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제주올레, 섬 한 바퀴 완전히 이은 21개 전 코스 개통…마지막 구간 미리 가보니 - 마운틴

제주올레길 전 코스가 마침내 연결됐다. 2007년 9월 1코스를 개장한 이래 만 5년 2개월 만에 21개 구간 전부를 완전히 개통함으로써 총 430㎞의 제주도 순환길을 한 바퀴 돌 수 있게 됐다. 개통식은 11월24일 오전 10시 21코스 시작지점인 해녀박물관에서 한다.

21코스는 20코스의 마지막 지점인 해녀박물관에서 시작해서 별방진~알찡물~석다원~각시당~토끼섬~하도해수욕장~지미봉~종달해변쉼터 땅끝바당으로 이어지는 총 10.5㎞에 이른다.

제주올레 21코스 지미봉 정상에서 제주 앞바다를 내려보면 우도(왼쪽)와 성산일출봉이 바로 앞에 있는 듯하다.

제주올레 해안길 마지막 구간으로서 21코스의 가장 큰 특징은 해녀와 지미봉(오름), 두 단어로 요약된다. 이 곳에 제주지역에서 가장 많은 해녀가 살며, 줄곧 해안길을 따라 가다 마지막 순간 성산 일출봉과 우도가 눈앞에 펼쳐지는 지미봉 정상에 올라 제주 동해안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제주올레 21코스 지미봉을 향해 걸어가고 있다. 주변 넓은 해안가에 먹잇감이 많아 겨울에 철새들이 머물고 간다.

그 길을 미리 다녀왔다. 한적한 해안 옆 볼룩 솟은 지역에 자리 잡은 20코스 종점이자 21코스 출발지인 해녀박물관이 보인다. 제주 해녀의 삶과 문화를 한눈에 보여주는 박물관이다. 제주 어촌과 해녀들의 일터인 바닷가 불턱 등을 재현해 놓았으며, 해녀옷과 테왁 망사리 등의 작업도구도 전시하고 있다.

길은 해변 도로로 연결된다. 바다와 불과 몇 미터밖에 안 되는 접경지역이다. 태풍이 불어 닥치면 통제되는 도로이기도 하다. 해안도로로는 차들이 다닌다. 그 옆으로 도보객들이 걷는다.

지미봉 정상에서는 주변 여러 오름들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저만치 앞에 무슨 성벽 같은 높은 돌담이 보인다. 바로 별방진이다. 별방진에 대한 기록은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나와 있다. 조선 중종 5년(1510)에 왜구의 침입을 막기 위해 진을 친 곳이라고 한다. 왜선의 정박지가 근처의 우도(牛島)에 있어, 성을 쌓은 뒤 금령의 방호소를 이곳으로 옮겨 별방이라 이름 지었다. 그것이 지금까지 별방진으로 보존되고 있는 것이다. 제주기념물 제24호로 지정된 문화재다. 검은색의 화산돌로 쌓아 더욱 튼튼하게 보인다.

21코스 출발점이자 전 구간 개통식이 열리는 해녀박물관.

도로 옆 해안은 현무암이 넓게 펼쳐져 있다. 이곳에 철새들이 날아들어 먹이를 구하곤 한다. 철새도래지이기도 한 지역이다. 해안길 따라 다시 올라간다.

이번엔 석다원이다. 해안도로에서 유달리 돌탑을 많이 쌓아 석다원이라 했다. 그 석다원이 해녀가 직접 잡은 해산물을 칼국수에 넣어 끊여 파는 식당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다. 맛도 별로지만 서비스는 영 제로다. 길을 걷느라 오후 1시쯤 넘어 도착했더니, 새로 끓여야 된다며 나가라는 말부터 했다. 무슨 이런 집이 다 있나 싶어 기다리겠다고 하니 그러라고 한다. 먹기는 했지만 다시는 가고 싶지 않은 집이다. 인터넷에 보니 유사한 경험을 한 사람들이 글을 올려놓고 있다. 돌탑이 많아 명물이 될 수 있으련만….

