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녘에투이와장을보러개울길을걸어마트에갔다.크로바가무리지어있는곳에서투이에게네잎크로바에대한설명을했다.설명을마치자마자투이가바로네잎크로바를발견했다며좋아한다.과연생각지않은곳에네잎크로바가있었다.나도찾아보니두개가더있었다.투이두개,나두개사이좋게찾아들고왜네잎크로바가행운을상징하는지이야기를해주었다.
격전중인전쟁터에서한병사가발밑에서네잎크로바를발견하곤그잎을따기위해고개를숙이는순간머리위로포탄이지나갔다.위기일발의순간네잎크로바가병사의목숨을구한것이다.그후로네잎크로바는행운을상징하는잎이된것이다까지만설명을해주었다.운동한다며나를따라나서는그녀가동생같아참좋다.오늘점심에는"집사님우리집에오세요."해서가보니요리를한다는것이다.
냄새가이상하여물어보니자기나라음식이먹고싶어그나라에서사용하는조미료를넣어음식을만들고있는중이라했다.과일로된식초와작고매운그나라고추,젓국을넣어꽃게를지지고있었다.나도가끔엄마가해주셨던호박잎위에얹어찐빵이먹고싶듯이투이도엄마가해주시던고향음식이그리웠던모양이다.드셔보라는데내게는별로비위에맞지않았다.
투이는그음식을먹으며정든고향,엄마,형제등가족을생각할것이다.그음식을먹으며나누던이야기들이주마등처럼스처지날것이다.어쩌다가문화와환경과언어가다른이역만리로시집을오게되었는지잘웃는그녀의티없이해맑은얼굴에서고국과가족에대한진한향수를느끼곤한다.마음고생이많을어린임산부인그녀에게더따듯하게대해줘야지마음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