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왜 싸우는가

세계는왜싸우는가? 저자 김영미 출판사 추수밭(2011년03월03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사회과학

전쟁은인간사회의선악간에최후이자마지막선택과수단이어야한다.이책은전쟁과분쟁의이유와목적을설명하고인간이선택한비참한결과를적나라하게보여주고있다.전쟁이남긴후유증은엄청나다.황폐화된국토와건물.문화유산의손실.생명경시풍조와부모형제들을잃어버린해체된가족.등헤아리기가어려울정도다.전쟁의결과는무엇으로도보상할길이없다.세상에태어나자마자전쟁을위한도구로전락해버린아이들의경우는더기막히다.전쟁에는이념뿐아니라,강대국들간의이권이개입되고무기상들의기막힌로비와함께이루어진다.

지금으로부터60년전6,25전쟁만하더라도3년1개월동안에민간인을포함하여약450만명의인명피해를냈다.지금도우리의남북한은항구적인평화가아닌휴전상태에있다.저자는세계분쟁지역을찾아다니며전쟁의참혹함을고발하고자이책을기록했다.

"중동의화약고로불리는레바논의경우정치종교문제로천명이넘게희생되었고전체인구의25%가난민으로전락했다."이스라엘과의전쟁으로사망한레바논사람들이1,183명인데,더놀라운사실은그중3분의1일13세미만아이들이라는거야.부상자는4,054명에이르고전체인구의25퍼센트인97만명이난민으로전락했단다."(p30)아프가니스탄과파키스탄은전쟁으로인하여가난이대를잇고있다.가난한농민들에게지원한돈이마약을재배하고다시그돈은탈레반에게들어가고탈레반소탕을빌미로미국에서돈을받아다시탈레반은미국을공격하는복잡한사연들이얽혀있다.

분쟁의불씨인시아파와수니파역시종파간의분쟁으로1.500년간싸우고있고,천연최고의아름다움을자랑하고있는동티모르도동서로나뉘어져있다."동티모르땅을처음밟았을때느낌은무척아름다운섬나라라는것이었어.바닷물이사파이어처럼햇살에빛나고푸른야자수와바나나나무가우거진,,,이토록아름다운나라에서그예쁜대학생들까지희생되는내전이일어난까닭은무엇일까?"(p91)그들은식민정책에오래도록길들여진사람들로그안에서벗어나는걸두려워하고있다.그러나인간내면에자리하고있는자유를갈망하는물결은거스릴수없다.

작은나라지만체첸의경우는러시아의식민지였다.이들은남자아이가7세만되면무기사용법을배우게한다.석유매장에눈독드리는러시아의경우는내전을빌미삼아전쟁을정당화하고수많은사람들을희생시키고있는지역이다.고래싸움에등터진카슈미르는동양의알프스다."살구가지천으로깔려있는나라기이도하며,질좋은캐시미어와양탄자등의가내수공업이발달된나라다.아시아와유럽을연결하는문명의교차로에있어서수천년간의화려한문화의꽃을피웠지."(p129)하지만인도와파키스탄이서로지배하려고싸우는동안아름다운초원과순박한사람들은그중간에서고통을당한다.지구의미아라불리는쿠르드족은나라없이떠돌아다니는유목민이다.자신들의유구한전통이있지만이라크북부에자리한까닭에자신들과상관없는전쟁에휘말리고있다.이란은쿠르드족을부추겨이라크와전쟁을하고후세인은인종청소라는작전을통해19만명을몰살했다.이라크의후세인역시결국에는미국에의해희생되었다.지구상에서특별한민족의하나인이스라엘은우리와같이독립시기가비슷한60년의역사를가진나라다.이들은2.000년동안나라와주권도없이뿔뿔이흩어져있었다.그들은서서히팔레스타인지역에들어오기시작했고팔레스타인에게동의를구하지않고땅을사들이고자신들의영토를확장하였다.그후영국의보호아래독립한나라다.그러나팔레스타인들의눈으로본다면이스라엘의독립은불법이다.그래서지금까지싸움은그치지않는다.전쟁은과거에도있었지만앞으로도지속될것이다.

현재일본은지진피해의후유증으로방사능의누출이심각하여전세계를긴장시키고있다.일류를멸망시키고도남을국가별핵무기는헤아리기어렵다.2차대전중에잃어버린것을포함한다면끔찍스럽다.약육강식의전쟁은땅이존속되는동안지속될수밖에없을것이다.다이야몬드때문에시달리는시에라리온이있는가하면,생존을위해서돈있는사람을납치하고살해하는소말리아의해적,참된자유가그리워자신을희생하더라도민주화를이루어야한다는리비아,미얀마의시민들이있다.“가장먼저나선것은대학생이야,그들이공작을그린깃발을들고거리로나갔어.공작깃발은미얀마독립운동가들이영국과맞서싸울때사용한것으로독립운동의상징이란다,”(p277)자신들의명예가소중하다며가족을죽인후눈물을흘리는이슬람의문화적인악습과의전쟁도남아있다.이러고보면인간의역사는잔혹하기그지없는전쟁의역사다.평화를위해’다이너마이트’를만든사람이있는가하면그’다이너마이트’로사람을죽이는사람은더많이생겨났다."

왜하필이면’전쟁이어야하는가?’를질문하고싶은게우리모두의관심이다.그러나지구상의현실은개인이든국가든치열한"전쟁터"다.그것은,네가죽어야내가살수있다는잘못된생존의식이원인일듯싶다.전쟁에는이념과문화,종교문제등다양하지만기본은욕심에서출발한다.일본만봐도그렇다.지금한창죽네사네하면서도독도가자기네땅이라고한층더수위를높여왜곡된역사를초중고등학교교과서에수록해놓았다.그래서성경은인간은욕심쟁이며만물보다부패한것은사람의’마음’이라고했다는생각이든다.전쟁은지상에서사라질수없는현실이다.

이책은전쟁과분쟁의결과만을비극적상황으로나열하고있다.설득력있는’전쟁방지책’이라든지’예방차원의평화안’을구체적으로제시하였더라면하는아쉬움이있다.책말미에국제구호단체들의성격을자세히언급하여개개인이도울수있는구체적인방법은안내하고있다.도서의이름이"세계는왜싸우는가?라는타이틀보다는"전쟁의비극,이래도좋은가?"라는평범한제목이더어울릴듯하다.힘든발걸음으로얻어낸전쟁의참혹한모습을간접적이지만개인적으로느끼면서그들의아픔을위로하고격려하는게무엇인가를고민하게된다.아름다운자연이보여주는위대한사랑과미물들의공생공존의삶을배워세계가손을맞잡고평화의대합창을부르게될날이오기를고대한다.