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리는요즘가을페스티발이한창입니다.
빠리가을페스티발행사중의하나인밀랍조각전시회가특이한것같아서
제가특별히번역한기사내용을조블이웃님들께공개합니다.
아주어려운내용이라서번역이조금미흡하지만이해해주시리라고믿습니다.
밀랍조각작품전시회
–빠리의가을페스티발–
스위스예술가,우스피셔(UrsFischer)가놀랄만한양초조각물들을전시했다.화려하고자극적인작품들이었다.–졍막스꼴라(JeanMaxColard)
아득한중세로돌아가서보면철학자데카르트는‘형이상학적명상’에서단단하기도하고녹아버리기도하는밀랍조각에대해이렇게표현했다.‘양초에불이붙으면냄새가사라지고색깔이변하며형태를잃어갑니다.불꽃의크기가커지면서양초는액체가됩니다.그액체는너무뜨거워서손을댈수조차없습니다.’
비록양초가불에접촉해서변형된다할지라도우리의의식은계속양초를보고있다는것이다.바로이런원리로데카르트는우리의감각에의지하여현실을보는것을반대하는것이다.즉밀랍은개념이고우리는오로지의식을통해서만그개념에도달할수있다는것이다.
데카르트에있어서는이렇게무한하게조형될수있는밀랍이바로세계를상징하는이미지이다.즉현실은움직이는것이다.현실은우리의눈앞에서끊임없이변화하고있지만우리의의식속에는우리가바라보고있는세계만존재한다.
조각가우수피셔(UrsFische)r는1973년쥬리히에서태어나뉴욕에살고있다.그가데카르트를읽었는지모르겠다.그리고그런사실은별로중요하지않다.하지만그는예술시장에서스타중의하나가되었고몇몇그의작품들은백만달러에팔리고있다.과대평가되고있는것이다.조각가우수피셔(UrsFischer)는분명히대단하고예술의오랜역사와문화를잘꿰고있는조각가임에틀림없으나그의작품의개념,형태를계속적으로변형시키는취미는솔직하게말해서새로운아이디어가아니다.그의일련의강력한파라핀작품들,즉전시회기간동안에녹아버리는밀랍조각작품들은두가지효과를준다.형태가흐트러지고있는거대한비젼을제시함과동시에구경꾼들로하여금모든것의변함에대하여생각하게유도하는것이다.
과도한스펙타클과깊이:이러한평형놀이에서美의과도한체재가헛됨을보여주게될때우수피셔(UrsFischer)의작품형태는최고의것이되는것이다.
강렬한느낌:
2011년6월,베니스의비엔날레에서우수피셔(UrsFische)r는일련의새로운파라핀작품들을예술계에선보였다.그곳엔우선이기교많은조각품(l’EnlèvementdesSabinesdeJeandebologne,1583=1583년에완성된졍블로뉴의작품으로‘사비나사람들납치’)의거대한복제품이있었는데그작품은스스로의위로천천히녹아내리므로써20세기와현대적인것들로인해만들어진퇴폐로인해스스로를갉아먹는것을표현한다.그작품앞에작가는친구,게오르고해롤드(GeorgHerold)(게오르그헤롤드는또한그의선생이기도한다)의밀랍복제품을설치했다.친구의밀랍복제품은거기에서우스피셔(UrsFischer)의작품을응시하면서비엔날레를방문한사람들과알아볼수없을만큼섞여서그자신도머리에서발끝까지타들어가고있는것이다.시간을초월한예술앞에서인간은그리고과거의위대함앞에서현대의구경꾼들은시간이흐름에따라사라지고있는것이다.헛됨의헛됨이고모든것은헛된것이다.베니스의빨라쬬그라시박물관(PalazzoGrassi,FrançoisPinault가설립자)에지난봄에전시한가장최근의파라핀조각작품들에서는일종의멜랑꼴리가나타난다.특히우스피셔(UrsFischer)의밀랍자화상에서멜랑꼴리가드러난다.그의자화상작품은의자에앉아서자기생각에빠진듯공허한눈길을보내고있다.그리고흘러내리는촛물로변해버린다.아무도이러한형태의단절을피해갈수없다.책상도,안락의자도…세계는냉혹하게그리고지속적으로변형하고있는유연한조각작품이되어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