고높은산에서나볼수있는나무가자작나무임을상기하면더욱그렇다.

<출처:숲과문화pp253∼260/전영우>

등산로가얼음길이어서우회했다.

맞은편산이보인다.

바위절벽에있는소나무이다.

하산을완료했다.(14:08)

함백산등산안내도를찍는데그림자가선명하다.

맞은편산의모습이다.

푸른하늘에달이떴다.(14:24)

SeaofLove/Honeydrippers
(사진:2010-01-23함백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