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와 나오키 4

한자와나오키4한자와 나오키 4

이케이도 준 저/이선희 역/인플루엔셜 | 2020년 03월

지금까지 시리즈로 나온일본문학 소설  한자와 나오키 4를 만났다.

 

 

이번엔 전 작품에서의 활약에 이은 한자와의 어떤 행동들이 독자들에게 통쾌함을 선사할까에 대한 궁금증, 기대 반으로 가득한 작품이기에 읽으면서 역시나~였다.

 

 

전편에서 도쿄 센트럴 증권’으로 좌천되었던 ‘한자와’가 다시 ‘도쿄 중앙은행’의 ‘영업 2 차장’으로 돌아오면서 진행된다.

 

 

바로 ‘심사부’에서 맡고 있는 ‘TK항공’에 대한 책임을 지고 다른 부서가 맡은 일을 이어받게 된 것이다.

 

 

정부가 관여하고 있던 회사였던 만큼 이에 대한 조정을 통해 다시 검토를 지시한 위선의 명령에 따라 충실히 자신의 정직을 기조로 삼아 합당한 결과를 제시하는데 이는 곧 정부가 설치한 ‘TK 항공 회생 테스크포스’에 의해 거절당한다.

테스크포스’의 ‘노하라 쇼타’ 변호사의 요구인  ‘TK 항공’의 신속한 재건을 위해 은 행들에게 채권의 70%를 탕감해 달라고 일방적으로 요청한 것인데 이는 한자와에겐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전작에서의 싸움이 기업에 관한 이야기를 다뤘다면 이번엔 정부와의 의견 충돌, 그 안에서 자신조차 모르던 비밀을 파헤쳐가며 일을 처리하는 한자와의 활약이 돋보이는 책이다.

 

결국 정치를 하는 사람들, 공무원의 신분을 이용한 사람들의 이익을 도모한 일을 무마시키고 사임을 통해 마무리되지만  왠지 읽으면서도 국가 공무원이란 신분을 이용해 무소불위의 행동을 하는 모습들은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얼마 전 드라마 ‘머니 게임’에서도 재경부가 은행을 처리하는 과정과 대기업에게 압박을 가하며 그들 나름대로 국가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애를 쓰는 모습들이 보였던데 드라마에서도 양분된 모습의 공무원 모습들이 떠오르게 한 작품이었다.

 

이미 드라마로 나와 인기를 끌었던 시리즈라 이번에도 책을 읽는 순간 한자와의 활약은 직장인으로서 느꼈을 감정들을 통쾌하면서 시원하게 날려준 사이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한자와를 괴롭혔던 주위 사람들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그를 지지하는 회사 동료들의 우애와 끈끈한 우정들은 총성 없는 전장의 생생한 모습들을 함께 보임으로써 더욱 재미를 느끼며 읽었다.

 

저자의 경험담이 담긴 책 시리즈라서 더욱 실감 있게 와 닿았던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