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초의 향기에 스미다

난이꽃을피웠다.꽃대가올라오더니그신비한봉오리를차즘열었다.여간반가운손님이아니다.난초의향기는천리를간다한다.이더위에온집에난향그윽하다.스처지날때마다격조있는향기에이끌려한참을들여다본다.더위에꽃이빨리질까봐안방에서시원한거실로옮겼다.옥화종류같긴한데,확실한이름은모르겠다.선물로줄때는이름부터적어주어야하는데그걸간과한것같다.집에서키우는난에서꽃을보긴쉽지않다.난분몇개는잎만푸러르고몇년째꽃을보지못했다.

꽃대를세어보니다섯개나된다.청자빛화분도마음을맑히거니와옥빛이감도는꽃잎에홍색줄무늬와점이볼수록신비롭다.어쩌다우리집에이반가운손님이오셨는고.단아한여인이쪽진머리로모시한복을입고앉아난을치는듯하다가,방금천상에서하강한선녀의기이한춤사위를보는듯하다가,이내저선경仙境을따라드는것이다.눈뜨고잠자리에들때까지후각과시각에전달되어청각을포섭하는옛스런정취에행복하다.

난초는예로부터문학속에서선비나은자로자주비유되었다.기품있는자태를보노라면세속과는아무상관이없어보인다.소沼물이맑아뼛속까지시원하고고즈넉한정경앞에서구름에서떨어지는물방울소리를듣고있는양,마음이청정하니머리도맑다.초록잎을감싸도는연미색띠를두른잎에서도신선한기운이솟는다.한겨울샘물에머리를감았거나선비의고담준론高談峻論을듣는듯하여그앞에서면서늘한기운에정신이명징해진다.

난꽃을사군자의으뜸으로친이유를알것같다.매향이맑다지만그격이난향만못하고,국향이좋다하나진하게발하는향은은근한난향만못하다.그저요요히피어고매한향기를피우는난꽃이다.속인이어찌군자의마음을헤아리랴만,사색속으로침잠해드는내면의웅얼거림에적잖이영향을받고있다.가까운벗도저와같았으면좋겠다.난꽃이이울기까지나를두르고풀어줄은은한시적정취에고요히스며들일이다.고귀한인연이듯格貴品高로세.

에 게시됨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