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인문학 명강 (동양고전) – 한여름, 마음의 창을 열다.
BY rhodeus ON 8. 14, 2013
인문학이대세인요즘
올리뷰의당첨사실에매우기뻤다.
삼복더위,휴가도못낸바쁜시간에흥미진진하게읽었다.
앞에서읽다뒤에읽고그리고중간을읽으면서
마음의창을활짝열어제켰다.
강사마다자기의전공분야를쉽게풀어전해주면서주제를설명한다.
고전의많은정보가현대의언어로녹아든좋은책이다.
곁에두고자주펼쳐보는책이될것같다.
이책을선사한올리뷰에감사드린다.
[인문학강의내용]
고전을재해석하고현대의삶에지표를열어줄내용이다.
최근5년간국내의블러그나카페에포슽한
인문학과관련된용어를빅데이터로분석한결과
2008년부터2011년까지는"지식"이었는데
2012년부터2013년상반기까지는"삶"라는것을신문기사에서보았다.
어려운시절,어떠한삶이행복한가?
책은인문학에그길이있음을말한다.
[인문학강의강사들]
멋진강의한강사들에게박수를보낸다.
[사소한것들에서깨달음을찾다/박웅현]<기조연설>
[글로벌르네상스의첫걸음,동양고전/주경철]<기조연설>
[사람에대한꿈을꾸다,논어/신정근]
신정근은사서오경(四書五經)을커피맛에비유했는데
논어(論語)는사랑과놀이를주제로하며,여러가지가섞인맛이나는카페모카같다고하였다.
그는논어에서낱말과글짜를끄집어내개인의발전지표로설명한다.
자신을지키는힘은어디에있는가?
發憤忘食(발분망식)은어떤환경에서도무너지지않고
먹는것조차자신의의식세계에들어오지못하도록까맣게잊고노력한다는뜻이며
從吾所好(종오소호)는내가좋아하는것을쫓아간다는뜻이다.
그러므로,내가좋아하는것을쫓아가는것과발분망식이결합되면
꺼지지않고,식지않는열정으로바뀐다.
식지않는열정은평생동안모든것에서배우려고하고,모든것에궁금증을가지고,
겸손해지면서자신의무지에대해인정하게된다.
그러면하루하루를살아가는게축복이고,감사이다.
내삶의방식이끌리는것에빠지는것인데
논어강의이부분이확연이들어와박힌다.
[시대를바꾼고민의힘,목민심서/박석무]
[향기로운삶,의미있는삶,성학십도/이광호]
[스펙보다더중요한자기발견,격몽요결/한형조]
자기자신를찾기위해외부의신이나다른권위를빌릴필요가전혀없다는것이유교의핵심이라며
"너는이미모든것을갖고있다"율곡이격몽요결의맨처음에일러주는말이다.
격몽요결첫장’입지(立志)’는바깥세상에너무연연하지않는용기와결단이필요하다.
즉,지금까지의삶의방식,사고방식을완전히,혁명적으로바꿔야한다.
제2장혁구습(革舊習)에율곡의익숙한일상의혁명을적고있다.
우선남과다르게생각하고행동하는것에대해두려워말라는것이다.
제3장지신(持身)은일찍일어나며,늦게자며,몸가짐은단정히하라.
이러한기초위에서비로소인문학적훈련이본격화된다.
제4장독서(讀書)에서율곡은독서의태도로허심평기(虛心平氣)숙독정사(熟讀精思)를권했다.
마음을비우고컨디션을평안하게유지하며입에붙듯이읽고정밀하게사유하라는뜻이다.
한영조는말한다.
유학은바로그자잘하고통속적인일상속에서보상도기대도없이올리는자신을향한예배라고하면서
낡은숲속이나지나간에피소드가아닌그’현재성’을인지하면다행이라고했다.
이척박한시기에정말스펙보다중요한자기발견이중요한화두로떠오른다.
[절대권력의눈물,한중록/정병설]
내가어렴풋이짐작했던한중록에허를찔렸다.
한중록은일반적인고전이담고있는내용이없다.
대신끓어오르는욕망,분노,증오,시기,질투,살인등인간세상의온갖부정적인모습이가득차있다.
한중록은임금과권력을다툴정도의막강한권력을가진대비(大妃)가쓴분노와좌절의글이다.
즉,다른어떤텍스트보다권력자의욕망을선명하게보여준다.
정조의반외척정책으로회경궁홍씨의친정은정치적으로위기에몰렸다.
그래서내놓은책이한중록이며,어머니가아들의논리를반박하기위해쓴책이다.
한중록은세편으로구성되어있다.
첫번째편은사도세자의죽음을다뤘는데누가읽어도쉽고재미있는감동을준다.
두번째편은홍경궁홍씨의일생을담은회고록인데궁중풍속의보고이다.
세번째편은홍씨집안과연루된정치적사건의변명으로조선후기정치사가담겨있다.
한중록에는혜경궁홍씨가자기남편을얼른죽었으면좋겠다고말하고있다.
사도세자의생모선희궁은영조에게자기아들을죽여달라고말한다.
영조는사도세자의죽음을확인한다음돌아갈때도역적을토벌했다고개선가를울렸다.
영조의삐뚜러진시각이결국사도세자를미치게만든역사,자식교육의중요성을본다.
또한권력의욕망과보전을위해벌이는행위들이넘적나라하다.
정병설은"하느님은자기가미워하는사람에게야심을심어줬다.파멸할거니까"란
아담스미스의말을빌리며강의를끝냈다.
