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치매환자를중심으로가족간의갈등과치유의과정을그린일본영화다.일본이우리나라보다먼저고령사회가도래해노인문제에선여러각도의대책마련을하고있는것같다.’고령화사회(agedsociety)’란65세이상노인인구가전체인구에서7%를차지하는사회를말한다.한편노인인구의비율이14%를넘으면’고령사회’,20%이상이면’초고령사회(super-agedsociety)’라고유엔이규정하고있다.우리사회도고령화를지나빠르게고령사회로진입하고있다.그가운데노인성치매는자주목격하게되는질환중하나다.어찌보면암이나다른질병보다훨씬더힘든병이다.가족이늘곁에붙어있어야하거나중증이면요양병원으로보내기도하지만가족이나환자나내내마음이편치못하기때문이다.
며느리토모에는혼자살고있는시어머니마사코를집으로모셔온다.사람의일이란한치앞을모르듯이시어머니의행동이정상에서이탈해가는모습을보이며치매증상을드러낸다.며느리가준비해준도시락을바닥에팽개치고옷에다실례도한다.어느날은화분을깨뜨리고며느리머리채를잡기도하다가집을나가거리를떠도는중증치매증상을보인다.급기야는가스불을밖에서잠그고일을하러나가는토모에,마사코로인하여가족들의갈등의골이깊어진다.치매시어머니로인한고생은고스란히며느리의몫이된다.깊어만가는마사코의증상에남편과토모에는급기야요양원을둘러본다.
차마결단을내리지못한가운데어느날토모에는이야기가운데마사코가어린시절큰상처를입게되었음을알게된다.마사코와토모에는서로의마음을어루만져주며이해하려고노력한다.마사코는노인복지시설에서아트테라피를통해치매를극복해나가게된다.아트테라피를하던중그림에재능이있음을발견되고그리기대회에서입상을한다.며느리의진심에서우러나온말과포옹,한이불속에서잠을자다가가슴을더듬는시어머니마사코의치매를인정하려는줄기찬노력이눈물겹다.봄날,나무가늙어구멍이숭숭나고꺾어진가지에서도고운매화꽃이피어난것처럼,나이가들어도치매가왔어도가족들의관심과사랑으로다시인생의꽃을피우게된마사코할머니의삶을통해가족의소중함을새삼느낀다.토모에의얼굴을그리며"소중한사람"이라고제목을붙이는마사코,자신에게향한사랑을보답이라도하듯며느리의가슴을훈훈하게덥혀주며가족애가회복되는모습에가슴이뭉클했다.
96세된시어머니를모시고사는나로선남의일같지않았다.아직까진총기가좋으시지만앞날은장담할수없기때문이다.치매가아닌어떤질병이라도가족공동체의애정이절실하게필요하다는것을새삼느낀다.어떤상황에처하든지있는그대로의받아드린다는것은상대방의삶속으로들어가는것임을말한다.토모에가마사코의삶을있는그대로껴안았기에치유가가능했던것이다.말처럼쉽진않지만가족모두의삶은소중하다.고통받고있는가족의짐을서로져주려는마음이필요하다.복잡한현대사회의영향인지조기치매도증가하고있다.누구도자유로울수없는치매,책임지려고하는가족들은많지않지만요양원만이최선책은아닌것같다.영화에서처럼견디기힘든상황을거치면서도인내와사랑과끊임없는관심으로환자와가족이회복되어가는것이바람직하게여겨진다.여성주간에상영된가족의소중함을일깨워주는영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