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대구올레 팔공산길’엔 왕건이 나오고… 동화사도 있고… - 마운틴
‘대구올레 팔공산길’엔 왕건이 나오고… 동화사도 있고…


대구 팔공산을 두루 살펴보고, 팔공산 주변 명소를 둘러볼 수 있는 길이 생겼다. 도심을 벗어난 아늑한 마을길과 시골길, 들길, 산길, 계곡길 등 다양한 형태의 길을 지난다. 팔공산 동화사, 불로동고분군, 북지장사, 신숭겸장군유적지, 파계사, 왕건의 유적, 우리나라 최고 수령 사과나무인 홍옥사과나무 등을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많은 탐방객들이 “대구에 이런 길이 있었나”라고 감탄할 정도다. 그 길이 가을을 맞은 지금 도보객을 한창 맞고 있다. 대구올레 팔공산길 이야기다.

1코스.JPG

1코스는 시인의 길이다. 길 가엔 시비와 함께 남근상 등 볼거리가 많다.

대구녹색소비자연대에서 2009년부터 ‘팔공산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길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팔공산 언저리에서 각 지역마다 명소를 찾아 8개 코스를 개발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각 코스는 전체와 연결되지 않고 개별적으로 놀고 있다.

2.2코스.jpg

2코스는 신숭겸장군유적지를 거쳐 노태우 전 대통령 생가를 거쳐가는 마을길이다.

오병현 팔공산녹색여가문화센터장은 “각각 따로 있는 길을 하나로 연결시키기 위한 작업을 계속 하고 있다”며 “길이란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팔공산 능선까지 올라가지 않으려고 했는데, 전체 길을 연결시키려면 어차피 한 번은 올라가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지도상으로는 8개 코스를 연결했지만 아직 답사가 완전히 끝나지 않은 상태다. 그나마 2코스와 6코스, 7코스와 8코스는 현재도 이어 걸을 수 있다. 아마 내년쯤 8개 코스가 완전히 연결된 대구올레 팔공산길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3.4코스.jpg

4코스엔 대구에서 유일하게 대규모 사과밭이 남아 있는 평광마을이 나온다. 고려 왕건과 관련된 이야기도 곳곳에 전한다.

대구올레 팔공산 1코스는 ‘북지장사 가는 길’이다. 시인의 길에서 출발해서 방짜유기박물관~도장마을~북지장사 솔숲~북지장사까지 가서 다시 돌아온다. 왕복 5㎞에 약 2시간 소요된다. 2코스는 ‘한실골 가는 길’이다. 신숭겸장군유적지에서 한실골 가는 길~쉼터~소원만디(언덕)~전망대~용진마을~노태우 전 대통령 생가~파계사까지 약 11㎞에 3시간 30분가량 걸린다.

1.6코스.jpg

삼국시대 초기의 것으로 추정되는 불로동 고분군도 6코스 가는 길에 있다.

3코스는 ‘부인사 도보길’이다. 미곡동~팔공와송 갈림길~채씨문중 묘지~~용수교~용수동 당산~부남교~용수동 노인회관~용연서당(경주 최씨 재실)~독불사~신무동 입구~신무마을회관~신무동 마애불~나엽있는 거리~동화사집단시설지구까지 9.8㎞에 약 3시간 소요되는 거리다.

13.7코스봉황.jpg

동화사에 있는 봉황알. 이곳에 기도하면 한 가지 소원은 들어준다고 한다.

4코스는 ‘평광동 왕건길’이다. 평광동 입구(효자 강순항나무)~평광초등학교~평광지~모영재(신숭겸장군유허비) 왕복~재바우농원(우리나라 최고령 홍옥나무)~첨백당(광복소나무)~평광동 버스 종점까지 약 7.5㎞에 2시간 30분 정도 걸린다. 5코스는 ‘구암마을 가는 길’이다. 내동버스 정류장~굴다리~내동 보호수~추원재~성재서당~미대동 들녘~구암마을까지 7.5㎞에 3시간 내외 소요된다.

17-17코스7.jpg

등산하는 것과 같은 7코스 폭포골 가는 길의 전경.

6코스는 ‘단산지 가는 길’이다. 불로동 고분군 공영주차장~고분군 순회~경부고속도로 굴다리~영신초중고 입구~단산지~만보산책로~봉무동 마을길~강동새마을회관까지 6.8㎞에 3시간가량 걸린다. 7코스는 ‘폭포골 가는 길’이다. 동화사 입구 버스정류장~탑골등산로~깔딱고개~상상골~동화사 경내~폭포골 가는 길~폭포골 왕복~동화사 봉황문~동화교 버스정류장까지 8.1㎞에 약 3시간 소요되는 거리다. 8코스는 ‘수태지 계곡길’이다. 동화사집단시설지구 버스종점~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수태지~너럭바위~벼락 맞은 나무~부인사~동화사집단시설지구 버스종점으로 돌아오는 코스다. 약 8㎞에 3시간 남짓 소요.

혹시 대구 가는 길에 여유가 있다면 한 번 걸어보라. 늦가을의 정취를 맘껏 즐길 수 있을 것이다.

16.8코.jpg

8코스에 나오는 벼락맞은 나무. 나무 한쪽은 고사했지만 다른 쪽은 생생하게 자라고 있다.

대구올레 팔공산길-crop.JPG

대구올레 팔공산길 지도.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