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 닮은 아이들

일주일에한차례씩아이들을지도하고있다.어젠그세번째시간이었다.아이들과정이들었는지화요일오후가기다려지기도한다.강의안을준비하며아이들의얼굴이떠올라입가에미소가활짝핀다.내아이들을키울때와는많이다른요즘아이들의생각과행동을발견하기도한다.무엇보다아이들의시선을집중하게하는방법이관건인데출석체크를마친후오늘은좀다른방법으로’섬집아기’를부르며수업을시작했다.생각지못한방법이었는지따라부르며자리를정돈한다.

5학년수정이는만능탈렌트이다.시짓기도잘하고그림이나낭송도조그만다듬어주면잘할수있는소질이보인다.가끔독후감을쓰는예성이도만만치않다.보배는유머가뛰어난아이고유능이는낭송하는발음이정확하다.규석이와민석이형제에이어어젠현성이와현준이형제가새로들어왔고주희도나와첫만남이다.지도하는대로아이들이잘따라오지않지만낭송을제대로가르쳐10월시민의날행사에자신있게참여하도록해볼참이다.

어젠동시주제를’매미’로지정해주었다.아이들의관심끌기는다양하다.시짓기시간에아프다고내말에전혀귀를기울이는않는유능이,내말을매번거꾸로해석하는현성이,하기싫은공부를억지로하는듯한규석이와민석이는’매미는매에에멤끝.’이라고적어내고선거꾸로물구라미서기를하며책을읽고있다.예성이가"선생님지우개좀주세요."하더니자기가받을테니던지라는신호를한다.화장실에간다고들락거리는아이들,등집중을하기가쉽지않지만학교와는달리자유로운분위기로이끌어달라는주문이있어편안하게이끌어가고있다.아이들모두가제목을’매미’로썼다가제목도자기만의개성이드러나고차별성있게쓰라고주문을하자,’신기한매미’,’울음소리가다양한매미’,’매미합창단’등으로금방달라진다.자신이지은시를자신이나와서낭송을하게했다.아이들의낭송은거의가책읽기수준이다.어젠제목과본문사이의꼭필요한쉼표를지도해주었다.

공부하는아이들중저소득층아이들이주류라고한다.아이들의관심끌기는바로사랑이었다.부모가맞벌이인지라떨어져있는시간이많기때문이다.몸이안좋은아이와왠지얼굴이어두워보이는아이들은헤어지기전에한번씩안아주었다."다음주에만나요."작별인사를나누고헤어져돌아오는길,왠지마음이짠하다.아이들의재능을이끌어내글쓰기의향상과오래기억될보람있고소중한추억을심어주고싶다.

RichardYongjaeO’Ne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