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김유정(金裕貞,1908~1937)
김유정은스물아홉짧은생애동안
소설30편,수필12편,편지.일기6편,번역소설2편을남긴작가다.
1996년까지김유정문학에대한연구논문이무려3백60편에이르는데,
이렇게쏟아지는연구논문은
그의문학사적위치의중요성을말해준다.
그는1935년조선일보와중외일보의신춘문예공모에
각각"소낙비"와"노다지"가당선됨으로써문학지망생들의부러움을사며문단에나온다.
등단하자마자"금따는콩밭""떡""만무방""봄봄"같은걸작단편을잇달아내놓아
다시한번주위사람들을놀라게했다.
연희전문문과에다니며기생이자명창인박녹주를사랑하여
학교에서제적을당하기도하였다.
이루어질수없는사랑이었던박녹주가
비누와수건을손에들고목욕탕에서나오는모습을보고
반했다고하니운명이란말이맞는가보다.
1930년대우리문단의소설사를풍성하게장식했던
천재소설가는폐결핵과치질로최악의상황에서도창작을멈추지않다가
새벽달빛속에하얗게핀배꽃을바라보며29살의안타까운삶을마감했다.
탁월한언어감각에의한독특한체취로오늘날까지도재미와감동을잃지않고있다.
이는김유정소설이소설의언어에서나내용은물론진술방식에서
우리문학사에서다시없는진정한이야기군으로서
우리곁에영원히살아있음을뜻한다.
-세상을뜨기11일전친구안필승소설가(안회남)에게보낸편지
필승아,나는날로몸이꺼진다.
이제는자리에서일어나기조차자유롭지가못하다.
밤에는불면증으로괴로운시간을원망하고누워있다.
필승아,나는참말로일어나고싶다.
지금나는병마와최후담판이다.
흥패가이고비에달려있음을내가잘안다.
나에게는돈이시급히필요하다.
그돈이없는것이다.
필승아,내가돈백원을만들어볼작정이다.
동무를사랑하는마음으로네가좀조력하여주기바란다.
또다시탐정소설을번역하여보고싶다.
그외에는다른길이없다.
허니네가보던중아주대중화되고흥미있는걸로한두권보내주기바란다.
그러면내오십일이내로번역해서너의손으로가게하여주마.
네가극력주선하여돈으로바꿔서보내다오.
필승아,물론이것이무리임을잘안다.
무리를하면병을더친다.
그러나병을위하야엎집어무리를하지않으면안되는나의몸이다.
그돈이되면우선닭삼십마리를고와먹겠다.
그리고땅군을들여,살모사구렁이를십여뭇먹어보겠다.
그래야내가다시살아날것이다.
그리고궁둥이가쏙쏙구리돈을잡아먹는다.
돈,돈,슬픈일이다.
필승아,나는지금막다른골목에맞딱드렸다.
너의팔에의지하여광명을찾게해다우.
나는요즘가끔울고누워있다.
모두가답답한사정이다.
반가운소식전해다우.기다리마.
삼월십팔일.김유정으로부터
김유정의작품을발표연대순으로살펴보면,
「산골나그네」,「총각과맹꽁이」,「소낙비」,「노다지」,「금따는콩밭」,
「금」,「떡」,「만무방」,「산골」,「솥」,「봄·봄」,「안해」,「심청」,
「봄과따라지」,「가을」,「두꺼비」,「봄밤」,「이런音樂會」,「동백꽃」,
「夜樓」,「옥토끼」,「생의伴侶」,「貞操」,「슬픈이야기」,「따라지」,「
땡볕」,「연기」,「정분」,「두포전」,「兄」,「애기」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