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플랫폼의 행동방식

플랫폼의 표지  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 세계 비즈니스 판도를 뒤바꿀 발칙한 전략과 혁신
이승훈 지음 / 와이즈베리 / 2020년 2월

 

 

 

 

용어는 정확히 모른다 해도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오는 플랫폼이 모든 곳에 거의 정착된 것이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모습일 것이다.

 

어느 특정 플랫폼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러한 행동방식은 미국이 첫 시작이었지만 중국 또한 자신들만의 플랫폼 형성에 이르고 있다는 점을 알게 해 준 책을 만나본다.
저자의 이력을 보니  싸이월드 사업본부장으로 근무하며 국내 플랫폼 기업의 초기 멤버였다고 한다.

이후 대학에서 강의를 통해 플랫폼에 대한 것을 알려주었고 이 책을 통해 중국의 플랫폼 형성과 이를 이용한 각 생활 전반에 이루어지는 그들의 삶의 모습을 보여주기에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 시간을 준다

 

프랫폼1

 

미국이 자유주의 형태의 플랫폼을 지향하고 이를 토대로 생활 전반에 이르는 부분들을 실천해가고 있다면 중국은 사회주의를 토대로 국가 주도의 플랫폼 형성을 주도해왔다.

 

특히 정부 주도 속에 개방과 공유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으려는 계획은 다른 면을 보는 것과 동시에 자유경제 시장에서의 활용도를 생각해보게 하는 시간을 준다.

 

플랫폼2

알다시피 우리 생활 곳곳에 포착되는 플랫폼의 형태는 카카오톡.  카카오 택시, 카카오 페이, 카카오 뱅크, 더 나아가 많은 팔로워를 이끌고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도 있다.

 

생활 속에 이르는 온라인 쇼핑몰의 배달 행태, 배달음식의 어플들, 알고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이용을 하고 있는 이러한 형태의 플랫폼은 중국식의 플랫폼은 어떻게 다른지를 알게 해 준다.

 

아무래도 자유경제시장은 아니다 보니 공유보다는 폐쇄성이라는 특성을 가진 중국의 입장을 충분히 대변하는 플랫폼의 형식은 생활밀착형의 주도적인 형성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전통적인 플랫폼과 새롭게 도전하는 플랫폼 기업들의 이야기는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플랫폼3

 

막연히 폐쇄성만 생각했던 부분들에서 가히 자유주의 시장체제와도 비교해 결코 떨어지지 않는 그들만의 이용도는 다른 변화의 모색을 요구한다.

 

일례로 중국 AI 산업 같은 경우도 중국 정부 주도의 인공지능 플랫폼 미래를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이어서 놀라움을 느끼게 한다.

 

생각했던 것보다 그 이상으로 플랫폼을 충실히 이용하면서 주도적인 자신들만의 정책을 이어나가는 중국의 모습을 보게 한 책,  세계시장의 흐름을 주시하며  살펴볼 필요도 있겠단 생각을 하게 한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