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산 산행

어지간한일은내려놓고토요일엔산행을하자고했습니다.

건강을챙기자는이야기지요.

관악산은돌이많아관절에무리일것같아돌멩이가적은청계산으로선택했고요.

두산모두집에서가까워시간차이는거의없거든요.

봄산은연둣빛너울을쓰고산벚과어우러져몽환적인분위기를연출합니다.

속잎피어나는사월의산이가장예쁩니다.

언니와소곤소곤대화하며올라갑니다.

추억이나현재의모든일을공유하기엔친정언니만큼편안한사람은없습니다.

어릴적추억과엄마이야기를가장많이하게되고,가족들,동네사람들순이지요.

이젠거의잊혀져가는고향근처의지명과동네사람이름과생경스러운방언도듣게됩니다.

언니가다리를앓았던적이있어산행의종착지인매봉까지는올라가지못했어요.

저는두세시간은너끈히올라갈수있는데요.

자꾸뒤로처지는언니를기다려야했지요.

노래도부르고사진도담고산꽃과나무들과눈을마주하며기다렸습니다.

산에서내려오며아직다자라지않은쑥을캐와쑥전을만들어먹기도하고요.

오늘도건강을챙겼구나스스로를위로하기도합니다.

산이좋아산에산다는사람들의마음을알게되는요즈막입니다.

등산로초입을환하게밝힌벚나무

무슨꽃일까요?

참새입처럼쏙쏙속잎을내밀고

산길을가는사람들

사람은길을내고길은사람을안내한다

정상인매봉으로이어지고

조붓한오솔길

수런수런속잎피는소리들리네

연두색너울을쓴나무들

겨우내연둣물을먹었나봐요

초하를향해달음질하는산

양지꽃같기도하여요

언니는고비,나는고사리라고우기던식물

산중턱에연보랏빛산제비꽃이


산-조두남곡허윤석시

그리스도의 고난이 내게 주는 의미

오늘부터고난주간이다.예수그리스도께서십자가에못박혀돌아가시기전일주일이다.그리스도께서왜이땅에오셨는지,왜돌아가셨는지,어떻게돌아가셨는지한주간동안말씀을묵상하며기도하며그의미를새기고자한다.예수님은삼위일체중한분하나님이시다.성부하나님께서그의아들이신독생성자예수그리스도를이땅에보내셨다.이는인간들을구원하시기위한하나님의위대하고놀라운계획이시다.아담의후손으로죄인인우리를구원하실분은오직죄없으신예수님뿐이시기때문에그분을보내셔서인간구원의완성을이루신것이다.

최후의만찬부터십자가에돌아가시기까지예수님의행하심을보면묵묵히하나님의계획에따르셨음을알게된다.모든것에아버지하나님의생각을통달하신주님께선왜?라고묻지않으시고처참한십자가의고통에잠잠히순종하셨다.돌아보면나는왜?라는의문의꼬리를달때가많았다.그것은이해하지못한나의입장일뿐인것이다.기록된계시의말씀을다알수없는것은당연할일이다.성령께서조명하시고깨닫게해주신만큼만알게되기때문이다.얼마나말씀을사모하여묵상하고가까이하느냐에따라성령의조명하심이달라지는것을알게된다."하나님을가까이하라그리하면너희를가까이하시리라…"(야고보서4:8)는말씀도그런맥락의의미이다.

하늘의하나님께서육신을입고이땅에오신사건은신비중신비이다.낮고천한이땅에서예수님께서는33년을사시며천국복음을전하시고귀신을쫓아내시고,죽은자를살리시며,병든자를고치신신유의역사를행하셨다.신약성경에는천국의보화와신비를비유로말씀하시고알기쉽게풀어주시기도하셨다.가장중요한핵심은그리스도께서나를구원하시기위해이땅에오셨다는것이다.나의죄를영원히사하시고의인삼아주셨으며,영원한생명을주시기위해구속사를이루신사건으로예수그리스도를믿지않는사람은도무지이해할수없는것이다.

사람들은왜유독기독교만배타적인가묻기도한다."나는곧길이요진리요생명이니나로말미암지않고는아버지께올자가없느니라"(요한복음14장6절)는말씀과"다른이로서는구원을얻을수없나니천하인간에구원을얻을만한다른이름을우리에게주신일이없음이니라"(사도행전4:12)이말씀을알면왜기독교가배타적인가에대한의문이풀린다.성경에나타난구원의길은엄격하다.우리는성경대로믿고성경대로전해야하기때문에다른종교에는구원이없다는것을전해야한다.같은성경을읽고가르치면서도전혀다른논리를만들어내는이단이나종교다원주의,혼합주의등작금의한국교회에도여러가지성향의기독교를표방한교회들이늘고있어성도들의분별력을요구하고있다.

죄인이었던나를구원하시기위해서이땅에오신예수그리스도,그참혹한죽음이나에게주는의미를상고해보는고난주간시작인월요일아침이다.돌이켜생각해보면아찔하다.내가어디서와서왜살며어디로가는지알지못하는소망이끊어진사람이었다면얼마나비참할것인가.세상의모든것을얻고도그리스도를잃은사람처럼비극인것은없다.나를만세전에택하시고어떤계기를통해어둠에서빛으로불러주신하나님의기이한구원의은총을만입이내게있은들어찌다찬양할수있을까.세세무궁토록경배와찬양과감사와존귀를받으시기에합당하신하나님께감사드린다.

