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전시회(과천관)

"사람들은’미래’가내일이라고말한다.’미래’는지금이다."시간이갈수록더욱더현재로살아가는’현재형’의예술가백남준의정의다.

미래는지금이다!
TheFutureisNow!

&
사색의깊이를격조높은구상조각으로보여주었던조각가권진규,현대조각의표현기법과조형실험을확장시킨조각가이자교육자였던김정숙의기증작품특별전이열리고있다.

권진규의주제는말과여인,김정숙은비상을의미하는날개이다."미술명작읽기반"에서갔는데강사가마이크준비가안되어작품에대한설명이잘들리지않았다.아니,마이크를쓸수없다던가?점심식사를핑계로셋이서미술관을나와대공원을걸었다.작품은한두사람이가서천천히감상하는게좋다.여럿이몰려다니는것자체가내취향이아니고감상포인트도놓치게되어별의미가없다.

산책도중단풍구경은예뻤다.진경인작은잎플라타너스는단풍이약간밖에들지않았다.일간다시호젓하게다녀올참이다.분수대앞에오니경기도농산물직거래장터가섰다.싱싱한표고버섯과유정란계란,오가피와명이나물절임을샀다.오늘야외미술수업을착각하여부츠를신고왔더니오래걸으니다리가아팠다.식사를거기서하고싶었는데줄선것을보니시간이오래걸릴듯하여그냥왔다.혼자갔더라면식사도하며천천히감상했을텐데,,아쉽다.

_국립현대미술과과천관

미술관올라가는입구인데화가들이영감을많이받는장소래요

뒤의단풍과고즈넉한풍경이마음을당기다

명품관에는해외작품전시중

미술작품배치도주위배경에세심한주위를기울인다고

정오의햇살이너무예뻐요

잔디밭에떨어지는익어가는햇싸라기좀보아요

바라만보아도마음이고요로워요

전시안내현수막

백남준작품"다다익선"

작품전시를시작한년도와날짜가천장에기록되어있어요

실제사람인줄알고깜빡속았지요.설치예술의묘미!

이작품은몰래담았어요^^

작품속에서군복을입은군인이움직이는입체적영상이예요

유년시절놀이했던기억이떠오르는작품

재미있게감상해보세요

꽃사과의 가을

저는꽃사과입니다.

요즈막제얼굴을보고어떤사람은술에취해서그렇다하고

누군가는수줍어서그런거라고도합니다.

어제는어떤여자분이제얼굴을오래쓰다듬더니

"칭찬에도겸손히얼굴을붉히는구나.

가을에는열매가있어야한다고?

인생의황혼기에도자신을단정하고예쁘게가꾸란말이지?"

하십니다.

제가하는일이라곤그저묵묵히서서

지나는비와바람,햇살한줌에감사의인사잊지않은것뿐인데요.

은비의 수술

10년차인우린은비가대수술을받았다.콩알만한유선종몇개와그보다더큰것,중성화,스케링등복합증상때문에하게된수술인데나이에비해무리였던것같다.마취가깨면서눈물을줄줄흘리며앓는데안타까워볼수가없었다.은비는엄살이거의없는데무척힘들었나보다.플라스틱틀을목에쓰고거의누워지냈다.목에씌운것이안쓰러워잠시풀어주었더니상처부위를혀로핥아터뜨려몇군데를다시꼬매는불상사가생겼다.

이틀째부터다행히밥을조금씩먹었다.녀석때문에예술의전당티켓오만냥짜리가그냥날아갔다.영국BBC심포니오케스트라와용재오닐의협연공연인데많이아쉽다.용재오닐의비올라연주를꼭듣고싶었는데말이다.눈동자를나만응시하고곁에있어주길원하니가을이부르는소리도잠시접어놓을수밖에없다.사람이나동물이나건강해야한다는것을다시금깨닫는다.특히가족중하나가아프면개개인의활동이자유로울수없다.은비도우리가정에사는동안엔가족의개념으로생각하게된다.

애완견은사람과정서적인공감을많이주고받는터라행동이나표정을통해건강상태가금방체크된다.증상이보이면병원에데리고가는게당연하고수술이필요하면해줘야한다.지체하면악성종양으로변질될우려가있다하여수술을감행할수밖에없었다.수술비가무려85만원이나들었다.이제서서히회복되고있다.은비가빨리회복하여산책길에친구가되어주길기다리는요즘이다.

듣고싶었던용재오닐의섬집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