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일본 등산인구는 얼마나 될까?… ‘야마걸’ 등장으로 ‘등산붐’ 기대 - 마운틴
일본 등산인구는 얼마나 될까?… ‘야마걸’ 등장으로 ‘등산붐’ 기대


한국에서 IMF 시절 역설적으로 등산인구가 급격히 늘어났다. 개발 드라이브의 거품이 빠지자 각 기업은 앞 다퉈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회사에서 정리된 월급쟁이들은 갈 곳을 잃어 모두 산으로(?) 가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이후 아웃도어의 폭발적 성장을 뒷받침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했다.

Daisen_snowshoe.JPG

봄이 왔지만 일본의 대부분 산엔 아직도 눈이 쌓여 있다. 우리나라 산의 정상도 마찬가지다.

일본도 지금 경기상황이 좋은 편이 아니다. 각 도시마다 노숙자들이 늘고 있고, 이들이 기거하는 장소도 따로 마련할 정도로 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은 우리와 비슷한 약 70% 가량 되는 산악지형에, 약 1억 이상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일본등산협회 관계자들은 한국이 겪었던 상황과 비슷하게 일본에서도 등산인구가 급격히 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11.JPG

일본의 등산객이 스키장비를사용해서 눈 쌓인 산을 오르면서 오르고 있다.

그러나 아직 등산인구가 늘고 있지는 않다고 한다. 이전에 일본인들이 가장 즐겼던 골프와 스키 인구는 10여 년 전부터 점차 줄고 있지만 그 인구가 등산으로 유입되지는 않고, 게임이나 가라오케 등 유흥으로 빠지고 있다고 한다.

Approach  to  Daisenji.JPG

일본에서 한 번 눈이 내리면 집들을 전부 삼킬 만한 눈이 내린다고 한다.

돗토리현 산악협회 고사카 히데키(小坂 秀己) 이사장은 “현재 일본 등산인구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답보상태에 있지만 조만간 크게 늘어날 것 같은 징조를 보인다”며 “그 뚜렷한 현상으로 일본에 등장한 야마걸(山-girl)로 짐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야마걸은 일본의 젊은 여성들이 산을 찾으면서 패션감각을 한껏 뽐내는 걸 비유한 개념이다. 패셔너블한 여성들이 등산붐을 일으키면 자연스레 전 세대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CAWIVT14..jpg

일본의 등산패션도 점차 우리나라를 따라오고 있는 형국이라고 한다.

고사카 이사장은 “일본은 10여 년 전 중․노년층을 중심으로 등산붐이 일었던 적이 있었지만 더 이상 확산되지 않고 끝났다”며 “그러나 이번에 야마걸은 중․노년층에 일었던 등산붐과는 조금 다르게 보인다”며 등산인구확산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레저인구의 몇 %정도로 따질 만큼 많은 비율을 차지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Daisen_climb.JPG

일본의 한 여성 등산객이 신록이 우거진 산을 오르고 있다.

여기서 우리와 다른 일본의 성향을 엿볼 수 있지 않나 싶다. 우리는 경제가 어렵고 경기하강곡선을 그릴 때 산을 찾았지만 일본은 오히려 다른 오락으로 눈길을 돌리는 민족성을 보이고 있다. 어떤 면에서는 일본은 우리보다 더 다양한 레저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지만 우리 민족이 가지고 있는 산에 대한 숭배와 선호도는 일본은 가지고 있지 않다고 보여진다.

Daisen_ski_&_snowboard.jpg

스키를 즐기는 일본인들은 이전에 비해 많이 줄었지만 그대로 레저인구로는 아직 많은 편에 속한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1 Comment

  1. 최인식

    04.03,2012 at 5:43 오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