[사람을생각합니다.맹자/성백호]
맹자의성선설은본성이선함을일상적마음을통해증명함으로써쉽게이해되고널리적용된다.
이것이맹자사상의위대함이다.
유자입정(孺子入井)은아무것도모르는어린아이가엉금엉금기어서깊은우물속으로빠져드는것이다.
우물에들어가려는어린아이를보고깜짝놀라그아이를데려오는반응은이성적판단이나계산을통해나오는것이아니다.이반응을가능하게하는것이사람마다가지고있는불인인지심(不忍人之心),즉어진마음인데이것이바로선한본성이발현된모습이다.
맹자는우산(牛山)이라는산을비유로들면서선함을잃지않고지키는것의중요성을강조한다.
우산의나무가일찍이아름다웠는데,매일사람들이나무를베어가고소와양이방목되어풀이자라지않아
민둥산이되었는데,사람들은이민둥산을보고’우산에는일찍이나무가없었다"고하니,이것이어찌산의본성이겠는가?
[바람에도꺾이지않는자유,장자/강신주]
메추라기와대붕이야기
장자는우리에게힘들고열악한현실의조건들에갇혀서메추라기처럼지내지말고
비약하고올라가고날아가라고말한다.
김수영시인은"시인이무용(無用)해지는것,그것이시인의꿈이다"하고말했고
강사강신주는"불교의화엄(華嚴)은잡꽃들의세계이다.장미로도배된세계가아니라사람들이각자다른꽃이라는걸전제한다.그래서불교에서지향하는것은’모든사람들이자기꽃을피워햐한다는것이다."라고이야기한다.
[우리들의행복한시간,중용/이기동]
[지금우리에게필요한것들,사기/김영수]
절대적인역사서.사기
서술체계(기전체),현장정신(역사현장방문),집념(궁형)이일군역사서이다.
사마천은역사현장을직접찾아다니면서한인물의특징,감정,기질을정확히잡아내아주재미있는에피소드를통해그사람의전기속에집어넣는아주탁월한방식을사용했고,현장에서나오는이야기를4글짜로멋지게압축했다.그것이사자성어인데사기에는600개정도의사자성어가나온다.속담,가요등을합치면명언이라고추릴수있는것들만1200개정도가된다.
사기가다른책과구별되는특징중하나는온갖직업군의사람이다들어있다는점이다.
코메디언,장사꾼,동성애자에대한기록도있다..
사마천은10세때공부를시작했고
20세때아버지의권유를받아들여천하를3년정도여행했다.
그리고틈만나면황제를수행해서지방을순시하면서역사책을쓸수있는각종자료를수집했다.
사마천의가장훌륭한공부법은"호학심사(好學沈思),심지기의(心知其意)"라고한다.
배우기를좋아하고깊이있게생각하면마음으로그뜻을알게된다는의미이다.
사마천의삶과그삶을아로새겨놓은결청체인"사기"를통해지혜를얻으라고강사는말한다.
[3000년지속된사랑의공식,시경/김언종]
시경은기원전11세기에서기원전6세기까지약500년에이르는기간동안
황하가관통하는중원지역에서유행했던시가운데뛰어난작품305편을묶은책이다.
시경의원래의제목은시(詩)인데기원전2세기쯤한무제때부터경(經)자를붙여시경(詩經)이라불렀다.
경(經)자는원래베틀에세로로걸어놓은실,즉날줄을뜻하는데
이것은베를짜는데기본적으로있어야하는것의의미가확대되어
세상에반드시필요한것,영원불멸의진리등의의미로확장되었다.
한무제가"시"에다경칭을붙인것은유학을정치적으로이용하고자하는배경이깔려있다.
…..
뽕나무잎바람에날려떨어지기전에는그잎들은윤기가차르르했지요.
아아!비둘기야!부디오딜랑먹지말아라.
아아!여자들아!사내놈들과놀아나지말아라!
사내들이야놀아나도변명할말이있지만
처녀들이놀아나면변명할말이없다오.
뽕잎이바람에흩날리니누렇게시든잎새떨어지네요.
…….
시경모시서(毛詩序)의"맹(氓)"중에서
[피어라상상력,만나라산해경/정재서]
산해경은한마디로표현하면"중국대륙의다양한종족및지역문화의총체"라고할수있다.
즉,신화서이자지리서이고,민족지이자박물지의성격을지닌다.
산해경이만들어진시기는대체로전국시대,즉기원전3~4세기무렵이다.
산해경은총18권으로산경(지리서),해경(신화서),황경(중국권밖세계서)으로구성되었다.
산해경은일관된스토리가있는이야기책이아니고옴니버스형식이다.
산해경은상상력과환상의보고(寶庫)로서동아시아원형적심상의집대성이다.
상상력의원천으로서산해경이문학과예술세계에미친영향은무엇보다고지대하다.
제삿장에복숭아를놓지않는이유
중국이쏘아올린달탐사선이름항아
삼족오(三足烏),구미호(九尾狐),비익조(比翼鳥)이야기
삼수국(三首國),장비국(長譬國),일목국(一目國),섭이국(聶耳國),관융국(貫胸國),여인국(女人國)이야기
상상력의세계가수없이펼쳐진다.
군자국이그북쪽에있다.
의관을갖추고있고칼을차고있으며짐승을잡아먹는다.
두마리의무늬호랑이를부려곁에두고있으며그사람들은사냥하기를좋아하며다투지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