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ubert,PianoQuintetinAmajor’TheTrout’
슈베르트피아노5중주‘송어’
FranzSchubert
1797-1828
RudolfSerkin,piano
JaimeLaredo,violin
PhilippNaegele,viola
LeslieParnas,cello
JuliusLevine,double-bass
MarlboroFestival1967.8.15
Serkin/Lared/Naegele/Parnas/Levine-Schubert’sPianoQuintet’TheTrout’
아플때약이되는음악이있다.머리가아플때말러나바그너의음악을들을수는없을것이다.슈베르트의음악이야말로치유하는음악,약이되는음악에가깝다고생각한다.그것도요란스런양약이아니고자기도모르는사이에나아버리는생약이아닐까.슈베르트의이작품을이야기하는데있어슈베르트와친했던당대의명가수이야기를빼놓을수없다.슈베르트가아직세상에이름이알려져있지않았을때이미성악가로명성이높았던요한미하엘포글(바리톤)이그주인공이다.
슈베르트보다30세가위였던포글은빈국립오페라의명바리톤이었고,연가곡<겨울나그네>를비롯해수많은슈베르트의가곡을소개해슈베르트의뛰어난재능을널리알렸던가수였다.슈베르트는포글을위해많은가곡을작곡해주기도해둘은서로가까워졌다.이들이친하게된것은‘슈베르티아데’라고하는슈베르트를돕기위한모임을통해서였다.‘슈베르트의밤’이란뜻의이모임에는슈베르트와어린시절부터기숙사생활을같이한슈파운을비롯,시인인마이어호퍼,천재화가슈빈트,그리고포글이참가하고있었다.멤버들은밤마다모여음악을연주하고춤을추고,시를읊고,문학을논했다.
유쾌하고명랑하게뛰노는송어의움직임
1817년,슈베르트는가곡‘송어’를작곡했고그해포글이슈베르티아데에서초연했다.이가곡은송어가유쾌하고명랑하게뛰노는광경을그렸다.가곡의줄거리는대략이렇다.거울같이맑은시내에송어가화살처럼헤엄치며놀고있다.작중화자는이리저리헤엄치는송어의모습을바라보고있다.그때한어부가송어를잡기위해낚시를드리운다.그러나물이너무맑아서송어가잡히지않는다.결국어부는물을흐려놓은후에송어를잡았고,작중화자는어부의속임수에걸려든송어를당황스런마음으로바라보았다는것이다.
슈파운의집에서열린‘슈베르티아데’모임을그린그림.피아노를치는슈베르트(가운데)오른쪽에앉은사람이성악가요한미하엘포글이다.
간혹‘송어’를‘숭어’라고우기는사람들도적잖이있다.그러나결론부터말하면‘숭어’는틀리고‘송어’가맞다.그이유는바로‘맑은시내에’라는대목에있다.송어가민물고기이고숭어는바닷고기이기때문이다.이피아노5중주에‘송어’라는제목이붙은이유는가곡‘송어’의선율을주제로한변주곡이기때문이다.음악전체를통해신선한느낌이발산되고있으며,마치깊은산속의여름을떠올리게하는상쾌한기분이넘쳐흐르고있다.곡의음악적구조가완만해서설득력이부족하다는평도있지만,슈베르트의청년다운패기와순수가넘치는걸작이다.
1819년,22세의슈베르트는성악가포글과함께북부오스트리아의슈타일을비롯해린츠지역으로연주와피서를겸한여행을떠났다.두사람은7월13일부터9월중순까지이곳에머물렀는데휴가지에서만난질베스터바움가르트너라는광산업자로부터후한대접을받았다.바움가르트너는관악기와첼로를연주할수있었던음악애호가였다.그의집은그지역음악의중심지처럼여겨지고있었다.바움가르트너는슈베르트에게자신이직접연주에참여할수있도록작곡을하나해달라고의뢰했다.곡을의뢰하면서자신이마음에들어했던슈베르트의가곡‘송어’의주제를넣어달라고도부탁했다.이렇게해서피아노5중주‘송어’가탄생하게된것이다.이곡은실내악장르에있어슈베르트가작곡한최초의걸작으로평가된다.편성은피아노,바이올린,비올라,첼로,더블베이스로이루어져있는데,이러한편성은일반적으로찾아보기흔치않은비범한편성이다.
Brendel/Demart/ClevelandStringQaurtet-Schubert’sPianoQuintet’TheTrout’
AlfredBrendel,piano
JamesvanDemart,dobule-base
ClevelandStringQaurtetmembers
1977
Complete
1악장:알레그로비바체
1.Allegrovivace
고전소나타형식.피아노연주에네대의현악기가조용한선율을느리게연주한다.서주부가끝나면바이올린이제1주제를연주한다.첼로가힘차게브리지의역할을한뒤에서정적인제2주제가제시된다.발전부와재현부에서교묘한변화를보인뒤에곡은코다에서화려하게끝난다.1악장은특히풍부하고색채적인인상을주는데,그것은슈베르트의독특한조옮김의테크닉때문일것이다.피아노가선율악기로서중요한키를쥐고있는것도주목할만하다.
2악장:안단테
2.Andante
서정이풍부하며꿈을꾸는듯한분위기다.주요한선율은1악장의주제에의해아름답게만들어진아리아다.3개의선율을F장조-F#단조-A단조-F장조의순서대로전개하며만들어진악장이다.구조적으로모차르트,때로는바흐의음악을연상케하는대목이기도하다.
3악장:스케르초.프레스토
3.Scherzo.Presto
피아노와현악기사이에자유로운대화식응답,즉메기고받는식으로이루어졌다.교묘한수법으로독특한효과를내며,유쾌한심상을불러일으킨다.불완전하기는하지만푸가적취급이흥미를끈다.
4악장:안단티노-알레그레토
4.Andantino-Allegretto
가곡‘송어’의멜로디를테마로해서6개의변주곡으로꾸민악장이다.주제와5개의변주곡과주제를여러악기로나누어연주하는알레그레토의코다로되어있어주제의쾌활한성격이전체를지배하고있다.특히제3변주시피아노의높은음에의해나눠진음의모습은아름답고독특한효과를나타낸다.▶맑은물속을헤엄치는송어의리드미컬한움직임이음악속에서드러난다.
5악장:알레그로지우스토
5.Allegrogiusto
쾌속으로질주하는엄격한악장이다.현악기가주제를연주하면이를피아노가반복하는식이다.제2주제는합주인데,조바꿈되며,피아노와현악기가교체되며주제의특색을보인다.튀어오르는송어의비늘처럼활기차고생생한악장이다.어딘지모르게헝가리음악의냄새도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