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혜선지음
푸른사상펴냄
인문
아동문학창작이론서.저자는문예창작과교수.아동문학의세계는정신적인해방감을느낄수있는…
아동문학의세계는정신적인해방감을느낄수있는세계여야하고교육적으로정신적확장을할수있는세계가나타나야하고아이들의꿈과상상력을키울수있는세계여야한다.다시정리하면아동문학은정신적,지적인기쁨,교육적,상상력,탐구심,재미가있어야한다.
작품의주제의식에작가의정신이담겨있어야하며말해주고싶은이야기가있어야하며독자를사로잡을수있게온갖방법으로꾸밀줄알아야하며꿈을꿀줄알아야하고아이처럼생각해야한다.구체적으로작품의짜임새가있어야하고인물이어떤성격을가지고움직일때만이살아있는작품이된다.작품의주제는작가의사상,인생관,세계관등의작가정신을말하며작가의생각을어떤그릇에담아서어떻게보여주는가하는문제로작품의예술성이드러나며구성,시점,문체등의형식적인면을의미한다.주제는명확해야하며거창한주제보다는범위를좁혀서구체적으로생각해야한다.보편성,독창적,주제는이야기속에묻어있어야하며독자들이느낄수있게써야한다.
아동들의내면세계를찾아내어주제로구체화하는것이좋으며아이들의정서에어울리고공감을느낄수있어야한다.가장좋은주제는잊혀지는것이며이야기속에녹아서주제를생각할필요가없어야한다.아이들의심리도알아두어야하며아동들은이상한것과아름다운것에관심이많다.아이의마음에서어른을보아야하며어른의경험을아이들의마음으로바꿀수있어야한다.소재에대한정확한지식을지녀야하며풍부하게이해를해야한다.사실적인이야기와구성이간단한것이단일한효과를얻을수있어좋다.쓸데없는사건을수식하거나묘사하는것은피해야한다.
전개는사건은점층적으로일어나면서갈등을일으킬수있는원인이제공되어야한다.갈등을일으킬수있는원인이되는사건을만드는것과사건이해결되는원인이여기에서나타나야한다.위기는인물들사이의대립되는일,위기가점점고조되어가면서절정에이른다.절정은인물의대립이최고조에이르러더이상싸울것이없을정도의이른상태를말하며결말은갈등을정리하고사건을해결하는것이다.긍정적이고진취적인해결이좋다.그러나현대아동문학에서는해결의대단원이없는경우도있다.아동이나소년소녀는아직가야할인생의길이남아있기때문이다.
대립적인요소를부각시키므로구성이단일하면서도갈등을부각시킬수있다.(인물의성격-선과악의대립,공간적요소-지하와지상,바다와하늘,시간적요소-과거와현재등)개성적인인물,상반된성격,악과선이함게있는성격,대담하고강한성격,유머가풍부한인물,인물의성격표출은대화를통해나타나거나어떻게생각하는가,행동에서,옷차림,버릇,좋아하는것,취미등에서나타난다.인물이개성적이고매력적이면흥미를느낀다.다양한낱말을써서이미지가선명하게떠오르는작품이어야한다.생생하게장면을묘사하여야한다.
풍부한낱말을사용,한문장안에한가지내용만을담아야하며,문장이짧고리듬이있어야하고힘이있는웅변적인문장도독자들의마음을사로잡을수있다.문장은현실적이고사실적인묘사이어야하며,대화와서술문을적절하게사용하여야생동감있는문장이된다.어린아이의동화는감각에호소하는문장이효과적이며,동사와형용사를적절하게사용하여동적인움직임과정적인느낌을줄수있어야한다.지적이고유머감각이있는문장이면좋고간결한문장으로스토리에필요한것이외에는쓸데없는수식이나묘사는피한다.
첫문단은짧게,설명적인것보다감각적이거나슬픔,기쁨,정감에호소하는문장으로시작하라.유아는’~습니다”~이어요’구어체로,소년소녀문학은’~이다’라고문어체로쓴다.구절이나대화,후렴같은것의반복,반복은간결하면서변화와발전을준다.
작법에대해자세한방법제시는좋았으나비슷한말의반복이많아지루했다.그러나동화를써보려는내게방향제시는해주었다.그래,써보는거다.
아동문학창작론/한혜선/푸른사상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