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모임에서뉴욕메트로폴리탄에서상연된쥬세페베르디의대작’나부코’를감상했다.합창이가장많은오페라이기도하거니와히브리노예들의합창은단연압권이다.시대적배경은BC586년경의이스라엘과바빌론(앗시리아,지금의이라크)이다.한국사로는고조선즈음이다.베르디에게최초의성공을가져다준걸작이자그의세번째오페라작품에해당되는나부코는1842년이태리밀라노라스칼라극장에서초연이되었는데청중들의반응이엄청났다.이는이탈리아가오스트리아지배를받던상황이라서동병상련이강하게어필하게되었다.시대적상황의묘사대본과베르디의작곡이절묘하게맞아떨어진것이다.나부코는느브갓네살의이탈리아표현인’Nabuccodonosor’의약자이다.
제1막에서는나부코왕의바빌론군대가에루살렘성을함락하여불을지른다.거기에는나부코의큰딸인여전사아비가일레도있어히브리인이즈마일레에게사랑을고백한다.그러나이전의전투에서포로가되어억류되어있던이즈마일레는페레네공주와이미사랑하는사이다.전쟁이끝나고나부코는유대인들을포로로데려온다.제2막에서는나부코와히브린노예사이에서탄생한아비가일레역의마리아굴레기나의주연이라할만큼열정적인연기가돋보인다.노예의자식이라는문서를발견하고동생인페레네에게물려주게될왕위를빼앗기위해아버지에대한반역을도모한다.바빌론느부갓네살왕은재임중이집트,시리아,팔레스타인을정복하고최고의전성기를구가하면서교만이극에달해자신이왕이아니라신이라고외치다가하나님께벌을맞아실성한다.이어아비가일레가왕위에오른다.제3막에서는유대인들은고향으로돌아갈날을기다리며’히브리노예들의합창’을부르는장면이감동적이다.제4막에서는나부코가하나님께용서를구하자정신이돌아와신하를일으켜왕위를복위한다.나부코가복위하여친딸인페레네를구한다.아비가일레는페레네에게용서를구하고합창과독창이이어지는가운데자신의행위를후회하며죽어간다.
오페라’나부코’는성경이야기로에루살렘성이바빌론에함락되고유다인들이포로로끌려가서70년동안나라잃은슬픔을겪는장면이다.역대하36장을보면유다가바빌론포로가된이유가있다."여호와보시기에악을행하였더라"란말씀이다.여호야김,여호야긴,시드기야등유다의왕들이하나님께서에레미야선지자를보내회개를촉구했으나듣지않아바빌론의포로를허락하셨다.유대인들이세차례에걸쳐끌려가는데,1차는상류계층의유대인들이고2차는유대의왕시드기야의두눈을뽑아포로로압송했다.3차는유대의모든도시를파괴하고주민다수를포로로압송했다.그당시유대총인구가25만명인데45,000명이포로로끌려갔다.하나님께서는70년동안바빌론포로생활후에루살렘을회복시키실것을에레미야선지자에게약속하셨다.종교지도자인에레미야,에스라,느헤미야선지자들이활동한시기다.아닥사스닥왕때많은유대인을끌고에루살렘으로돌아온제사장이자율법학자인느헤미야와에스라가주축이되어성전을재건하고종교개혁에박차를가해종교적,사회적부패와나약을극복하고민족중흥과개혁을성공적으로이끌었다.
오늘날이라크가차지하고있는대부분의영토가고대왕국의중심도시바빌론이다.세계7대불가사의중의하나인공중정원이있던도시이며,인간의교만이하늘을찌를듯했던바벨탑을쌓았던도시이다.감상하는내내일제강점기에서우리민족들이당했을상황들이오버랩되었다.나라를빼앗기고지배국의종이되어살아야하는비극적인삶을그린’나부코’는그러한상황에직면했던민족들에게강한경각심을갖도록한다.대본을건네받고베르디가큰감동을받았다고한다.모든예술은어떤사물이나계기를통해예술가가먼저감동을받아야청중이나독자를감동시킬수있는작품이탄생한다는것을입증해주었다고할까.주연급등장인물들의개성적인연기가볼만한오페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