향기로 말을 거는 조팝꽃

개울가에조팝꽃이군락을이루었다.

소담스레쌓인사월의꽃눈이다.

둥글게덮은꽃가지로화관을만들어쓰면예쁠것같다.

‘조밥’이’조팝’으로바뀌었다하니이팝이쌀밥이야기인것처럼

아무래도보릿고개를살았던조상들이지은이름이아닌가한다.

눈송이같다하여설유화라고도한다.

지인이길가에핀조팝꽃을싸리꽃이라고해서

인터넷에서검색을해보았지만싸리꽃은요즘피는조팝과달랐다.

시골에서조팝을싸리라고부른다고도하니지인도착각한게아닌가싶다.

우리동네도울타리로많이심어놓았는데꽃이예쁜조팝나무는관상용으로그만이다.

작은꽃잎이오밀조밀예뻐산책시그앞에서자주머물게된다.

장미과에속한낙엽관목으로,20여종이있고,어린잎은식용으로좋으며,

꽃은밀원이되어주기도하고,

아스피린에관해서도전해지며,뿌리는말라리아치료제와여러질병에도효능이있다.

수선국이라하여조팝꽃의유래가된이야기도전해지고있다.

그윽한향기로말을거는깜찍한흰요정이

눈과마음을끌어당겨그냥지나칠수없다.

혹자는잔인한사월이라지만꽃이있어행복한사월이다.

사무엘 상에 나타난 사울의 겸손과 교만

사울이대답하여이르되나는이스라엘지파의가장작은지파베냐민사람이아니니이까또나의가족은베냐민지파모든가족중에가장미약하지아니하니이까당신이어지하여내게이같이말씀하시니이까[사무엘상10:21]

이말씀은사울을왕으로세우기위한사무엘의말에대한사울의답변입니다.이때의사울은매우겸손한사람이었음을알수있습니다.어떤사람이던지그의입으로나온언어나행동을보면겸손한지교만한지금방알게됩니다.그러나사람에게하나님의영이신성령이임하셔서일하시지않으면인간이얼마나교만해지는지이어지는사울의행동을보면알게됩니다.사무엘에게사울을왕으로삼으라하시고그지위를행하는데필요한능력과새마음을성령께서부어주심으로가능했습니다.

겸손하게시작했던사울이사무엘상10장13절에서는교만한마음과행동을보입니다.국가나교회나모든단체에는고유의권한과위계질서가있는법입니다.선지자사무엘이하나님께드려야할제사를사무엘이늦었다는이유로사울이행하고맙니다.사울은사무엘에게변명을하지만,사건의배후에는하나님의말씀보다는인간적인생각이먼저였다는교훈을주고있습니다.사무엘의책망도무시하고전쟁에서승승장구하자교만이불순종으로드러납니다.전쟁은하나님께속하였고승리하게하신분이하나님이신데사울왕은자신이잘싸워이겼다고생각한데서부터잘못되기시작합니다.다시하나님말씀을불순종하다가결국은왕위에서물러나게되고하나님께서는다윗을왕으로세우게됩니다.사울이교만해지면서나타난특징중하나가마음에남습니다.당신의하나님께예배드리려고,당신의하나님께경배하게,라며나의하나님이아니라상대방인사무엘의하나님이라고지칭한다는것입니다.나의하나님이라고해야옳습니다.

인간이겸손하기가얼마나어려우면하나님께서는성경곳곳에교만을경계하라는말씀을적어놓으셨습니다.성경에는교만하여하나님께버림받은왕이나사람들이많습니다.그가운데하나가사울입니다."교만은패망의선봉이요거만함은넘어짐의앞잡이니라"[잠언16:18]"사람의마음의교만은멸망의선봉이요겸손은존귀의앞잡이니라"[잠언18:12]말씀이떠오릅니다.겸손을가장한교만도있다하지만그런것은얼마지나지않아행동을통해드러나게됩니다.궁극적으로하나님이말씀하시는교만은하나님께드려질영광을사람이대신취하는것을말합니다.사울의경우도그렇습니다.하나님께기도하여받은응답을그일을해결해주신하나님을제외하고자신이기도해서얻은것이라고만자랑하는것은옳지않습니다.

하나님앞에교만은매우주의해야될부분입니다.사울과웃시아왕,느부갓네살왕,벨사살왕등왕들뿐아니라일반백성들도많습니다.하나님의경고를무시하고교만히행하다가버림을받고죽임을당하기도합니다.목회자와성도,성도와성도사이에서도서로마음을낮추어교만한말이나행동을조심해야합니다.그렇지않으면상대방에게큰상처를입히게됩니다.특히상대방이믿음이약한성도라면돌이킬수없는상황을가져올수도있습니다.그결과의책임은하나님께서상처를준사람에게물으십니다.오늘말씀을거울삼아모든일을말씀에비추어신중하고겸손하게행동하는나자신이되길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