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표보다 중요한 것 – 헨델의 메시아를 관람하며
오케스트라의서곡이시작되었는데도불이안꺼졌다.

헨델의메시아공연,음악당불은그냥훤하게남아있는데...

왜일까?

청중이노래가사(text)읽으며들으라고.

그렇다,메시아음표못지않게가사가중요하다.

헨델의메시아는음악으로하는성경공부.

스토리가바로성경이다.

그래서두시간반의연주를들으면성경한권을떼는것이다.

성경책뿐만아니라책이란것이지금처럼흔하지않았을때는

음악이나미술로복음을전했다고한다.

알라바마에있으테네시의네쉬빌심포니와합창단의공연을보고,

워싱턴DC있을때는워싱턴내셔날심포니,합창단의공연을본다.

작년에는한국에나가서한국의메시아를것이라고기대를잔뜩했지만,봤다.

(한국에대형교회가많으니까기회가많을알았는데,

어찌된영문인지내가도착한12초에이미끝났거나표를구할수가없었다)

치마폭이넓은Hoop드레스

1741헨델이곡을만들었을때는

공연수입을춥고배고픈사람들을위하여썼다고한다.

많은관객을수용해서수입을올리기위하여공연담당자는,

숙녀분들은(Hoop)을입지말고,

신사들은(Sword)차고오지마십시요.”

그래서장소를만들어600명이들어가는극장에700명을앉게했다.

수입금은자선단체로가고

이번워싱턴의내셔날심포니도정신을살려

지역의자선단체자원봉사자를무료초대했다고한다.

곡을끝내고

지휘자가지휘를멈추고돌아서서잠시기다렸다.뭘?

늦게사람들을입장시키고있었던것이다.세상에!

연주중에잠시쉬며관객을들여보내는음악회는처음봤다.

음표보다배려가중요하다는메시아메시지인가?

메시아의특징은카운터테너가있다는것.

남자가천사와같은목소리를내는카운터테너.

지금이야여자들이앞장서서교회에서찬양을하고무대에나서지,

옛날에는여자들이감히부르지못했다고하니까

그래서카운터테너나소년합창단이생긴것일?

1장은예수님의탄생.

음악적기호로는1장에서카운터테너가부르는

‘Beholdavirginshallconceive…처녀가잉태를하리니제일좋다.

그리고트럼펫사운드도좋다.

코러스의힘찬찬양,주님은

‘Wonderful,Counsellor,theMightyGod,theEverlastingFather,thePrinceofPeace

(원더플,카운셀러,전능하신하나님,영원하신아버지,평화의)’

부분은메시아를듣고후에도동안흥얼거려지는박력있는부분이다.

2장은예수님의수난이다.

끝날유명한할렐루야코러스나온다.

생전처음메시아를보러간청년이,

사람들이’할렐루야’에서일어나는지어리둥절했다고한다.

그가메시아를보러갔다는것도변화이지만,

?라고묻는것은더큰변화이다.

3막은예수님의부활.

끝에서두번째곡이‘WorthyistheLamb…거룩한속죄양이다.

합창부분은너무장엄해서눈물이날정도인데,

그래서인지박수가터졌다.사실은여기서박수치는게아니다.

바로뒤에아멘곡을더불러야끝나니까.

문득,

차이코프스키의비창’심포니가생각났다.

사람들은거의매번심포니의3악장이끝났을때,아직4악장이남아있는데도

박수를치는것이다.

거대한격정이휩쓸고지나간순간저절로나오는박수,막을수없다.

아무렴어떠냐?

박수도아멘’인데

공연의끝은항상아쉽다

이번에도지휘자는기다려줬다.그리고나서

아멘을아주거룩하게연주후다시한번열광적인박수를마음껏치게했.

지휘자는청중의사소한실수에도신경질을부리거나깔보지않고기다려주었다.

그것이진정한메시아메시지것처럼…

음표보다기다림을더중요하게생각하는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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