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사르의 여자들 1

카이사르의 여자들 1 마스터스 오브 로마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6년 12월

절판된 도서의 재부활은 독서를 즐기고 그 책을 기억하는 입장에선 여간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미처 완간이 되지도 못한 상태의 유명 작가 작품들은 더욱 그런 느낌을 주기에 이처럼 자신의 필생의 역작이라고도 할 수 있는 방대한 작품을 다시 만나본다는 것은 무한한 기쁨이다.

 

교유 서가에서 출간되는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의 제4부 『카이사르의 여자들』(전 3권) 중 제 1권이다,.

로마인 이야기의 시오노 나나미도 광적인 짝사랑이라고 생각될 만큼 전 로마사에 대한 이야기 할애 부분 중  개인의 부분에서 당연코 카이사르를 다룬 부분들이 두 권에 할애할 만큼 매력적인 인물로 그려낸 사람이 바로 율리우스 카이사르다.

 

그의 타고난 태생부터가 흥미롭기도 하지만 이 책 1권 처음에서는 그의 불륜녀이자 브루투스의 어머니 세르빌리아와 그녀의 아들 브루투스의 대화를 시작으로 진행된다.

 
카이사르의 딸 율리아, 카이사르의 어머니 아우렐리아가 등장해 차후 그가 어떤 일들을 할 것인지에 대한 의미심장한 이야기를 다루는 부분들이 있지만 미드에서도 나타났듯이 카이사르와 여성이라고는 하지만 어찌 보면 시대를 잘못 타고 태어났다는 인상마저 주는 야심의 여자인 세르빌리리아와의 관계를 그린 장면들은 인상이 깊게 다가왔었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정치적인 야망으로 뭉친 카이사르의 내면을 제대로 들여다보는 그녀를 카이사르 자신도 아마 깨달았었든 싶다.

 

자신의 아들에게 재산을 모두 물려주기 위해 남자아이를 생산하지 않으려는 비장한 결심을 한 여인이었던 만큼 당시 로마시대의 서로 얽히고설킨 남녀 간의 혼동스러운 애정관계와 정치적인 일들을 해결해 나가는 카이사르의 활동과 맞물려 재미를 더욱 부추긴다.

 

시오노 나나미도 말했듯이 이 여인, 저 여인과의 관계를 맺었고 그 관계를 지속하지 못하고 끊었을 때도 원망이나 한탄을 듣지 않았던 그 행동의 근원은 무엇이었을까?

매력적인 용모와 지적으로 무장한 그의 탐나는 모든 거취들을 모든 여성들은 자신의 신분에 한계를 두지 않고 선망했던 원인은 카이사르의 남다른 철칙들이 분명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 그는 그들에게 자신이 소중히 여기지 않는 것을 주었을 뿐, 절대로 자기 자신을 내주지 않았던 것이다. – p36

 

이런 구절을 보면 여자들이 그런 점을 인정함에도 여전히 뿌리칠 수없었던 카이사르의 남다른 능력(?)을 생각하게 하게 하지만 그 역시도 남자로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있어 방해가 된다면 자신의 친딸의 운명조차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비정함을 엿볼 때 로마의 제정으로 가는 초석의 기반을 다진 그의 냉철함은 자신의 가정사부터 철저하게 다루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본다.

 

문득 가끔 이런 역사소설들을 읽을 때마다 후세대까지 위대한 위인으로 이름을 남긴 자들의 행적을 보면서 그들이 계획한 일들을 미처 이루지 못하고 짧은 생애를 마쳤을 때, 만약 그들이 제 수명을 다하면서 차곡차곡 토대를 이뤘다면 역사는 어떻게 변해있을까를 가정해 보는 즐거움이 있다.

특히 카이사르의 경우가 그렇고 여성으로서는 클레오파트라가 그렇다.

아마도 당대의 유명한 연애와 사랑, 그 둘 사이에 낳은 자식들의 이야기까지 구현되는 바람에 이런 생각을 안 하려야 안 할 수가 없게 만들었지만 말이다.

 

독재자적인 행동을 했지만 결국엔 가장 영광스러웠던 팍스 로마나의 구현을 실현하기 위한 가장 튼튼한 기초공사를 담당했었기에 그가 옥타비아누스를 제위에 앉힐 생각을 염두에 두고 본격적인 구상을 실현했더라면 로마의 역사는 좀 더 길게 이어지지 않았을까? 하는 상상도 해 봄과 동시에 다른 시리즈들보다는 여인들의 등장이 두드러지게 있어서 그런가, 흥미와 여성과 남성 간의 그 시절의 구도를 들여다보는 재미도 있고, 차후 2.3 부에서 드러날 클레오파트라와의 관계와 브르투스의 긴장모드는 어떻게 그려질지, 타 시리즈보다는 훨씬 빨리 읽히는 장점과 함께 역사소설의 묘미를 제대로 즐길 수 있었던 시간이 아니었나 싶다.

 

 

 

카이사르의 여자들 1”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었고 책도 가지고 있어요.
    카이사르의 여인들이 여러권으로 되어 있나
    붑니다.
    흥미있을것 같아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