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환경,더이상안전지대는없다
우리가살고있는이도시는매연,공해로점령된지오래다.안전지대를찾아집으로들어가도불안하기는마찬가지다.오히려실외보다더위험할수있다.2007년환경건강연구부실내환경과가발표한<생활용품오염물질방출시험및방출연구특성연구>보고서에따르면,국내유통중인대표적인가구류와전기ㆍ전자제품들중일부제품은사용할때마다오염물질을방출하는것으로확인되었다.또한에너지고(高)효율화를위한건물의환기부족으로실내는점점오염되고있다.
숲,이시대의라이징스타가되다
이런현실속에서사람들이자연으로눈을돌리는건당연한일일지도모른다.삼림욕의역사는1840년,독일의온천휴양지인바데나덴에서숲속을거닐며휴식을취하는기후요법에서비롯되었다.1980년대초반일본에서는온천과자연산책등휴양방법에대한프로그램을개발하면서부터‘삼림욕’이라는말을사용하기시작했다.오장균을지대학병원산업의학과교수는“유해화학물질이섞인공기를흡입하다보니장기나폐가좋지못한영향을받고있다”며“숲속에서호흡하는공기에는다량의깨끗한산소가녹아있기때문에현대인의건강에당연히좋을수밖에없다.예전폐결핵환자들이산속으로들어가치료한것은모두이때문”이라했다.뿐만아니라
숲에답이있다
이미독일과일본에서는삼림욕을치료로이용하고있다.도대체이들은무슨이유때문에숲을하나의치료방법으로인식하고있는것일까?그것은숲이뿜어내는피톤치드,음이온등의요소들과숲이주는심리적안정때문이다.뿐만아니라숲에서활동하는행동자체가건강에좋다.숲속에서운동을하게되면실내피트니스에서뛰는것보다덜힘들다.운동할때들이마시는산소의양이부족하면피로를더느끼게되는데,숲은질좋은산소를공급해같은양을움직여도덜피곤하다.
특히피톤치드는숲이내뿜는강력한천연항생제로,편백나무ㆍ소나무등의잎을비비면맡을수있는상큼한향기가바로이물질이다.향료를만들때쓰는테르펜역시100가지가넘는피톤치드종류중하나다.이물질들이우리몸에미치는영향을알아보자.
천연영양제,피톤치드와음이온
피톤치드는나무가자라는과정에서상처부위에침입하는각종박테리아로부터자신을보호하기위해스스로내뿜는방향성물질로,몸에무리없이흡수된다.또한
하지만잎이둥근활엽수보다는침엽수가피톤치드를2배이상내뿜으며,소나무는보통나무보다피톤치드를10배더방출한다.피톤치드만큼중요한것이음이온이다.
도시속에서건강하게살아가기위해음이온은절대적으로필요하며,이미음이온제품시장은거대하게팽창되어있을정도다.음이온의한종류인오존은침엽수가많은곳에서발생한다.우리가숲을찾아야할또하나의이유이다.
삼림속피톤치드vs제품속피톤치드
최근피톤치드효과가주목받다보니관련제품들도봇물터지듯쏟아져나오고있다.벽지부터심지어는속옷까지피톤치드함유표시를달고있다.삼림욕의효과를느끼고싶지만숲을찾아떠날시간이없는바쁜현대직장인들에게는반가운소식이다.하지만시판피톤치드제품,과연삼림욕과똑같은효과를느낄수있을까?
국립산림과학원에서강하영박사는“피톤치드효과만으로볼때는크게다르지않지만,삼림욕이주는종합적인효과와완벽하게같을수는없다”고말했다.이는삼림욕의효능이꼭피톤치드에한정되어있는것이아니기때문이라며“시중에파는피톤치드는원재료를고온ㆍ고압으로처리한뒤정제과정을거친것으로인체에무해하다.
하지만외국의일부공장에서는생산성을높이기위해유기용매를사용하는것도있다”며선택의중요성을강조했다.이에관해국립산림과학원유리화박사는“국내에서만들어지는피톤치드와비교해볼때효과는비슷할수있다.하지만효과의여부를떠나무엇보다자연속에서직접받아들이는것이더좋다”고했다.
또한“본질적으로삼림욕이란단순히피톤치드만이아니라지형,햇볕으로인한비타민D합성,숲의여러소리,시각적인것들이복합적인것으로작용하는것을가리키기때문”이라며“그렇기때문에피톤치드가나오지않는계절이라고삼림욕을즐기지말라는법은없다.유익물질은적게나오지만
취재헬스조선편집팀
사진신지호기자,최지안(여행칼럼리스트)
사진제공국립산림과학원,산림청,담양군청
참고서적《내몸이좋아하는삼림욕》(넥서스BOOKS)
도움말강하영(국립산림과학원천연물화학연구실박사)유리화(국립산림과학원산림경영과박사)오장균(을지대학병원산업의학과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