제주올레의 이정표인 간세.

옛날 옥황상제의 셋째 공주가 귀양 와서 당신(堂神)이 되었다고 전하는, 주민들의 신당인 각시당이 그 흔적만 남아 있는 곳을 곧이어 지난다. 각시당은 특히 어린이의 성장을 관여하고 있다고 해서 사람들이 많이 찾았다고 전한다.

이어 하도어촌체험장이 나온다. 불턱․소라잡이․스노쿨링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낚시도 현장에서 빌려준다. 뿐만 아니라 조수간만의 차이를 이용해 고기를 잡는 원담도 몇 군데 있다. 제주에만 있는 옛 고깃배인 테우도 보인다. 테우는 뗏목을 가리키는 제주 방언으로, 통나무 10여개를 나란히 엮어 만든 원시적 제조방법의 배다.

조선시대 왜구의 침입을 막기 위해 진지로 지어진 별방진을 21코스에서 볼 수 있다.

한국 유일의 문주란 자생지로, 천연기념물 제19호로 지정된 무인도 난도(蘭島)가 저 앞에 있다. 문주란의 개화기인 6~8월에는 섬 전체가 하얗게 덮여 멀리서 보면 토끼처럼 보인다고 해서 토끼섬이라고도 한다. 밀물 때는 배를 타고 가야 하지만 썰물 때는 걸어서 왕래가 가능하다. 그래서 길을 연결시켰다.

지미봉과 해녀가 21코스 관전 포인트

다음 목적지인 하도해수욕장으로 바로 향한다. 제주도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이름난 성산~종달~하도~세화를 잇는 해안도로의 도로변에 있는 해수욕장이다. 수심이 아주 얕고, 물이 맑으며 백사장이 넓게 펼쳐져 있지만 관광객이 의외로 적어 한적한 곳이다. 바로 옆에 하도리 철새도래지가 있지만 아직 철새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마지막 목적지인 지미봉이 저 앞에 우뚝 솟아 있다. 우뚝이라 해봤자 해발 165m밖에 안되지만 주변이 워낙 낮아 솟아 보인다. 21코스에서 만나는 유일하고 마지막 오름이다. 모처럼 가파른 길로 오른다. 금방 숨이 찬다. 20여분 만에 정상에 도착한다.

돌탑이 많아 석다원이라 붙여진 곳도 제주올레 21코스에서 만날 수 있다.

지미봉은 비고가 150m쯤 되는 가파르게 경사진 북향으로 말굽진 분화구가 있는 오름이다. 정상에는 봉수대의 흔적이 비교적 뚜렷하게 남아 있다. 북서로 왕가봉수, 남동으로 성산봉수와 교신했다고 한다. 정상에서는 성산일출봉․우도․식산봉 등의 아름다운 절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지미봉에서 내려오면 지미봉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놓은 안내판이 있다.

지미봉 주변 해변엔 저어새․도요새․청둥오리 등 수많은 철새들이 겨울철에 날아들어 해안에서 먹이를 먹은 후 지미봉 숲속에 들어와서 편하게 쉬는 곳이기도 하다. 겨울이 되면 철새들의 안식처인 셈이다.

다시 해안길로 접어들어 정자 쉼터가 있는 해변가에서 제주올레길 마지막 21코스가 끝이 난다. 5년여의 올레길 대미를 여기서 끝내는 것이다.

겨울 철새들이 묵고 갈 습지 같은 해안가도 있어 많은 철새들이 찾는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1 Comment

1. 엄지와 검지

12.13,2012 at 1:12 오전

제주올레길 꼭 한번 다녀 오고 싶은 길입니다

처음에 갈 때는 3박 4일이면 구경 다 한것 같았는데

이제 여행의 진미를 느끼다 보니 구석 구석 다닐려면 제주도도 볼거리가 많아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