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기도 서럽거늘,

노인학대

이고 진 저 늙은이 짐 풀어 나를 주오
나는 젊었거늘 돌이라도 무거울까
늙기도 서럽거늘 짐조차 어이 지실까.

조선 선조 때 송강(松江) 정철(鄭澈)이 강원도 관찰사로 있으면서 백성들을 위해 지었다는 훈민가(訓民歌) 중의 하나다. 옛날에도 늙는 것을 서럽다고 표현한 것 같다.

늙는 것은 자연의 이치이니 그걸 서러워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근력이 떨어지고 육신이 아파오고 또 세월이 민망하여 뒷방 늙은이 취급을 받는 게 서러운 것이다.

그러나 그런 서러움도 생각할 나름이다. 현재의 노인들 대부분은 6,70년대에 빈손으로 자수성가(自手成家)한 사람들이다. 그 때는 어떤 치욕일지라도 가족들의 생계를 위하여 참고 견뎌냈을 것이다. 이제는 자신이 가족들의 짐만 되지 않으면 되고 또 생의 경륜에서 터득한 지혜도 있다. 그걸 recall해서 마음을 달래보면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누가 무시를 했다고 속상해 하지 말고 이쪽에서도 상대를 무시해 버리면 된다. 그걸 미국 사람들은 make even이라고 한다. 그게 훨씬 공평하다. 세상의 이치가 묘해서 어떤 멸시는 다른 계층으로부터 오는 게 아니라 비슷한 형편의 같은 계층으로부터 온다.

자랑을 늘어 놓는 사람은 열등감에서 오는 반응이고 스스로 천사표 행세를 하는 사람은 마음이 강팍한 사람이다. 어떤 이슈에 대하여 온갖 해법을 제시하는 사람은 현재 자신을 알아 주는 사람이 없다는 말이고, 과거 화려한 경력이나 학벌을 내 세우는 사람은 현재 형편이 안 좋다는 말이다. 속담에 ‘말이 많은 집은 된장 맛도 쓰다’고 했으니 참고해 볼만하다.

노년에는 섭생이 아주 중요하다. 몸에 좋다는 무슨 약이나 보약을 들지 마시고 그 돈으로 유년기에 먹던 음식을 드시라. 그 때 몸의 세포가 그 영양분으로 조성되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노년에 옛날 음식을 찾는 이유가 몸에서 그걸 요구하기 때문이다.

늙은이가 잘못하면 노망(老妄)으로 치고 젊은이가 잘못하면 철없다 한다. 그런 탓에 행색이 초라하면 정당한 요구도 노망이라 매도를 당하기도 한다.

노망도 잘 살펴보면 합리적인 사고는 아닐지라도 전혀 대책이 없는 건 아니다. 그런걸 다룬 것이 노인정신의학이다. 미국 양로원(Nursing Home)에 근무하는 의사, 간호사, 간호 보조원(Nurses Aid) 모두 이 과정을 이수해야만 한다. 그럼에도 전체 양로원의 30%가 언어폭력, 성폭력, 육체적 폭력으로 징계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엔 양로원이 많아서 그 중30%라면 대단한 숫자이다. 그래서 전문적으로 그런 케이스만 맡는 Nursing Home Abuse Lawyer(양로원 학대 변호사)들이 성업을 이루고 있다.

양로원에 입원하는 환자들은 정상인들이 평범하게 할 수 있는 일상의 일들, 즉 식사하고, 화장실 가고, 샤워하는 것 등을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치매환자나 인지능력부조화로 정신이 오락가락하는 환자들도 많다. 때문에 고약한 양로원에 들어 가는 것은 지옥을 미리 체험하게 되는 셈이다.

시카고의 어느 양로원에서는 환자의 딸이 부친의 얼굴에 멍이 든 것을 발견하고 몰래 카메라를 설치해서 폭력 간호사를 잡았다. 그 간호사는 8년 징역을 선고 받았고 양로원은 120만 불을 배상해야만 했다.

한국의 실정은 어떨까? 사실 그게 궁금하여 인터넷 색인을 해 보았다.

굳이 동방예의지국(東方禮儀之國)이라는 거창한 말을 끌어 댈 필요없이 요즘 백화점이나 상점에서 노인을 ‘어르신’ 혹은 ‘아버님/어머님’이라고 부르는 나라인데 미국보다는 나을 줄 알았다.

그러나 미국법을 적용하면 폐업수준이거나 해당자는 모두 감옥에서 수 년을 있어야 할 중범들이다. 넘어지면 다친다고 침대에 묶어 놓고, 움직이지 못하게 억제제를 주사하고, 밥 투정한다고 꼬집고, 잠 안 잔다고 때리고… 참 기가 막힌다.

