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으로리드하라(양장)
저자
이지성
출판사
문학동네(2010년11월17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자기계발
인문고전이천재를만든다?
소크라테스는"남의책을읽는데시간을보내라.남이고생한것에의해쉽게자기를개선할수있다."고했다.독서의중요성을강조한말이다.작가가되기위한부단한노력이독서라고한다.당연하다.많이읽으면배설하게되는것이자연스런현상아니겠는가.저자는독서를하되인문고전중심으로읽으라고강조한다.우리나라의교육과정에서거의사라져버린인문고전에대한안타까움을피력한다.소크라테스식의질문법이아닌주입식입시위주의교육현실에대해개탄하며,초등학교교사시절에는질문식의공부를교육현장에서적용하기도했다고고백한다.
정치,경제,과학,수학,문학,음악,미술등에서각분야의세계적인위인이나석학들의고전독서법을알려준다.선진국의학교와사회에서시행하고있는고전탐구와토론을구체적으로제시한다.아스카문명의시조인백제의왕인박사는천자문과논어를일본에전해주었다.저자는문화를앞서가던우리나라가“문화후진국으로전락한이유를인문고전의배척결과로보고있다.”(p53)역사속에서“리더들은문학을통하여인간의마음을,철학고전을통하여인간의생각을역사고전을통하여인간의삶을배웠다.(p146)”고한다.“고전은천재들의마음을아는것이고내안에잠재되었던천재성이드러난다.”(p239)고주장하고있다.“인문고전을철저하게탐구하고사색하는것이개인,가문,나라의운명을바꾸는힘이된다는것이다”.(p57)“이병철,정주영,이건희등의기업주가동양고전의가르침을인재경영으로삼았으며,정조와세종또한국가경영의지혜로삼았다.”(p151)고전한다.
그러나그들이꼭인문고전만을통해서모든지혜를얻었을까?공교육의불합리한요소들에대하여는수긍한다.하지만현실적인문제에당면해있는학생들이과연고전만읽어서대학이란관문을통과할수있을까의문이다.저자는서두에서고전을원서로읽으라고했다.그러나책말미의안내서에추천하는책은거의가번역본이었다.소개하는고전들이번역하는과정에서책에담긴깊은의미를훼손하지않고잘옮겼는지의문이다.문학서적을보자.문학에문외한인사람이번역한책은오역으로원래의의미와는상당히동떨어진상태가된다.구체적인사례까지제시하며대체로잘소개하고있으나인문고전에대하여너무절대적이고주관적인해석이라는데에문제의소지가있을수있다.
누구나지식과지혜의보고인독서를통하여성장할수있다.이책은나의독서습관을돌아보게만들었고신선함을불어넣었다.그러나고전을제외한책에대한가치는어떻게평가할것인가궁금하다.고전외의책에대한평가와우리나라의교육풍토,문화적인차이를어떻게극복하여조화를이루어갈수있는가에대한대비책까지언급을해주었더라면하는아쉬움이있다.뚜렷한주제의식을통하여책읽기의디테일한부분까지사유의깊이를이끌어내준저자의섬세한글쓰기와탁월한능력에박수를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