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물이 하나로 흐르듯

두강물이만나하나로흐른다는의미인두물머리는우리에게특별한의미를시사한다.가장먼저남과북이하나로흘러야하고,불화가끊이지않는개체들이,정쟁의장인정치권이마음을열고머리를맞대고민의를수렴하여하나로흘러야한다.가슴이답답할때두물머리에서면막힌속이확뚫린다.강위에떠있는섬들이서로만나지못하니강물이섬들의사연을대신전해주는것같다.내가강가에섰을때는수면에서올라온짙은안개로시야가희뿌염하여꽉막힌정국의혼돈을보는듯했다.

지명이우리에게주는교훈을보면조상들의지혜를엿볼수있다.두물머리를그저낭만으로만찾지말고남한강과북한강의만남이무엇을의미하는지한번쯤고찰해보는것도좋겠다.가족이나이웃간에불화가있는사람이면거기서화해의실마리를찾아돌아오는것도값진시간이될것이다.그곳에가면욕심을비우고살라는백련의깨끗함이우리를맞아주고,마음이한없이넓어지라는듯강물이유장하게흐르고있다.순리와역리가무엇인지,하나가되는것이무엇인지,풀꽃한송이도제일을묵묵히하는두물머리에서삶의지혜를배우기도한다.

삶은유한하다.각분야에서열심히일하는당신은아름답다.개개인의족적을아름답게남겨후손들에게부끄러움이없어야겠다.우리가향하는지향점이누구를위한것인지,단순히나의성공만이아닌후손을위하고다음세대가안심하고걸어갈수있는터전을닦아둔다는마음으로임한다면더욱보람될것이다.요즘몇몇사회지도층이자식의잘못된행동으로골머리를앓는다.자식의잘못은부모의책임이라는말은일리가있다.어릴때부터부모와지속적으로소통했다면그런일이생길수없을것이다.아빠는출세지향주의로,엄마는직장을다닌다는명분으로아이와소통이단절되면그영향이성장과정에서반드시나타나게된다.우리말에"콩심은데콩나고팥심은데팥난다."고했다.자식도내가심은데로거두는것이다.

두물이만나하나로흐른다는두물머리에서서이런저런생각이많아진다.소원했던관계도만남을통해대화를나누다보면겨울강이풀리듯풀리게된다.만남이란단어가주는어감은무척따듯하다.만나서대화를나누어야할사람이누군가떠올려본다.내쪽에서먼저누구와척지고살진않아서인지풀어야할맺힌관계는없지만,이가을엔그동안좀소원했던사람들과만남을계획한다.국민을대표하여나랏일을하는사람이나사회적인위치에있는사람들은마음을넓고곱게써야한다.불의를버리고정의의편에서야한다.나라가,민족이,이웃이,가족이,막힘없는소통으로하나가되어이사회가더욱맑고밝아지기를희망한다.

에 게시됨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