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론자 Sartre

JeanPaulSartre(1905-1980)

나는일요일오전프랑스텔레비젼방송2번체널을즐겨보는데이방송에서세계의모든종교에대해다루기때문이다.

지난주에는무신론자였던사르트르에대해간략한소개와함께그에대한여러석학들의의견들이피력되었었다.

무신론적실존주의의창시자라고할수있는사르트르는시몬느보브아르와의계약결혼으로한세기를그영향아래놓았던철학자이다.많은엘리트들이사르트르와시몬느보브아르식의사랑에대한일종의동경심을가지고있다고할수있겠다.

전통적결혼에따른의무와책임에서벗어나기에너무적합한이론이었기에기존의무거운결혼개념에서해방시켜주는그의이론은많은사람을매혹시키기에충분하고도남았다고할까?

어쨋든그는가톨릭인인엄마밑에서영세도받았다.그의엄마는재혼을했는데내개인적인생각으로는엄마의재혼이사르트르를철학으로이끄는요인이되지않았을까싶다.

사르트르는이렇게고뇌했다고한다.가톨릭에서말하는것처럼하느님이좋으신분이고하느님이모든것을주재하신다면나는어디에소용이되는것일까?나의존재이유는무엇일까?나는그저잉여의존재에불과한것일까?

결국인간의문제는자기자신의존재이유를찾는데있는것이아닐까?그러니까하느님의존재에대한믿음은우리인간에게의미를부여하기위한것에불과한것은아닐까?그러니까의미의부재,바로그것이하느님인것은아닐까?

고독이바로하느님은아닐까?

그는"지옥은바로상대방이다"라는말도만들어내었다.하지만말년에와서는"우리의가슴속에진정으로중요한존재는바로상대이다"라고말하게된다.인간은바로상대방에의해서정의되기때문이다.

어려운말로많은엘리트들의선망의대상이되기도했다.예를들면

"하느님은존재하지않음을존재한다."

"자유란늘버리는것이다.심지어자신이한선택으로부터도자신을해방시키는것이다."

그는1964년노벨문학상을받게되었으나그상을거부했다.그리고문학창작행위에대해오랫동안의문을가져왔었다.

도대체문학이배고픈사람들에게어떤역할을할수있는가라고…

그리하여그는참여문학을주장하게된다.

작가는세상에서일어나는일에대하여모든사람들이책임의식을가질수있도록글을쓰는것이다.즉어느누구도자기는책임이없다고말할수없도록말이다.

그는무신론적실존주의를주장했고끝까지무신론자로서생을마쳤으나1980년임종하기한달전에있었던한잡지사와의인터뷰에서다음과같이고백했다고한다.

"나는내가한낱먼지에불과하다고느끼지않고누군가에의해서미리정의되고미리만들어진존재인것으로느끼고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