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AF_6405.CR2

[사심 가득 시네토크 (11) 버드맨] 퇴물은 그만 꺼지라고? 아직 안 죽었거든!

버드맨
수퍼영웅 ‘버드맨’의 톱스타였으나 퇴물 배우가 된 리건 톰슨(마이클 키튼)은 뉴욕 연극무대에 도전해 재기를 노린다. 하지만 조연배우(에드워드 노튼)의 통제불가 행동, 냉소적인 매니저 딸(엠마 스톤) 등이 리건의 인생과 연극을 혼란에 빠뜨리고, 설상가상 옛 영화 속 버드맨이 그의 머릿속에서 말을 걸어온다.

 

버드보이후드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미국 밖에서 새로운 재능을 발굴하려고 엄청 노력했잖아. 이냐리투는 20세기폭스가 멕시코에서 캐낸 보석이지.

와일드앨리스
   알레한드로 이냐리투, 알폰소 쿠아론, 기예르모 델 토로, 요 멕시코 삼인방을 미국에선 ‘스리 아미고스(Three Amigos·세 친구들)’라고 부르더라. 셋 다 모국 멕시코에서 잘 나갔고, 할리우드에선 서로 밀고 끌며 함께 컸으니까. 상상력은 넓어지고 이야기는 마술같고 비주얼은 신비로워. 그 모든 걸 대중적인 작품에 잘 녹이는 감독들이네.

버드보이후드
   ‘마술적 사실주의’란 말, 중남미 소설이나 영화 보면 설명이 필요없어. 막 몸으로 이해가 가. 사실 중남미에서 마술적 사실주의는 심한 빈부격차와 끝나지 않는 독재에 시달린 사람들에게 일종의 탈출구 성격도 강했는데.

와일드앨리스
 그런 강한 개성을 세계 관객이 보는 대중문화 콘텐츠로 녹여내다니. 장인(匠人) 반열에 올랐어들.

버드보이후드
   참 영리해. 배우의 전작 캐릭터를 뒤섞어서 판타지를 다큐처럼 만들어버려. 키튼 뿐 아니라 에드워드 노튼, 나오미 왓츠, 엠마 스톤도 조금씩 현실의 자신과 겹치지.ㅋㅋㅋ 게다가 키튼은 빌 머레이의 페이소스와 토미 리 존스의 사악한 위엄을 동시에 가진 유일한 배우!

와일드앨리스
   연극 무대를 배경으로 연극적 연출까지 더하니 배우들 연기가 최대치! 연출, 촬영, 음악까지 빠지는 구석이 없네.

버드보이후드
   이 영화는 새로운 클래식으로 남을 거야. 당의정처럼 자학 개그와 블랙 코미디를 잔뜩 입혀 놓고, 그걸 완벽에 가까운 기술적 성취인 천의무봉의 롱테이크로 표현하지. 배우들이 정말 필생의 연기로 몸을 던진데다, 그 안에 수준높은 철학적 주제의식까지 녹여넣는!

와일드앨리스
   21그램이나 아모레스 페로스 같은 이냐리투의 전작도 주제의식을 선명하게 드러내는 형식적 치열함이 돋보여. 그렇게 허투루 낭비하는 게 없으니 영화가 긴장과 재미로 팽팽해. 그리고 음악은 왜 이리 좋은건지. 이냐리투 영화는 보기도 전에 OST부터 산 적도 있다는. ^^

 

untit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