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위대한일이이루어지기위해서는항상천재가있어왔다.그런데그천재는직관이있는천재이어야할것이다.
프랑스텔레비젼방송에서황교수사건에대한토론을하고있었다.주제는’과학자들도거짓말을하는가?’
유명한과학잡지’nature’의신빙성에대한논란도제기되었다.
과학자들의업적이오랜시간이지난후에무산되는경우가종종있단다.그것은과학자들이다른과학자보다먼저업적을이루기위한시간벌기또는재정적후원을벌기와관련되어있단다.때로는과학자자신도믿고있었던사실이아닌것으로들어나는경우도있단다.그것은과학이기때문에일어날수있는경우들이란다.
그렇다면세계최고의권위를자랑하는과학잡지’nature’에는과학자들의업적을검증할시스템이존재하지않는것일까?
과학자들의업적을검증한다는것은불가능하단다.시간이한참지난후에아닌것으로드러날수도있는것이과학이기때문이란다.
취재팀은노벨과학상을4번이나획득한큐리부인가문에의뢰를한다.결국과학자도시간과재정을벌기위해거짓말을할수있다고결론짓는다.
의약품발명에대한문제도제기된다.모든약품들도마찬가지란다.그효율성에있어서완전히신뢰할수는없단다.몇십년이지난다음에아무효력이없는것으로판명되는예가비일비재하단다.하지만아스피린의효과는확실하다고한학자가말한다.
생명은신비롭고신성한것이다.왜?인류역사있어온이래로아직생명현상에대해아는것이없기때문이다.물론많은가설들이존재한다.종교적으로과학적으로…하지만가설은가설일뿐이다.
미래의어느순간에인간이생명의신비를밝힐날이오게될것인가?
황박사는천재임에분명하다.그런데아마도그에게는직관이없었던것이아닐까생각해본다.생명을다루는일은좀더신중해야할것이다.욕심이아닌인류에대한사랑이커서그사명감을절실히느끼는사람들이생명을다루는일에참여해야한다는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