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난 장미 인형들

깨어난인형들깨어난 장미 인형들
수잔 영 지음, 이재경 옮김 / 꿈의지도 / 2020년 5월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학교에 다니는 학생 필로미나는 완벽한 숙녀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기 위해 기숙사 생활을 하는 소녀다.

 

내면과 외면 모두를 완벽에 가까운 숙녀가 되기 위해 받는 교육은 피부 관리서부터 다이어트에 이르기까지 그녀와 또래 친구들에게는  당연한 교육처럼 받아들이게  된다.

 

어느 날 친하게  친구 레논로즈가 말없이 사라지자 선생님께 물어보았고, 돌아온 대답은  잘 지낸다는 말만 들었을 뿐 그녀의 행방에 대해선 정학하게 알려주질 않는다.

 

이로 인해 필로미나는 레논로즈가 더욱  궁금해지고 , 그러던  중 레논로즈의 방에서 작은 가죽 책을 발견하는데 ‘가장 날카로운 가시들’이라는 제목의 시집이다.

 

 

내용은 기존에 상상도 못 했던 것으로 소녀들이 스스로 자신의 처한 상황을 바꾸고 자유와 주도권까지 얻는다는 내용이 담긴 파격적인 글이 들어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내용을 읽은 필로미나는  그동안 스스로도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들이라 더욱  충격을 받는다.

 

하지만 의구심은 더욱 큰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필로미나는 이에 멈추지 않는다.

그 첫발걸음인  학교에서 매일 주는 비타민이라 불리는  캡슐에 대한  의심을 갖고  먹지 않는 것부터 시작해 친구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면서 학교에 대한 비밀을 캐내기 시작한다.

 

과연 필로미나와 그녀의 친구들은 어떤 비밀들을 알게 될까?

 

학교의 특이점은 학교 선생님들 모두가 남자 선생님들이고, 그들로부터 받은 교육의 내용들이 모두 스스로의 자아형성이나 자립심을 심어주는 것이 아닌 틀에 박힌 사회적에서 요구하는 갇혀있는 여성상을 만들어내기 위한 교육이었다는 사실은 이 책에서 보인 주제 부분과 맞닿아 있다.

 

‘시녀 이야기’를 잇는 책이란 문구에 궁금해서 읽은 책, 그 안에 담긴 페미니즘을 담은 내용들은 뒷부분에 이르서는 SF적인 느낌도 들게 하지만 뭣보다 온실 속에서 소중히 자란 한 떨기 장미 송이에 불과했던 여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내면에 감춰진 자아를 찾으면서 진행되는 이야기가 흥미롭게 진행된다.

 

 

겉보기에 아름다운 장미, 화실 속에서 아무런 의심 없이 주는 물과 영양분을 먹고 자란 그 장미가 가진 미(美) 속에 감춰진 강인함을 대변하듯 반격을 하는 여학생들의 모습이 스릴의 느낌과 함께 재미를 준다.

 

학교 이름이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란 역설적인 의미의 이름도 그렇지만 저자가 그린 페미니즘의 내용을 갖고 있는 이 책의 내용은 여러 장르를 섞은 진행이라 더욱 흥미롭게 다가온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