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지산~
차를타고가면서민주지산의이름을생각한다.
한글로만나름대로해석한다면민주주의산이다.
민주지산옆에있는삼도봉은충청도,전라도,경산도의경계를가르는봉우리이다.
호남이니영남이니하는지역갈등을딛고화합하는것
이것이우리나라민주주의의진정한출발이아닌지?
그런생각을하면서보니버스는물한계곡에접어든다.
눈이내렸다.
날씨를보니우산과눈사람이있어우비를준비하면서
혹시눈이오면상고대를볼수있을것이란희망을가졌었다.
그런데이렇게눈이내렸으니어쩌면상고대를볼수있을것이다.
그런기대를안고걷는길
뽀드득뽀드득발길이가볍다.
[산행도]
민주지산[岷周之山]
충청북도영동군용화면·상촌면,전라북도무주군설천면,경상북도김천시부항면경계에있는산.
높이1,242m이다.소백산맥의일부로추풍령에서남서쪽으로15㎞정도떨어진지점에있다.북쪽으로는국내최대원시림계곡인물한계곡과각호산(1,176m)이이어지며,남동쪽으로는석기봉(1,200m)과삼도봉(1,176m),경상북도쪽으로는직지사가이어진다.산세가부드러우며,감천(甘川)의지류인송천(松川)의발원지가된다.
산의이름은정상에오르면각호산,석기봉,삼도봉을비롯해주변의연봉들을두루굽어볼수있다하여붙여진것으로보인다.봄이면산을붉게물들이는진달래가각호산·석기봉·삼도봉의능선을따라8㎞에걸쳐핀다.
산행을하려면영동군상촌면물한리,용화면조동리,무주군설천면대불리,김천시부항면해인리등4곳에서올라갈수있지만영동군쪽의산세가완만하기때문에주로물한리에서오른다.버스종점에서숲이우거진산판도로를따라옥소를거치면삼도봉과갈라지는삼거리가나오고삼거리에서의용골폭포쪽으로가서음주암골골짜기를따라석기봉과삼도봉사이의능선안부에오른다.안부를지나전라북도,충청북도,경상북도의3도를가르는삼도봉에올랐다가울창한수목으로짜임새있고50m높이암벽에마애불상이조각된석기봉을지나정상에오른다.정상에오르면초지에정상을알리는표적이있고황학산에서덕유산으로뻗어나간소백산맥의준봉들이조망된다.하산하려면속새골,황룡사를지나물한리로내려온다.
전라도쪽에서오르려면설천면대불리의내북동에서석기봉,삼도봉을거쳐정상에올랐다가대불리로하산하는것이좋고,경상도쪽에서오르려면부항면에있는등산로를통해해인동산불감시초소를통해정상으로가는것이좋다.
주변에박연(朴堧)의신주(神主)를모신난계사(충북기념물8)와양산8경의하나인영국사가있다.찾아가려면영동역이나황간에서물한계곡행버스를타거나,무주군에서설천면대불리행버스를타고내북동입구삼거리에서하차하거나,영동시외버스정류장에서무주군설천면행직행버스를탄다.승용차로가려면경부고속도로를타고황간인터체인지로나가매곡면,상촌면을거쳐물한계곡주차장으로가거나,경부고속도로를타고영동인터체인지로나가영동읍을거쳐무주군으로들어가설천면을지나대불리로갈수있다.
(출처:민주지산[岷周之山]|네이버백과사전)
[연통에서나오는연기가신기해서]
굴뚝의연기가신기할정도로정서와는먼생활을한다.
꿈의대화/이범용,한용운 (1980년제4회대학가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