한국에는 요양병원, 요양원(장기요양등급 1~3등급/월 50~70만원), 양로원(거동이 가능해서 등급을 못 받은 노인/월 90만원~100만원 이상으로 보증금을 받는 곳도 있음) 등이 있다. 요양병원에는 의사 간호사가 상주하지만 요양원에는 상주 의료진이 없다.

아래는 ‘요양원 학대’에 관한 색인 결과이다. 또 ‘요양원 비리’에도 상당량의 사건들이 있다. 눈먼 돈이 있는 나라가 한국이니 비리가 어찌 없겠는가?

http://dkd5056.tistory.com/73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5/02/04/20150204004543.html

분당에서 분식집을 운영하고 있는 장모(53)씨는 어머니 A(81)씨를 생각할 때마다 가슴이 아프다. A씨는 당뇨와 치매로 거동이 불편하고 말을 하지 못해 수년째 요양시설에서 지내고 있다. 장씨는 몇 개월 전 면회 갔다가 어머니의 양쪽 손목 부근에 멍이 들어있는 것을 발견했다. 시설에서는 벽에 부딪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 뒤에도 A씨의 허벅지나 팔 안쪽에서 희미한 멍자국이 종종 발견됐다. 장씨는 폐쇄회로(CC)TV 공개를 요구하며 요양보호사를 추궁한 끝에 밤마다 어머니의 손발을 침대에 묶어놓았다는 것을 알았다. 몸의 멍자국은 요양보호사가 A씨가 밥투정을 하는 등 말을 듣지 않는다며 꼬집은 흔적이었다.

서울남부지법은 지난 1월 서울 양천구 한 요양시설에서 잠을 자지 않는다며 얼굴 등을 때린 뒤 바닥에 앉아 있는 노인을 안아 침대에 던진 혐의(노인복지법 위반 등)로 기소된 요양보호사 B씨에 대해 징역 8개월을 선고했다.

지난해 8월에는 경기도 평택의 한 요양시설에서 뼈가 부러진 노인을 침대에 묶어 방치하는 등 학대한 원장과 요양보호사 7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요양보호사로 일했던 최모(48·여)씨는 “움직이다 다치면 곤란해진다며 억제제를 주사해서 못 움직이게 하거나 식사를 제대로 주지 않는 곳도 있다”며 “가족이 학대 사실을 알더라도 맡길 곳이 없어 그냥 넘어가기도 한다”고 폭로했다. /

글을 쓰다 보니 우울한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배경음악인 손녀와 할아버지의 대화에서 다소라도 위로 받을 수 있기를 빌어 본다. 3/24/16

늙기도 서럽거늘,”에 대한 4개의 생각

  1. 최 수니

    우리세대의 당면과제 입니다.
    저는 요양병원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일들이 상대적이고 서로 극복해야할 문제들입니다.

    글을 참 잘 쓰십니다.
    정확한 표현과 깔끔한 포스팅이 정말 멋집니다.
    여기에 와서 읽고 많이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1. 김진우 글쓴이

      요양병원에서 근무하시는군요?
      반갑습니다.
      근무하시는 곳에서는 위 글의 내용과 같은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중에 ‘상대적’이라는 말씀은 정상인들간에만 해당되는 말입니다.
      요양병원의 환자들은 복지재단에서 등급판정을 받은 사람들이니
      중증인 셈입니다.
      행동장애 환자나 인지장애자들이겠지요.

      인지장애자들은 대부분 정신장애를 겸하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요양병원 근무자가 상대적이라고 말씀을 하시는 것은
      상당히 inappropriate 한 말씀이라 생각합니다.

      찾아 주셔서 고맙습니다.
      늘 건강 하세요.

  2. 데레사

    늙는다는것, 참 무섭고 서럽습니다.
    치매에만 걸리지 않는다면 그래도 나을텐데…. 하면서 닥아 올 미래를
    걱정 해 봅니다.

    지금 우리나라 실정은 집에서 말년을 보내기가 어려운 처지입니다.
    대부분은 요앙원이나 요양병원에서 대기하다 가지요. 그래서 그러한
    시설들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의 품성이 많이 요구되는데 그렇지 않은 곳이
    많나 봐요.

    예문까지 읽을려니 겁이나서 본문만 읽었습니다.

    1. 김진우 글쓴이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는 전문인이 있어서 좋다는 사람도 있지만
      그런 교육을 받은 사람이 없는 것 같습니다.
      자구책으로는 노인들끼리 계를 만들어서 회원 중 돌봐야 할 경우가 생기면
      당번제로 돌아 가면서 챙겨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 회비로 간병인을 쓸 수도 있으니 재택 간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종료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