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유럽에서 가장 많은 유산 상속자로 알려졌던 Grande Mademoiselle, Anne marie louise d’orléan

anne_marie_louise_dorlean-2요즘 신문을 보면 ‘금수저’니 ‘흙수저’니 논란이 많다. 17세기에 유럽에서 가장 많은 유산 상속자로 태어나서 무릇 유럽 각국의 왕자들이 결혼하고 싶어 했다는 안느 마리 루이즈 도를레앙의 일화가 어제 프랑스 방송에서 소개되었다.

안느 마리는 태어나자 마자 어머니를 잃었고 그래서 태어나자마자 어머니의 많은 유산을 상속 받는 상속자가 되었다. 프랑스에서는  17세기에 유산이 남편보다도 자녀에게 상속되었던가보다. 안느 마리는 루이14세의 부모에게서 길러진다. 신실한 카톨릭 신자였던 루이 14세의 엄마는 루이 14세가 태어나기도 전에 안느 마리에게 자신의 아이가 태어나면 그아이와 결혼하라고 조언한다. 안느 마리는 그런 이유때문인지는 몰라도 늘 루이 14세와 결혼하고자 했다. 하지만 여러가지 상황은 그녀의 소원을 이루도록 허용하지 않았다. 그녀가 43살이 되었을때 자신보다 6살 연하의 남자에게 사랑에 빠지지만 그녀의 재산을 탐낸 주위 사람들의 방해로 곤란을 겪었고 루이 14세는 그 연하의 남자를 성에 가둔다. 안느 마리는 자신의 재산 일부를 루이 14세의 아들에게 주는 조건으로 그 남자를 구해내고 비밀리에 결혼도 했다고 하지만 오래가지 않고 헤어졌다고 한다. 그녀는 1693년에 자궁관계 질병으로 숨을 거두었다. 안느 마리 루이즈는 외모가 이쁘지 않았다고 한다. 그녀의 엄청난 재산이 무릇 왕자들이 그녀와 결혼하고 싶어했던 이유였던 것이다. 20세기에 노벨 문학상을 탔던 프랑스아 모리악의 소설 중에도 그런 이야기가 있다. 많은 재산을 상속할 상속녀가 결혼을 해서 아이도 낳았지만 생활에 권태를 느끼고 남편을 독살하려고 시도했다가 들키지만 친정 아버지가 돈으로 마무리하고 시집 식구들로부터 자유로워진다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프랑스에서 영화화 되었었다.

800px-Anne-Marie_Louise_d'Orléans

빠리 룩셈부르크 공원에 있는 안느 마리 루이즈의 동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